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꿈이거 새 의지만큼] 1월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 후기- 머니트렌드 2026

26.01.12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머니트렌드 2026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2026년 부동산 투자 행동 수칙

 반드시 해야 할 것들이 있다. 첫째로 ‘빚 관리 포트폴리오’를 재편해야 한다. 고정금리 전환, 만기 장기화, 원금 분할상환 구조는 금리 충격을 최소화하는 방어선이다. 둘째로 필수 지출을 줄이고 투자의 질을 관리해야 한다. 에산을 ‘필수, 가치, 여유’로 나누어 소비 구조를 점검하고, 고부채 및 저성장 환경에 대비해야 한다. 셋째로 세제 및 정책 캘린더를 점검해야 한다. 

 사이클을 읽되 심리에 휘둘리지 않는 자세도 필요하다. 거래 급증, 과열된 뉴스, 호가 급등이 나타낼 때는 매도 또는 관망을 검토하고 악성 기사와 경매가 증가하거나 거래 절벽이 반복될 때는 장기 매수 후보를 탐색한다. 또한 시장의 방향을 결정짓는 ‘정책 캘린더’를 투자 달력으로 삼아 규제 발표부터 시행까지의 1~3개월 시차를 기회의 창과 위험의 창으로 나누어 행동한다.

 중요한 것은 가격 보다 구조다. 입지, 공급 파이프라인, ㅇ녀식, 교통망, 수급지표 같은 구조적 요소를 분석하고, 공급 절벽이나 GTX 개통 같은 변수에 따른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고령화, 1인 가족 증가, 월세화와 같은 수요의 질적 변화도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 실패는 자본이 깍이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사는 것이다. 손실 원인을 기록하고 분석해 재현을 막고 실패를 공유하며 학습하는 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다.

 결국 살아남는 투자자는 현금, 고정금리, 분산이라는 세 줄짜리 안전망을 미리 준비해 둔 사람이다. 구조적 저성장과 대외 충격의 격랑이 예고된 2026년에는 준비된 자만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을 것이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1. 중요한 것은 가격보다 구조다- 입지를 평가, 생활권별 선호요소 파악, 공급률, 호재 등을 객관적 지표로 사용해서 투자하는 방식을 제대로 배우고 투자에 적용하는 것이 살아남은 투자자의 특징이다. 월부에서 제대로 배우자.
  2. 빚투가 아닌 현금 자산을 활용한 투자가 리스크 관리의 기본이다.
  3. 사이클을 읽고 사람들의 심리에 휘둘리지 않고 가치 판단한 것을 믿고 가는 자세가 중요하다.
  4. 분산 투자, 부동산에서 한 지역에 투자가 아닌 지역별 분산투자로 공급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5. 손실 원인 기록, 분석하고 다음 투자에 적용하는 법을 공유하며 키우는 조직에 있어야 한다.


 

✅ 나에게 적용할 점

 1. 거시 경제의 흐름 읽기

 2. 부동산 정책 흐름 파악하기

 3. 입지 가치를 파악하고 저환수원리를 적용해 투자하기

 4. 부동산 자산가로 성공하고 실패하며 복기하고 다시 성동하는 선배들, 동료들 곁에 든든한 사람으로 있기

 

 

 

 

 


댓글


꿈이거 새 의지만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