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6 금리 점검에서 설명해주신 FedWatch 보는 법이 잘 이해가 되지 않아 질문드립니다.
제가 막히는 부분은 당시 기준금리를 정확하게 모르겠어서, FedWatch로 어떻게 ‘인하/동결/인상’을 예측했다는 건지 감이 잘 안 옵니다.
제가 이해한 내용이 맞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실제 결과가 4.50%로 인하됨
→ 제가 이렇게 이해한 것이 맞나요?
추가로 경기 사이클 표 해석도 질문드립니다.
표에서 25년 4분기가 3분기(경기침체 전)보다 나아진 ‘경기둔화’로 표시되어 있는데요.

→ 그렇다면 26년 1월 현재도 기본적으로 ‘경기둔화’ 국면으로 이해하면 될까요?
(혹시 월별/분기별로 판단 기준이 달라지는지도 궁금합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온땡유님 질문에 답변 드립니다. 1) FedWatch 활용안 강의에서 FedWatch 를 가이드 드리는 내용의 핵심은 실제로 금리가 몇 % 인상하고 인하했느냐가 아니라 다음 회의에서 어떤 금리 결정이 나올지에 대한 가능성을 짐작하는 것에 있습니다. 즉, 금리 수준을 예측하는 도구가 아니라, 인하 / 동결 / 인상 중 무엇이 더 우세한지를 확인하는 도구라고 해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점도표를 볼 때에는 아래 순서대로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1) 직전 분기 점도표 구간 확인 2) 금번 분기 점도표 구간 확인 3) 점도표의 이동, 쏠림 정도를 통해 금리의 인하, 동결, 인상 중 어느 방향으로 움직일지를 예상할 수 있음. 2) 경기 사이클 표 해석 25년도 4분기에는 3분기 보다 경기 둔화 쪽으로 이동되었는데요. 말씀주신 것처럼 둔화 국면으로 이해해 주셔도 무방합니다. 3) 점도표와 경기 사이클 확인 주기 두 지표 모두 3, 6, 9, 12월에 분기마다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질문에 답변이 되셨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