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2026.01월 늘 푸른봄 독서후기 #2_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26.01.13

 

 

책 제목 :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저자 및 출판사 : 존 맥스웰 /비즈니스북스

읽은 날짜 : 2026.1월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잠재력 #성공 인생공식  #베풂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 10

 

기억하고 싶은 한 구절

“통나무 위에 개구리 다섯 마리가 앉아 있었어. 그중 네 마리가 뛰어내기로 마음먹었어. 그러면 남은 개구리는 몇 마리 일까?”

마음먹은 것과 행동하는 것은 다르다. 답은 5마리. 

 

1. 저자 및 도서 소개

:존 멕스웰 _500만명이 넘는 리더들을 교육시킨 전문가이자 베스트셀러 작가. 리더십 컨설팅 그룹 인조이(Injoy)와 이큅(EQUIP)을 설립하여 30년 넘게 포춘 500대 기업의 리더들과 각국 정부 지도자들을 상대로 활발한 강연 활동을 펼치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책 구절마다 저자의 고찰이 담겨있다. 어딘가에서 본 명언들이 이 작가의 손에서 태어났구나 란 생각이 들 정도로 명언제조기 같은 책이다. 

 

제1장 : 당신은 당신의 인생을 좀 더 멋지게 만들 의무가 있다_ 의도성의 법칙

제2장: 좋아하는 것보다는 잘하는 것을 찾아야 행복해질 수 있다_ 인지의 법칙
제3장: 자신의 가치를 들여다보는 사람은 무너지지 않는다_ 거울의 법칙
제4장: 지금 잠시 멈춰도 인생이 더디가는 것은 아니다_ 되돌아보기의 법칙
제5장: 성공하는 모든 사람의 공통점은 1만 시간의 성실함이다_ 끈기의 법칙
제6장: 당신 자신을 좋은 사람들 속에 놓아두어라_ 환경의 법칙
제7장: 오늘의 행동이 미래의 비전이 된다_ 계획의 법칙
제8장 :아프다, 아프다, 아프다. 그러니 나는 더 성장할 것이다_ 고통의 법칙
제9장 :결국 사람들은 성품이 좋은 사람을 찾아가게 되어 있다_ 사다리의 법칙
제10장: 인생의 스트레칭을 잘하고 있는가_ 고무줄의 법칙
제11장: 당신은 오늘 하루 동안 무엇을 포기했는가_ 내려놓음의 법칙
제12장 :인생을 신기한 것이 가득한 곳으로 만들어라_ 호기심의 법칙
제13장 :닮고 싶은 사람, 닮고 싶은 인생을 찾았는가_ 본보기의 법칙
제14장 :당신 안에 감춰 둔 가능성의 끝은 대체 어디인가_ 확장의 법칙
제15장: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만드는 더 행복한 세상_ 공헌의 법칙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P21. 목표에 집중하면 목표 자체는 달성 할 수 있을 지 몰라도 꼭 성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성장을 위해서는 의도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익숙해지는 것과는 다르다.

 

P30. 준비(성장)+자세+기회+행동=운

의도적 성장에 관한 질문: 방향을 정해야 한다. 인생에서 어디로 가고 싶은 가, 어느 방향으로 가고 싶은가, 갈 수 있는 가장 먼 곳은 어디라고 보는가.

P42. 잠재력을 발현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은 도달하고 싶은 곳과 지금 있는 곳의 위치. 이 것을 모르면 길을 잃는다.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찾고 성장하면서 잠재력을 발현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끼는 까닭은 무엇부터 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자신을 탐색하면서 성장의 길을 걸어가는 수밖에 없다.

→무턱대고 배를 바다에 띄우면 안된다. 목적지를 설정해야 원하는 곳으로 간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눈 떠서 아무런 생각없이 하루를 살고 있었던 나를 반성하고, 내 죽음의 끝에 내가 성취한 것이 무엇일지 고민해봐야 한다. 의도적으로 행동하자.

 

P48. 내가 하고 싶은 일과 잘하는 일의 차이를 아는가? 성공하려면 자신이 잘하는 일을 해야 한다.왜 하고 싶은지 아는 것도 중요하다. 동기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 이유가 올바르면 상황이 나빠져도 이겨낼 내면의 힘이 생긴다.

 

P70.스스로 가치를 낮게 평가하면 세상도 당신을 딱 그 만큼의 가치로 평가한다. 잠재력을 발현하고 싶다면 스스로 자신의 가능성을 믿어야 한다.

→못한다고 생각하면 아무것도 못하게 된다. 내가 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면 노력하게 된다. 끝까지 못 올라 가더라도 중간은 가 있겠지. 원하는 바가 있다면 안돼! 란 말을 하기 보단 어떻게 해야 내가 도달 할 수 있을까로 인식의 변환을 하자.

 

P.89 강연을 할 때마다 반드시 두 가지 목표를 달성 하려함 1. 내 말을 듣는 사람들의 가치를 높이는 것. 2.나를 초청한 사람들의 기대를 뛰어넘는 것.

