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부업 실패하던 직장인, 수익 구조를 만든 결정적 선택

26.01.07

안녕하세요. 월급쟁이에서 벗어나기 위해 블로그 대행과 강의를 진행하는 월벗입니다.
블로그 수익 또는 부업을 생각하는 분들에게 제 경험담을 그대로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다면, 최소한 방향은 잡고 가실 겁니다.”

 

어떤 일이든 시작이 중요한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망설이는 분들이 많습니다.
매일 1일 1포스팅을 하긴 하지만 소득이 없으면 결국 지치게 되고 포기하게 됩니다.

저 역시 6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매일 포스팅을 했으나, 간단한 몇 개의 체험단을 했을 뿐 아무런 소득이 없었습니다.
지침과 빡침이 올 때쯤, 제 블로그 싸부가 제안을 했습니다.

 

“여기서 포기했으면, 지금의 저는 없습니다.”

 

블로그 챌린지를 해보라는 것이었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BLOG이지만, 스스로 의지가 약해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올바른 습관을 잡기 위한 약간의 강제성을 둔 챌린지를 운영해 보라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딱히 할 건 없습니다.^^
 

 

기본적인 규칙을 만들고 월 회비, 그리고 매일매일 포스팅 발행을 하는 사람과 안 하는 사람을 체크, 그리고 한 달 후에 정리하여 미션을 완성한 사람에겐 회비를 일부 환급해 주거나 전액 환급, 실패한 사람들이 낸 회비는 운영자가 갖는 겁니다.

하지만 실패한 사람들의 회비 또한 본인이 직접 갖기보다는 대부분 커피 쿠폰 나눔을 한다거나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밥, 커피, 술을 마시는 형태로 마무리됩니다.

 

“별거 아닌 이 선택이, 인생의 방향을 바꿨습니다.”

 

이 별거 아닌 챌린지가 현재의 저를 만들었습니다.
물론 그 이전에 약 6개월간 매일 1포스팅을 하며 영향력을 키웠고, 강의를 통해 기본적인 글쓰기 방법, 네이버의 로직, 통계,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긴 했습니다.
또한 같은 공감대의 사람들에게 매일 서로이웃 추가를 하며 약 5,000명의 이웃을 만들었습니다.

 

 

그렇다고 챌린지 하나 했다고 블로그 수익이 된다고?
“월블챌린지”라는 이름으로 1기를 시작했고 23명이 지원을 했습니다. 회비는 5만 원이었으나 미션 완료 시 모든 금액을 환급해 주는 조건이었습니다.

 

생애 처음으로 단톡방을 만들었고 몇 가지 규칙을 만들어 공지를 했습니다.
비록 작은 모임의 리더 역할을 했지만, 그로 인해 배우는 건 매우 많았습니다.

월블 챌린지 1기가 끝나고 제가 얻은 소득은 10만 원이 안 됐습니다.
그마저도 함께한 멤버들에게 커피 쿠폰을 돌렸기에 “ZERO”에 가까웠습니다.

 

“돈은 남지 않았지만, 남은 게 훨씬 컸습니다.”

 

헌데 이런 모임을 이끌고 운영을 했던 경험치는 엄청난 자산이 되었고, 자신감이 없어 주저했던 저에게 큰 용기를 주었습니다.

월블 챌린지 2기를 모집했습니다.
1기보다 줄긴 했지만 그래도 약 20명의 회원이 모집되었습니다.

 

 

사람들을 모집할 때는 “초보가 왕초보를 가르칩니다”라는 지극히 평범하고도 편안함으로 다가서는 콘셉트였고, 그 속에서 저는 그들에게 전문가였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블로그의 지식에 대해 공유했고, 질문이 들어오는 것에 대해서는 스스로 자료를 찾거나 유튜브, 인스타를 통해 답을 찾아 전달드렸습니다.

