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신청] 잘못사고 후회말고, 집사기 전 -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너나위, 용용맘맘맘, 자음과모음

1.수강후기
뭔가 무턱대고 공식처럼 외우는 게 아니라 시장 상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원리를 설명해주셨던 점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한 주 한 주 과제가 쌓여서 결국 내 집 마련을 위한 후보 리스트를 정말 세밀하게 완성하게 하신 것을 보고 수업에 대한 진정성이 느껴지기도 했어요. 과제를 의무적으로 하기보다 현실적인 저의 로드맵을 그리는 툴로 잘 활용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인상 깊었던 점
완강을 하고 나서 과제를 하려다 보니 문득 깨달은 게 있었어요. 나에게 있어서 이상적인 집은 투자재 개념이 전혀 고려되어 있지 않은 개인적 선호가 가득한 집이라는 걸 알게 됐습니다. 이러한 주거 형태를 바라는 게 나쁜 건 아니지만, 현실적인 우선순위를 생각해보니 달라지더라고요. 자산 증식과 노후 대비가 가능한 투자재로서의 역할도 하는 모두의 입맛에 맞는 집을 드림하우스로 최종 설정해놓고, 레버리지를 최대로 활용한 후 내가 꿈꾸던 주거 형태로 가자는 순서를 정할 수 있게 됐어요.
3.당장 적용해볼 것들
아직 1주 차 과제를 다 하지는 못했는데, 저의 드림하우스에 도달하기까지 몇 번의 징검다리가 필요할지 가늠해보고 있습니다. 이를 이루기 위한 유리한 조건들을 앞으로 있을 이직 플랜에도 고려해봐야겠어요. 무주택 1억 대출 지원, 연봉 협상, 직장 위치 같은 것들을 앞으로 살 집들에 대입해서 생각해보니 그런 것을 고려하지 않았을 때와는 확연히 다른 리스트업이 되더라고요. 이런 식으로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저의 조건이 더 나아졌을때 혹은 현재와 비슷할때 등 상황별 시나리오를 몇가지 만들어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