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에이스3반 김뿔테] 기브앤테이크 독서후기

26.01.13 (수정됨)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기브앤테이크

저자 및 출판사 : 애덤그랜트 / 생각연구소

읽은 날짜 : 2026.01.13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힘을뺀의사소통 #파이키우기 #타인과상호작용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와튼스쿨 조직심리학 교수,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를 수석으로 졸업하고, 미시건대학교 대학원에서 조직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영국에서 방문교수를 지낸 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에서 첫 강의를 시작했으며, 2년 후인 2009년 세계 3대 경영대학원으로 손꼽히는 와튼스쿨로 옮겨 지금까지 재직중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P19 커다란 성공을 이룬 사람에게는 세가지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바로 능력, 성취동기, 기회다. 성공을 거두려면 재능을 타고난 것은 물론 열심히 노력해야 하고 기회도 따라주어야 한다. 흔히 간과하는 네 번째 요소가 등장한다. 

그것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P29 우리에게는 개인적으로 성취하고자 하는 어떤 목표가 있으며 성공한 기버도 테이커와 매처 못지않게 야심을 

품고 있다. 다만 그들은 목표를 다른 방식으로 추구할 뿐이다.

무엇보다 기버의 성공은 주변 사람들의 성공을 유도하는 파급 효과를 낸다. 척을 만들지 않으면 성공은 더 쉽다.

 

P38 우리 삶은 대부분 제로섬 게임이 아니며, 모든 것을 고려할 때 기버는 결국 합당한 대가를 얻는다.

기버가 신뢰와 신용을 쌓는데는 시간이 걸리지만 언젠가는 명성을 얻고 성공을 돕는 관계를 형성한다. 

 

P73 테이커를 가려내는 두가지 방법을 살펴보았다.

하나는 평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해 그 사람이 주변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지 확인하는 일이다. 

다른 하나는 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해 이기적인 흔적을 발견할 경우 그애 행동 징후가 있는지 찾아보는 것이다.

 

P89 핵심을 그저 다시 연락하는 데 있다. 장기적으로 볼 때 그것은 기버가 성공을 거두는 가장 중요한 이유다.

 

P103 나눔을 뚜렷하고 한결같을 때 더 좋은 모범이 되어 조직 구성원의 행동양식을 바꾼다. 나눔에는 전염성이 있다.

 

P129 그들은 자신의 이익이 아니라 조직 전체에 가장 큰 이익을 주는 일을 맡아서 한다. 

덕분에 조직 전체의 형편이 더 좋아진다. 기버는 파이를 크게 키워 조직 전체와 함께 자신도 더 큰 이익을 얻는다.

 

P144 테이커는 실패는 상대 탓으로, 성공은 자기 공으로 돌렸다. 반면 기버는 실패의 책임은 자신이 지고, 

성공의 공로는 상대방에게 돌렸다.

 

P153 동료를 효과적으로 도와주려면 먼저 자신의 사고의 틀에서 한걸음 벗어나야 한다. 

 

P169 교사의 신뢰는 자기 충족적 예언을 만들어낸다. 교사가 어떤 학생에게 잠재력이 있다고 믿을 경우, 

교사는 그 학생이 높은 학업 성취를 이루리라고 크게 기대한다. 따라서 교사는 그 학생에게 더 큰 관심을 기울이고 

격려해 자신감을 갖게 하며 학습과 발전을 이끈다.

 

P177 지도자와 스승의 역할을 맡은 기버는 먼저 재능을 찾으려는 유혹에 빠지지 않는다.

 

P181 기버는 주변 모든 사람의 잠재력을 보기 때문에 그들의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격려하고 이끄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P194 기버는 설령 일시적으로 자존심과 평판에 타격을 입을지라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대인관계와 조직에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결정에 집중한다.

 

P221 기버는 훨씬 더 편안하게 자기 약점을 드러낸다. 그들은 타인을 돕는 데 관심이 있을 뿐, 그들을 힘으로 누르려하지 않는다. 따라서 자기 갑옷을 빈틈을 보여주는 걸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들은 스스로 약점을 드러냄으로써 

결국 명망을 쌓는다.

 

P226 기버는 상대를 이해하려는 자세로 질문을 던져 상대가 스스로 배우는 즐거움을 느끼게 해준다. 또한 상대에게

말할 기회를 줌으로써 상대에 관해 뭔가를 알아내고, 상대가 가치 있게 여기는 무언가를 어떻게 팔 것인지 파악한다.

