안녕하세요. 취득세 관련해서 급하게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우선 공부가 부족해 이런 질문을 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저는 대구에서 꿈을 쫓아 홀로 올라온지 12년차 37살 직장인입니다.
수도권에서 집마련은 너무 큰 산으로 여겨 경제적인 환경을 만들기 전까지 10년정도 연애는 생각도 안했습니다. 5년 전에 월부를 접해 산본 구축을 매매해 실거주 하였고, 직장도 외국계로 옮겨 연봉을 높혔습니다. 그리고 작년 사랑하는 여자친구를 만나게 되어 미래를 준비 하게 되었습니다.
제 상황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제가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
현상태에서 정상적으로 잔금일날 처리하고, 잔금일날 수지구청 집으로 전입신고하면 될까요 ?
아니면 지금 시점에서 전입을 어딘가로 옮기고 세대분리를 해야할까요 ?
잔금 전에 취할 수 있는 현실적인 조치가 있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ㅠㅠ
정말 대출 받아내는 것도 쉽지 않았는데, 끝날 때까지 끝난게 아니네요 🤣
다시 한 번 공부가 부족해 질문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리고,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사공이님 안녕하세요! 수지가 조정지역으로 묶이면서 복잡한 상황이 되셨네요😭 법무사님께서 말씀해주신것처럼 부모님댁 잠시 전입신고 하셨다면, 실거주 목적과 상관없이 취득세 중과 이슈가 생길 수 있는 리스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잔금 당일만 주소 이전이 되어있으면 되기 때문에 제 동료분도 비슷한 이슈로 잔금 전 잠시 주소 이전을 해놓으신 경우가 있어 말씀드립니다 ㅠㅠ 잔금일에 세대분리해놓으시는 방법을 최대한 찾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인테리어 때문에 2월초입주시라면 매도인분과 잔금일을 협의할 수는 없을지도 부동산 사장님과 한번 상의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잘 해결되시길 바랍니다!
사공이님 안녕하세요~ 취득세는 매매 잔금일 기준으로 판단을 하기 때문에 만약 잔금일에 취득세 중과될 수 있는 조건이라면 안전하게 완전히 세대분리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용이 들겠지만 월세집이라도 구해서 전입신고를 해서 세대분리를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취득세 내는 것과 그 비용도 같이 비교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세정과에서도 명확한 답변을 줄 수 없으니 불확실한 것 보다 확실한 방법을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사공이님 안녕하세요. 윗분들 말씀처럼 잔금일 기준으로 2주택으로 인정되기에 취득세가8%로 중과되는 상황이십니다. 그전에 세대분리를 하셔야 될 것 같아요! 옮길 곳이 없다면 고시원 같은 곳이라도 구해서 꼭 옮길 수 있기를 응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