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지방은 이해가 아니라 공감이다[지투기 32기 22조 존자 1강 강의후기]

26.01.07

[4월 개강] 지방투자 기초반 - 내 종잣돈 2배 불리는 소액 지방투자 방법

 

안녕하세요, 지방투자기초반 32기 2븐하게 성장해서 목표 2루조 존자입니다:)

 

권유디 튜터님께서 진행해주신 이번 1강, 지방투자와 대전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이었습니다.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을 위주로 후기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1. 지방은 이해가 아니라 공감이다.

지방임장을 할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이 “이 단지는 대체 왜 이렇게 혼자 가격이 높지? 사람들 여기 왜 좋아하지?”라는 생각이 든다는 점인데요… 임보를 써봐도 사실 이유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은근 많습니다. 그럴 때마다 정말 답답한데, 유디 튜터님께서 지방은 이해가 아니라 공감이라는 말씀 한마디로 잘 정리를 해주셔서 무척 인상 깊었습니다.

또 공감이 중요한 만큼, 현장에 자주 나가서 부사님들께 이야기를 듣는 것이 정말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지방임장은 특히 매임에 더 신경 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2. 공급이 아니라 싼 가격이 본질이다.

저는 공급이 많으면 아예 그 지역을 투자 대상으로 보지 않았었는데, 이번 강의를 들으며 가격이 무척 싸면 공급이 많아도 가격은 가치를 찾아 간다며 투자의 본질은 가격이라고 말씀해주신 부분을 듣고 선입견을 깰 수 있었습니다.

공급이 많아도 그 지역의 가격이 충분히 싼지, 그 공급 속에서도 공급 영향이 덜한 생활권과 시기를 찾아 투자 기회를 잡을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남들을 따라가는 투자자가 아니라 한 발 먼저 가 있는 투자자가 되겠습니다.

 

3. 수요관점에서 파악해야 한다: 생활권 순위보다는 그 안에서 단지의 선호도가 높은 곳을 선택할 것

아무리 좋은 생활권이라도 그 안에서 선호도가 낮은 단지라면 사람들이 다른 단지로 이사가고 싶어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매도의 관점에서 봤을 때 좀 떨어지는 생활권이라도 그 안에서 선호도가 높은 단지가 더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다는 말씀이 인상 깊었습니다.

지방은 환금성이 중요한 만큼 생활권 보다는 단지 자체의 입지와 가치를 수요의 관점에서 생각하며 어디가 더 뾰족한 선호도를 갖는지 파악해나가겠습니다.

 

4. 구축과 외곽 신축에 대한 투자 기준 마련

지방 임장 할 때마다 구축을 어디까지 봐야하는지, 외곽 신축 택지 투자해도 괜찮을지 고민이 많이 되었었는데요, 이번 강의를 통해 구축 투자 기준을 확실히 세우고 외곽 신축 택지의 힘을 알게 되어 소액으로 투자할 때 투자 기준을 세우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튜터님께서 강조해주신 내용 잊지 않고 기억해서 투자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에 제가 성장하고 싶은 부분이 바로 단지 가치에 가격을 입혀 생각하는 것인데, 이번 강의에서 같은 가격에 더 좋은 단지가 어디인지 계속 말씀해주시고 왜 그렇게 생각하시는지에 대해 말씀해 주셔서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같은 가격일 때 어떤 단지가 더 우선인지, 왜 이 단지를 싸다고 생각하는지 의사결정 과정을 보면서 많이 배웠고 그 부분 다시 복습하며 임보 작성할 때 튜터님의 의사결정 과정을 잘 녹여서 작성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전고점 같은 단지끼리 비교하며 선호도 파악 →전고점 그룹핑을 꼭 BM해서 임보에 넣고 

같은 가격에 어떤 단지들이 있는지, 그 중 우선순위는 무엇이며 뭐가 더 싼지 튜터님이 말씀해 주신 내용을 토대로 많이 생각해보겠습니다.

 

기초강의가 맞나? 싶을 정도로 정말 깊이 있는 강의였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강의 해주신 유디 튜터님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


댓글


존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