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가장 궁금하던 부분을 많이 해결해주셔서 정말 알차게 들을 수 있었다. 수익률 보고서 작성하면서 지역의 입지를 평가할 때 지역을 나누는 기준을 '행정구역'으로 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실질적인 생활권'을 기준으로 나누는 것이 더 정확하다고 하신 부분이 매우 공감되었고, 이를 알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을 임장하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도 들었다.
부동산의 가치를 판단하는 부분은 눈에 보이는 건물의 가치 뿐만 아니라 토지의 가치를 보는 눈을 기르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중요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특히나 물건들 간 가치 비교평가를 할 때에, 상대적으로 작은 평수의 아파트이더라도 궁극적으로 토지가치가 있는 곳의 매매가가 장기적으로는 훨씬 큰 수익률을 가져다줄거라는 공통적인 인사이트를 얻어갈 수 있었다. 수익률보고서 혹은 임장보고서에서 여러 평형을 같이 보는 이유가 여기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부동산 사이클을 알려주신 부분도 좋았다. 직관적으로 계절에 빗대어 매매가/전세가 트렌드를 볼 수 있는 눈을 키울 수 있을 것 같다. 늦겨울이나 이른 봄에 매수하여 장기적으로 보유하며 전세가 수익도 가져가야겠다는 러닝이 있었다.
또 너바나님이 직접 부동산 사장님과 통화한 내용들을 들려주면서 디테일하게 알려주신 부분은 정말 어디서도 쉽게 들을 수 없는 꿀팁이지 않을까 싶다. 투자자/임차임/임대인의 입장에서 알아봐야 한다는 것, 그리고 투자용 매수할 때도 주변 동료들을 활용하여 부동산 사장님이 적극적으로 전세를 빼는 데 우선순위를 가지고 업무를 하시는지 확인해야 하는 것 등 진짜 중요한데 누구나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을 알려주셔서 좋았다. 실수를 최대한 줄여가며 해보고 싶다.
댓글
안드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