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세이노의 가르침
2. 저자 및 출판사: 세이노, 데이원
3. 읽은 날짜: 2023.09.2
4. 총점 (10점 만점): 8.5점/ 10점
이 책의 저자는 1000억 원의 자수성가이다. 재벌 2세도 아니고, 금수저도 아닌 스스로 부를 일궈낸 엄청난 분. 그래서 더더욱 이 책을 읽고 싶었다. 나도 아주 평범한 사람인데, 세이노의 가르침은 나에게 꼭 필요한 가르침일 것 같았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
1. 돈은 재테크로 버는 것이 아니라, 자기 실력을 쌓아 몸값을 높여서 버는 것이다.
2. 진짜 재테크의 일 단계는 남들에게 돈 주고 시키지 말고, 당신이 직접 몸으로 하는 것이다.
3. 그리고 일하는 방법을 잘 알고, 일을 제대로 잘할 수 있어야 한다.
4. 부를 일궈가는 과정에서 LIVING 이 먼저고, LIFE는 그 이후이다.
5. 항상 시간이 돈이 되는 습관을 가지고, 시스템을 만들어 가야 한다.
6. 진짜 부자들은 건강이 허락하는 한 죽을 때까지 일에서 손을 완전히 놓지 않는다.
나에게 크게 와닿은 6가지. 모두 뼈 때리는 조언들. 그리고, 다시 돌아 보고 반성하게 만들었다. 한 개씩 다시 짚어보고, 점검해 보고 싶다.
1. ‘이 정도면 되겠지..’, ‘적당히만 해야지..’, ‘그냥 대충 해도 될 것 같은데..’라고 생각하며 나의 본업에서의 노력과 성장을 등한시 한 건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 갑자기 예전에 봤던 어느 유튜브 채널의 내용이 머릿속을 스쳐갔다. ‘지금 당신의 월급만큼 이자를 받으려면 원금이 얼마나 있어야 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나에게 절실히 필요한 투자금. 그리고 그 투자금은 나의 월급에서 나온다. 본업이 잘 되어야 재테크도 잘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겠다.
2. 내가 할 수 있는 일인데, 남에게 돈을 주고 시키는 일은 아직 많지 않은 것 같다. 그러고 싶지만. 월부 몇몇 칼럼에서 시간은 돈이니, 돈으로 타인의 시간을 레버리지 하라고 하셨는데,, 레버리지 할까 말까의 몇 초간의 망설임 속에서 결국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스스로 하고 있다. 나중에는 아무런 망설임 없이 돈 주고 시키고 싶다.
3. 일을 잘 하려고 각별히 노력하고 애쓰지 않았던 것은 나의 단점 중 한 개. 뜨끔. 적당히 그럭저럭하면 되지라는 마인드를 갈아엎어야겠다. 시시하고 소소하고 귀찮아 보이는 것들도 신경 쓰며, 일을 제대로 더욱 잘 해보자.
4. 삶은 현실이다. 아름다운 그럴듯한 망상과 꿈에서 깨어나서 현실을 직시하고, 할 수 있는 것부터 차근차근하자. 지금 할 수 있는 것부터 최선을 다하면서 꿈에 조금씩 다가가자.
5. 시간이 돈이 되게 하자.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가는 자기계발러들은 매 순간 알차게 헛되지 않게 살아갈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루 일과를 면밀히 세세히 뜯어봐야 할 것이다. 시시콜콜한 뉴스거리를 보고 있거나, 답이 없는 고민에 휩싸이거나, 의미 없는 일상 루틴이 있는지를. 나도 예전에 특별한 목적 없이 네이버를 하루 한 시간씩 보고 있었던.. 적이.. ㅜ 다행히 요즘은 그럴 시간은 전혀 없는 것 같다. 하지만 아무리 빈틈없는 시간 속에서 살아가더라도, 정기적으로 부모님께 연락드리고, 가족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을 꼭 가지려고 한다.
6. 만약 로또에 당첨된다면, 평생 살아갈 돈이 생긴다면, 난 무엇을 할까?라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있다. 생각만 해도 너무나 행복해지는 상황을 떠올리며 멋진 집과 차가 떠올랐으며, 모든 집안일은 안 할 것이고, 내가 가고 싶을 때 어디로든 떠날 것이며, 비행기는 1등석만 탈 것이며….라는 생각이 주르륵 떠올랐다. 그리고 일 안 하고 노는 것도 떠올려 보았다.. 근데, 이상하게도 심심하고 재미없을 것 같아서 그냥 거기서 생각을 멈췄던 것 같다.
언제부터인가 너무 바빠진 나. 근데, 거기에 은근히 익숙해지고 있는 나. 만약 평생 살아갈 돈이 생긴다면, 나는 은퇴를 할까? 일단 이 부분은 천천히 생각 더 해봐야겠다.
1. 본업에 더욱 충실하자.
2. 허영심을 버리고 절약하자.
3. 나의 시간을 나의 목표와 관련되는 일들로 채우자.
(P. 357) “… 하지만 아무리 돈을 모으느라 눈코 뜰 새가 없어도 비가 오면 때로는 비도 맞아 보고 맨발로 잔디를 밟기도 하여라. 부자가 되는 것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들의 삶도 종종 살펴보아라. 자신이 왜 부자가 되려는지를 정확히 되새기는 값진 시간이 될 것이다. …” 정말 값진 말씀이다.
댓글
레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