→아직 강연을 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어떻게 해야 좋은 강연자가 될 수 있을지, 또 어떤 강연자를 만나야 할지를 알게 한 구절.

 

P110. 동기는 사람을 움직이지만, 원칙은 사람을 계속 성장하게 한다는 것이 바로 끈기의 법칙이다.

재능이나 기회가 많고 적고를 떠나 성장의 열쇠는 끈기이다.  지속적으로 성장하려면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그렇지만 “왜”를 모르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동기는 오랫동안 의욕을 유지할 힘.

→월부에서 성공하신분들의 후기를 보고 나도 할 수 있고 해야 한다는 동기를 얻었다. 매 번 시들해질 때 마다 나의 목표를 생각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왜 해야 하는지를 다시금 생각하고 일어나게 된다.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룰 때까지 내 목표를 확인하자. 그럼 행동이 나오게 된다.

 

P130. 자신이 항상 1인자 자리를 지킬 수 있는 집단은 우리가 있어야 할 곳이 아니다. 무언가를 배우려면 자기보다 앞선 사람들이 있는 곳으로 가야 한다. 우리가 습관적으로 어울리는 사람들을 준거집단이라고 하는데, 인생의 성패를 95%나 결정한다. 

→레버리지란 책에서도 돈뿐 아니라, 사람도 레버리지해야 한다고 나온다. 배울 것이 없다면 다른 조직으로 이동하는 것이 성장에 더 도움이 된다. 지금 나는 어디에 가든 레버리지 할 분들을 만난다. 상위그룹에서는 투자마인드와 실력을 갖춘분들을 레버리지하고, 기초반에서는 조원들의 열정을 레버리지하고있다. 그리고 나도 레버리지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나의 멘토 정하기: 그들의 강점은 무엇인가, 지금 배우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내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들은 어떤사람을 만나고, 어떤 책을 읽고 어떤 일에서 도움을 받았는가. 내가 물었어야 하는데 지금까지 묻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나의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자. 

→내가 레버리지 하고 싶은 분들을 팔로워 하고 있다. 그분들의 목실감, 독서후기, 투자인증들을 보면서 그들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를 보고 따라하기 위해서다. 과연 맞는 방법인가 생각했는데,책에서도 이렇게 글귀가 나오니 반갑다. 내가 원하는 모습을 갖춘 분을  BM해서 그분의 투자마인드를 장착하고, 투자의 눈을 갖고 싶다. 그리고 나눔을 해주시는 그분의 마음을 닮고 싶다.

 

P154.스스로 인생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남의 계획에 끌려가기 십상이다. 다른 사람이 우리를 위해 무얼 계획하겠는가? 별거없다. -짐론.  

→ 나를 위해 열심히 계획을 세워주신다 한 들 그것은 나의 것이 아니다. 내가 나를 더 잘안다. 내 길은 내가 만들자. 

 

75살의 노인들이 가장 많이 대답한 것.

-좀 더 일찍 인생의 주도권을 잡고 목표를 설정하겠다. 건강을 돌보겠다. 돈을 더 잘 관리하겠다.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겠다. 자기계발에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겠다 더 재미있게 살겠다. 경력을 더 잘 계획하겠다. 더 많이 베풀겠다.

→ 나의 딸들을 보면서 내가 저 나이였다면 이런 행동을 했을텐데.. 라는 생각을 자주 한다. 지나고 나야 더 애틋하고 후회스러운 일들… 내가 75세가 되었을 때에도 위와 같은 대답을 하지 않을까? 

아직 40대 중반이니 인생의 목표를 충분히 수정할 수 있는 나이이다. 삶의 목표는 세워두었으니, 돈관리, 가족과의 관계형성을 위해 더 노력해야겠다. 나의 유리공은 너무 소중하니까.

 

P166.효과적인 체계는 우선순위를 지킨다. 지금 내 시간을 가장 가치 있게 쓰는 방법은 무엇인가.

P168. 평가는 통제와 개선으로 가는 첫 번째 관문이다. 평가하지 않으면 이해할 수 없고, 이해할 수 없으면 통제할 수 없으며, 통제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 계획은 길을 만들고 행동은 그 길을 달릴 힘을 이끌어 낸다. 따라서 목표는 있는데 달성하지 못할 것 같다면 목표를 바꾸지 말고 행동 방법을 바꾸자.

→ 목표를 바꾸지 말고 행동 방법을 바꾸자란 말이 너무 맘에 든다. 큰 목표, 즉 나의 대전제 원칙은 유지하되 그걸 이뤄가는 과정에 생기는 문제는 수단과 방법을 바꿔서 이어나가면 되는 것이다. 결국 목표는 이루게 되니까.

p245. 지금 있는 곳과 도달 할 수 있는 곳 사이에서 긴장이 사라지면 성장도 멈춘다.

