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세이노의 가르침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0기 19조 니우맘]

  • 23.09.05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세이노의 가르침

2. 저자 및 출판사: 세이노, 데이원

3. 읽은 날짜: 2023.09.04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1부 1장 앞길이 보이지 않을 때]

#보통 사람들과의 게임 #재미를 느껴라 #고민은 10분내로

단 한번 뿐인 삶을 비겁하게 외면하면 안된다. 삶에 질질 끌려가지 말고 no!라고 외치자. 돈을 번다는게 특별한 일 같고 난 안될 것 같지만, 결국은 평범한 사람들 속에서 내가 조금만 더 열심히 노력하면 될 일이다. 남들이 놀 때 나는 하나라도 더 하자. 대신 내가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일을 찾자. 그래야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고민이 생길때는 10분만 생각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라.

 

[1부 3장 어떤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기 싫어하는 것을 더 많이 하라 #먼저 보여줘라 #직장일부터 잘해라

결국 성공하려면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것을 해야 한다. 또, 내가 이득을 받으려고 하지 말고 내가 먼저 최선을 다해서 제공하는 편이 되자. 설사 초기에는 성장속도도 느리고, 나만 손해를 보는 것 같지만 결국에는 이게 최고가 되는 가장 빠른 길이다.

 

[2부 2장 성공을 향해 나아가려면]

#발전하는 삶 #living이 먼저, Life는 최소로

남들의 기준에 맞춰서, 돈만 많으면 다 된다고 생각하지 말자. 돈이 많아도 계속 발전이 없다면 그게 행복한 삶일까? 지금은 비록 가난하지만 계속 발전해나가는 모습을 스스로 확인한다면 주체적으로 살수 있다. Living을 최우선으로 하되 최소한의 Life는 지키며 살아가자.

 

[3부 1장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

#병과 친구가 되자 #외로움을 즐겨라

마케팅만 번지르르하게 하는 전문직들은 피하자. 화려한 건물에 있지 않는 의사가 더 양심적으로환자를 대할 가능성도 있다. 그리고 내 병에 대해선 내가 전문가가 되자. 부자가 되는 과정은 외롭다. 부자가 되기로 결심했음에도 이전과 동일한 삶을 살수는 없을 것이다. 친구들을 못 만나더라도 일단 이 외로움을 즐겨보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나도 모르게 항상 남들과 비교하는 습관을 갖고 있었다. 나보다 앞서 나가는 사람, 잘나 보이는 사람들 사이의 느리고 초라한 내 모습. 한심하다고 생각되면서도 ‘그래, 그렇게 부자가 되는 건 저 사람이니까 된거지, 특별한 사람이니까’라며 합리화를 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책을 읽고 나니 내가 저 정도까지 부자는 되지 않더라도 그냥 지금보다 돈을 더 많이 벌 수는 있지 않나? 그래 결국 보통 사람들과의 게임.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과 안하는 사람 간의 게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2.    나는 내가 꽤나 노력해왔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내가 어느정도 할 만한 것들만 골라서 한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정작 중요하지만 내가 하기 꺼려지는 것은 이핑계 저핑계 대며 미뤄왔던 것이었다. 진짜 발전은 이걸 하느냐 마느냐에 따라 결정되지 않을까?

3.    직장을 다니던 시절 맨날 다른 생각만 하면서, 정작 일도 제대로 안하고 다른것도 제대로 안하는 허송세월을 많이 보냈다는 생각이 들고, 이걸 알면서도 나에게 월급봉투를 쥐어준 사장님의 인내심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새삼 들었다. 내 본업을 잘 하는 사람이 다다른 것 잘한다. 백번 맞는 말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Living(투자공부)를 하루 2시간 이상 하되, Life(가족과의 시간)도 하루 2시간 이상 반드시 보내기.

2.    내가 하기 싫어하는 일(매임, 독서)도 빼먹지 말고 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35) 돈을 번다는 건 다른 보통 사람들과의 게임이지 천재들과의 게임이 아니다.

(p.66) 재미를 느끼기만 한다면 스트레스는 더 이상 주어지지 않는다.

(p.68) 10분 이상 고민하지 말라. 고민이 있다면 일단 종이에 적어보라. 10분 안에 답이 안 나오면 해결할 수 있는 고민이 아니다. 고민은 중지하고 문제 해결에 집중하라.

(p.170) 노력이란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더 많이 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이런 핑계, 저런 핑계를 대면서 하기 싫어하는 것을 더 많이 하는 것을 의미한다.

(p.196) 당신이 먼저 보여주지 않는 한 국물도 없다. 보상의 수레바퀴는 언제나 처음에는 천천히돈다. 가속도가 붙기 까지는 시간이 소요된다. 직장 생활을 하면 부자가 되지 못하는 게 아니라, 직장에서 일을 잘 하지 못하면 직장 밖으로 나가도 부자가 되지 못한다.

(p.328) 변화가 없는 삶은 불행하다. 소득의 많고 적음 그 자체가 아니라, 소득이 매년 오르고 있을 때 인간은 행복을 더 많이 느낀다. 사람은 자신의 가치를 계속 증대시켜 나갈 때 행복을 맛볼 수 있다. 그러므로 남이 좋다고 박수치는 삶이 아닌, 당신 스스로 뿌듯해질 수 있는 주체적인 삶을 살아라. 어제가 오늘 같고 오늘이 내일 같은 삶은 이미 생명이 죽은 삶이다.

(p.342) 자신이 원하는 Life를 갖고자 한다면 우선은 Living(work)에 충실하면서 돈부터 모아라.그러나 부자가 되어 가는 단계에서 Life를 모조리 무시하지는 말아라. 최소한도는 해라. 그런데 사람들은 계속 워라밸 타령을 하는데 work와 Life를 분리하고 Life를 위한 시간이 주어진다 할지라도 그 분리된 Life를 엿같이 사용한다면 그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삶’이라는 멋진 단어로 불리우지만 사실은 시궁창에 있는 것은 아닐까. 


댓글


니우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