 

P230 질문하는 것은 힘을 뺀 의사소통 방식의 한 형태로 기버는 자연스럽게 그런 태도를 취한다. 

특히 이 태도는 상대가 기버의 능력이나 지위를 신뢰하지 않는 등 그의 영향력에 회의적일 때, 

또는 경쟁이 매우 치열한 협상 상황에 놓였을 때 큰 효과를 발휘한다.

 

P249 기버는 자아를 보호하거나 확신을 표현하는 데 별로 관심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취약성을 드러내는 데 주저함이 없다. 이들이 타인에게 조언을 구할 때는 진심으로 무언가를 배우고 싶다는 의미다. 

 

P261 성공한 기버는 타인과 더불어 자신의 이익도 챙길 줄 안다. 그들은 남을 이롭게 하는 데 관심이 있지만 또한 

자신의 이익을 위한 야심찬 목표도 세운다. 성공한 기버는 받는 것보다 더 많이 주되 자신의 이익도 잊지 않으며 

언제, 어디서, 어떻게, 누구에게 베풀지 선택한다.

 

P271 많이 베푼다고 해서 기버의 시간과 에너지가 소진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효과적으로 도와주지 못한다고 생각할 때 소진된다. 

 

P299 베풂에 따르는 행복이 사람들을 더 열심히, 오랫동안, 솜씨 있게, 더 효율적으로 일하게 해준다는 증거는 아주 많다. 행복은 사람들이 오랜시간 열심히 즐겁게 노력하도록 해주고 더 어려운 목표를 세우고도 문제 앞에서 빠르고 유연하며 폭넓게 생각하도록 이끈다.

 

P324 너그로운 팃포탯은 상대가 배신할 때마다 똑같이 대처하는 대신, 약 3분의 2만 경쟁적으로 행동하고 

세 번의 한 번 정도는 협력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전략이다.

 

P335 기버는 다른 누군가를 대변해 협상을 벌일 때 더 뛰어난 협상가가 된다.

 

P346 가장 효율적인 협상가는 스스로를 돕는 기버다. 그들은 자신의 이익에 큰 관심을 기울이는 ‘동시에’ 

상대방의 이익에도 큰 관심을 기울인다. 성공한 기버는 자신과 타인을 모두 이롭게 할 기회를 찾는다.

스스로를 돕는 기버는 더 많이 주는 동시에 더 많이 갖는다.

 

P413 나는 당신이 일하는 곳에서 사람들의 호혜 성향에 깊이 주의를 기울이기 시작하면, 언젠가 수많은 기버가 당신이 간절히 원하는 대로 성공을 거두었음을 발견하게 되리라고 믿는다.

 

3.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성공하는 기버가 되기 위해서 나에게 어떤 점이 필요할지 생각해보면서 읽었습니다.

약점을 드러내는데 주저함이 없애고, 내가 부족한 점을 배우고 채울 수 있는 사람들에게 많이 배워야겠다고 느꼈습니다.

성공하는 기버는 타인의 목표를 돕는 동시에 자신의 이익도 챙길줄 알아야 한다는 내용이 있는데, 바쁜 일정속에서

할 것들이 많아지다보니 우왕좌왕 할 때가 많다고 느꼈습니다. 버겁더라도, 개인의 목표와 타인의 목표를 같이 도울 수 있도록 성장과 나눔을 계속 이어나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내가 돕고 싶은 방식대로 돕는 것이 아닌, 상대방에게 질문하고, 이해하려는 과정이 선행되어야함을 배웠습니다.

상대가 스스로 잘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 리더가 갖춰야할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튜터링을 들어가게 될텐데, 답을 알려주려고 하기보다는 답을 찾는 능력을 가질수 있도록 믿어주고 기다려주는 것을 

경험해보고 배워야겠습니다. 상대방에 대한 진심과 관심이 필요할 것 같고, 시간이 부족할 것이기에 의식적으로 노력해보겠습니다. 에이스반 활동을 하며 나눔을 해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들이 주어지는데 그 과정을 잘 해낼 수 있도록 

준비하고, 많이 물어보면서 3개월 보내야겠습니다.

성공한 기버가 되는 과정을 동료분들과 즐겁게 임해야겠습니다.

 

4.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리더의 돕는법

 


댓글


짱이사랑맘
26.01.13 23:32

요즘 에반에서 기브앤테이크 읽으시나봐요~ 저도 다시 읽어보고 싶네요 ^^ 팟팅!!!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