 

P250.사람들은 변화해서 더 좋은 것을 얻으려 하지 않고, 더 나쁜 일이 생길까 두려워서 그냥 불만족스러운 삶의 방식을 고수한다.-에릭호퍼  

내려놓음이 법칙

  1. 나는 내일의 가능성을 위해 오늘의 경제적인 안정을 기꺼이 포기한다.
  2. 나는 성장을 위해 즉각적인 만족을 기꺼이 포기한다
  3. 나는 바람직한 삶을 위해 쾌락을 좇는 삶을 기꺼이 포기한다.
  4. 나는 뜻 깊은 일을 위해 안정을 기꺼이 포기한다.
  5. 나는 곱하기를 위해 더하기를 기꺼이 포기한다.

→ 과감해야 할 때가 있다. 무언가를 포기가 아닌 방법을 바꾼다고 생각해야겠다. 소소하게는 웹툰보는 것을 좋아해서 새벽내내 볼 때가 많았는데, 투자에 대한 목표가 생기니 공부를 하게 되고, 지금은 아주 가끔 찾는 것이 웹툰, 유툽도 보질 않게 되었다. 내 용돈의 ¼ 가 강의비다. 지금 당장은 나에게 너무 큰 돈이지만 이 돈을 강의에 썼기에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투자해야 할 곳엔 투자하자. 나의 1호기도 투자하자.

 

P286 정답이 하나뿐이라고 믿는 사람을 그것을 찾지 못하면 좌절하고, 반대로 그것을 찾았다고 생각하면 아예 탐색을 중단해 더 좋은 아이디어를 놓칠 수 있다. 심지어 유일한 정답이라고 믿는 것을 찾을 경우 현실에 안주해버리고 만다.

→ 부동산 매물을 볼 때, 이 단지의 이물건! 이라고 나의 최고만을 정해두었는데 갑자기 상황이 변경되니 우왕좌왕하고 결국 놓쳤다. 그 때 다른 대안들이 있었다면 빠르게 변경가능하지 않았을까? 최고는 1개이겠지만, 최선은 여러개이다. 투자는 최선중에 선택 하는 것. 크게 배웠다.

 

P312. 내 인생의 성장 여정에서 가장 큰 자산은 사람들이다. 

→ 내 사주에 인복이 많다고 한다. 너무 좋았다. 좋은 사람들을 곁에 둘 수 있다는 것 너무 큰 복이 아닌가. 그런 복을 유지하려면 나부터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P318. 열심히가 아닌 효과를 생각한다. 열심히 하는 게 능사는 아니다. 성과와 보상이 큰 것을 찾자. 할 수 있을까가 아닌 어떻게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한다.  

→ 책만 읽는다고 나에게 도움이 될까? 결국 책을 열심히 읽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필요한 부분을 찾아 적용하는 것이 효과 만점. 

 

P324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해내는 방법은 절대로 하나가 아니다.

의도를 품고 움직이면 여기저기에서 가능성이 보인다.

실패와 문제상황은 훌륭한 학습도구가 될 수 있다.

미래는 원래 알기 어렵고 통제할 수 없다. 현재는 꼭 알아야 하고 통제할 수 있다.

성공은 계속 행동하면서 끊임 없이 잘못을 바로잡은 결과다. 

 

P346공헌하는 자세를 기르는 데 도움을 주는 요소

1.감사한다-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얻도록 충분히 도우면 우리도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 얻을 수 있다.

사람을 먼저 챙긴다.

2.물질의 노예가 되면 안된다

3. 다른 사람에게 삶의 주도권을 내주지 않는다. 

4.성공을 수확이 아니라 파종으로 생각한다. 

5.자기만족이 아니라 자기계발에 집중한다-자기만족: 내게 어떤보템이 될까?. 자기계발: 무엇의 도움을 받아 어떻게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을까?

6.계속 베풀기 위해 계속 성장한다-인생은 내가 살아 있는 동안 굳게 움켜쥔 아름다운 횃불이며, 나는 그 불이 찬란하게 타오르다가 미래 세대에게 전해지길 바란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성장과 익숙함 이 두 단어를 동의어라 생각했다. 그러나 익숙해짐이 성장은 아니다. 익숙해졌으면 그 다음 단계로 밟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다. 나는 여기서 필요한 것이 목표와 목적의식이라고생각한다. 자신의 목표가 있다면 안주하지 않는다. 그 목표를 위해 나아가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행동하게 된다. 그리고 중간 중간 뒤를 돌아보며 제대로 가고 있는지 평가가 중요하다.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의 삶을 개선해 주는 것이 나의 최종 목표이다. 이기적인 인간이라 내 삶의 충족도 중요하다. 그래서 이 둘을 이루기 위에서는 많은 부가 필요하다. 월부에서 부를 이루는 과정에 대해 배우고 있는 중이고, 좋은 사람들을 만나고 있으니 벌써 환경과 사람부분이 해결된 것은 아닐까. 나머지는 나의 잠재력을 믿고 행동하는 것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꾸준히 나아가자!.

 

5. 나에게 적용할 점.

:매일 목실감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늘 푸른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