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결무해] 기브앤테이크 독서 후기 #1

26.01.14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기브앤테이크

저자 및 출판사 : 애덤그랜트 생각연구소

읽은 날짜 : 2026/01/05 ~ 2026/01/14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기버란? #똑똑한 이타주의 #올바른 기버 되는법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엄청 술술 읽히진 않았다. 전체적인 내용은 Good!)

 

1. 저자 및 도서 소개

: 기브앤테이크 도서는 기버 테이커 매처 3가지 행동 부류로 나누고, 각각의 특징과 성격을 설명한다.

가장 부를 많이 쌓은 그룹과, 가장 부를 얻지 못한 그룹 모두 기버의 성향을 나타내고 있으며, 

똑똑한 이타주의란 무엇인지, 최상위 층에서 부를 이룬 그룹은 어떤 사고방식을 가지고 행동하는지 배울 수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본 : 1장 투자회수 [통념을 거스르는 성공]

통념에 따르면 커다란 성공을 이룬 사람에게는 세 가지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바로 능력, 성취동기, 기회다.

셰이더와 데이비드 호닉의 이야기 간과하지만 매우 중요한 네번째 요소가 등장한다. 그것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성공 사다리의 꼭대기에도 기버가 있었다. 앞서 말한 대로 생산성이 가장 낮은 기술자는 기버일 가능성이 크다. 그런데 생산성이 가장 뛰어난 기술자를 찾아보면 그또한 기버임이 드러난다.

 

그들은 먼저 베풂으로써 훗날의 성공을 위해 좋은 위치를 차지할 확률을 높였다. 하지만 성공 사다리의 밑바닥에 있던 기술자와 영업사원들도 잊어서는 안 된다. 개중에는 귀가 얇아 늘 당하기만 하는 기버도 있다.

 

깨 : 성공 사다리의 꼭대기와 가장 낮은 기술자 모두 기버이다. 

무작정 나누고 베풀고 자신 보다 남을 먼저 위해야 하는 것이 아닌, 잘 알고 나누어야 한다.

 

적 : 훗날의 성공을 위해 제대로 알고 기버로서 행동하자.  거지 기버XXXXX

 

본 : 2장 공작과 판다 [충분히 벨풀면서도 생산성을 유지하는 사람들의 비결]

링크드인 창업자 리드호프먼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상식과 반대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이타적으로 행동할수록 관계에서는 더 많은 이익을 얻습니다.

 

테이커는 인맥을 쌓으며 정해진 크기의 파이에서 가급적 더 많은 몫을 가져가려 한다. 반면 리프킨 같은 기버는 파이를 키워 모두가 커다란 조각을 가져갈 수 있게 한다.

깨 : 올바르게 이타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 파이의 크기를 키우는 방향도 있다!

 

적 : 긍정적인 자극을 줄 수 있도록 열심히 하자. 서로 열심히 돕고 행동하고 복기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본 : 3장 공유하는 성공 [승리를 독차지하지 않은 행위의 놀라운 가치]

혼자 이직한 스타 분석가는 1위를 차지할 확률이 5퍼센트에 불과하지만, 팀과 함께 이직한 스타 분석가는 1위를 차지할 확률이 10퍼센트로 이직하기 전과 달라지지 않았다.

깨/적 :

혼자서는 빨리갈 수 있어도, 멀리갈 순 없음과 비슷하다. 

모두가 함께 잘 되자! 모두가 부자될 수 있다. 부동산은 경쟁이 아니다!

 

본: 4장 만들어진 재능 [누가, 어떻게 잠재력을 이끌어내는가]

테이커는 자기 지식을 내세우는 데 집중하지만, 기버는 자신의 신념과 충돌할 때조차 다른 사람의 전문적인 지식을 적극 받아들인다.

 

5장 겸손한 승리 [설득하지 않고도 설득에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무기]

타인에게 영향을 끼치는 데는 두 가지 기본적인 방법이 있다. 바로 지배력과 명망이다.

 

뛰어난 협상가는 더 많은 시간을 들여 상대 관점을 이해하려 한다는 점을 발견했다. 그들은 평범한 협상가보다 21퍼센트 더 많이 질문했고, 협상과 직접 관련된 내용은 10퍼센트 덜 이야기했다.

 

기버는 질문을 통해 고객을 이해함으로써 신뢰를 구축하고 고객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냈다. 

깨 : 나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 보다, 듣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수용성을 잃지 말고, 상대방에 의견을 먼저 물어보는 사람이 되자.

 

적 : 나는 똑똑한 수용성을 가진 사람이 될 것이다. 질문을 통해 성공적인 협상을 하자.

 

본 : 6장 이기적인 이타주의자 [지쳐 떨어지는 사람과 계속해서 열정을 불태우는 사람의 차이]

자신의 행복을 고려하지 않고 계속 베풀기만 하면 정신척, 육체적 건강을 해칠 위험이 있음을 발견했다. 자신과 타인의 이익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사람이 더 행복해하고 삶의 만족도도 더 크다는 결론이 나왔다.

 

7장 호구 탈피 [관대하게 행동하면서도 만만한 양사람이 되지 않는 법]

기버는 남의 장점만 보려는 경향이 강해 모든 사람을 믿을 만한 사람으로 여기는 실수를 저지른다.

 

사랑이 깊을수록 결과는 더 좋지 않았다. 파트너의 요구에 공감하며 자신의 이익은 고려하지도 않고 즉시 포기해버렸다. 

깨 : 상대방의 입장만을 생각하는 건 옳지 않다. 

나를 무작정 희생하는 것, 베풀기만 하는 것,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적 : 나의 이익만 추구하라는게 아니라, 나의 이익도 매우 중요하다. 

오래 버티고 행동하려면 내가 원하는 것도 얻어 가며 나눌 줄 알아야겠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똑똑한 기버가 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막연하게 하나부터 열까지 돕기만 하는 사람이 아니라, 

제대로 알고 제대로 나눠야 나의 목표도 상대방의 목표도 이룰 수 있을 것.

파이의 크기를 키워 모두가 더 많은 양을 나눠 가질 수 있도록 행동하자.

무조건 희생하는 태도? 옳지 않다. 자신의 이익을 즉시 포기하는 선택은 하지 말자!!!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수수진
26.01.14 22:34

우리 기버무해님 달려가봅시다🤍

열꾸
26.01.14 22:34

고생하셨습니당~

시드s
26.01.14 22:35

무해님 고생 많았어요!!! 또해낸무해 ㅎㅎ!! 결무해!!!

하트를 들고 있는 월부기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