 

맞습니다!
여러 사람들을 이끄는 역할을 하다 보니 제 부족함을 채우게 되었고, 그러면서 더 큰 지식이 쌓이고 자신감이 쌓였습니다.

2기 때의 수입 역시 얼마 되지 않았지만, 3기 때부터는 금액을 올리고 그간의 경험과 공부했던 지식들을 공유하고, 제가 가진 재능(당시 홈페이지형 블로그 제작을 배움)을 기부하며 함께하는 분들의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그렇게 6기까지 진행을 했는데, 마지막에는 1명당 15만 원의 비용을 받았고 환급 대신 줌 강의를 통해 블로그를 배우려고 하는 분들께 정보 전달과 후속 관리, 블로그 지수 상승, 상위 노출 방법 등 혼자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만들어 드렸습니다.

어떤 분은 글을 쓰는 습관만으로도 만족이 된다면서 연속으로 챌린지에 참여한 분들도 계십니다.
10만 원도 넘지 않던 블로그 부업 수익화가 100만 원으로 급상승하게 되었습니다.

 

“수익은 ‘결과’였고, 진짜 변화는 ‘과정’이었습니다.”

 

사실 이런 그림을 그리고 시작했던 챌린지는 아니었는데, 함께하는 분들의 결과치가 좋아지고 제 스스로도 공부를 하게 되니 엄청난 발전을 한 것 같습니다.

이 무렵 블로그 대행 문의가 들어왔고, 지금은 회사를 다니면서도 7개 자영업·소상공인 분들의 블로그 대행, 인스타 관리, 스마트플레이스 세팅, 블로그 강의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시작점은 바로 챌린지였습니다.
혼자가 아닌 같은 공감대의 사람들과 함께했기에 재미도 있었고 글 쓰는 습관이 잡혔으며, 그들보다 조금 더 부지런을 떨어 수익화까지 만들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블로그를 왜 하냐고 물어보면
“월 100만 원만 벌고 싶어요”
이 말을 가장 많이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다릅니다.

단언컨대, 특별하거나 또는 오랜 시간 블로그 운영을 하지 않았던 분이라면 단순히 글만 쓴다고 소득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감나무 밑에서 입만 벌리고 있는다고 해서 채워지지 않습니다.

나무를 올라가거나, 장대를 가지고 따거나, 나무를 흔들어야 달콤한 홍시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시작의 방법이 있는데, 그중에 제가 했던 챌린지에 대해 소개를 했습니다.
 

 

여러 명과 함께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내성적인 성격을 가진 분이라면 상위 노출의 개념을 익히고 정성스레 제안서를 만들어 동네 주변의 피부샵, 미용실, 문제성 발톱 전문점, 요가, 헬스장, 식당 사장님을 만나 전달드리면 됩니다.

전달드리는 것도 창피하다면 네이버 검색 후 인스타 DM, 메일, 카톡으로 전달하면 됩니다.

 

블로그 부업으로 수익화를 꿈꾸는 여러분!
당신은 어떤 선택과 행동을 했나요?
혹시 글만 열심히 쓰며 누군가 나에게 근사한 제안을 할 때까지 기다린 건 아닌가요?

블로그 부업, 수익화의 성공은 딱 두 가지입니다.

 

1. 꾸준함

2. 도전과 용기, 그리고 적극성

 

모두가 이 두 가지를 못한다고 확신합니다.
오늘 이 글이 여러분의 용기를 조금이라도 끌어냈길 바라봅니다.

직장인 블로거의 성공 노하우가 궁금한 분들이라면 팔로우 후 연재 된 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탑슈크란
26.01.07 17:56

벌칙이 있으면 일단은 하게 되고, 일단 하면 성장이 따라오겠네요. 게으릉뱅이들을 움직일 수 있는 팁 공유 감사합니다.

신혼부린
26.01.07 22:22

챌린지도 대단한데 유지가 더욱 중요한 것 같습니다. 1번이 꾸준함.. 저도 꾸준하게 뭔가 해봐야겠습니다 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