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돈독모] 머니트렌드 2026+독서후기 [다강맘]

26.01.18 (수정됨)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머니트렌드 2026, 김도윤 외 7인, 북모먼트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p. 53) 방위 산업의 또 다른 특성은 한 번 거래가 성립하면 거래처가 쉽게 바뀌지 않는다는 점이다. 항공기 한 대를 수출하면 기체 판매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부품 공급과 교육 서비스, 관리와 정비 등의 부수적 수출이 수십 년간 뒤따른다. 그만큼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출이 보장되는 구조다.

 

(p. 71) 그러니 창업을 계획하고 있따면 반드시 업종 진입하기 전에 철저한 사전 준비가 요구된다. 아르바이트나 인턴같이 직접 경험을 쌓고 들어가는 것이 좋다. 정부와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창업 교육과 컨설팅을 활용하고 업종별 과밀도나 지역별 수요를 고려하는 것도 필요하다.

 

(p. 233) 하지만 돈이 부족하면 선택을 해야 한다. 소유와 경험 사이에서 우선순위를 정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적당한 소비’를 한다. 과거에는 대부분이 그렇게 살았지만, 점점 사람들의 경제력이 향상 되면서 부자가 아니더라도 중산층 정도면 경험 소비에 기꺼이 돈을 쓰게 되었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재테크의 필요성이 필요하다는 것은 결혼하고, 살림을 꾸려가면서, 아이들을 키우면서 더욱 느꼈었었습니다. 그런데, 신문, 책, 방송을 보는것이 실질적인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느꼈고, 월부강의를 통해서 직접적으로 해야할 액션들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재테크 관련 책을 읽었을 때, 느끼는 것들은 어떻게 하면,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침식 당하지 않고, 주도적인 소비로 다시 재생산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한 생각을 갖게 됐다는 것입니다.

 

경험소비… 소유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이라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요즘은 중산층도 경제력이 되면서 부자가 아니더라도 할 수 있다는데… 우선순위에 의해 하는 행동인데 나는 중산층이 아니가보다 라는 생각에 잡히지 않는 공허함을 느낀 것 같습니다. 어쩌면 경험소비로 인한 소유를 저는 목적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 나에게 적용할 점

독서는 여전히 습관들이기 어려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스스로 변명하기를,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들은 당장에 행동으로 옮길 실질적인 내용들이다. 그렇기에 좀 더 강의와 임보에 집중하고 있는 것이다. 라고 에둘러 변명하고 있었습니다.

 

관성의 법칙에 의해 자꾸만 습성대로 행동하려는 저의 모습을 다시금 일깨우며, 또 다음달 돈독모를 결재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진심으로 바뀌기 위해, 저의 의지를 믿지 말고, 주어져 있는 환경에 있어야 함을 다시한번 일깨우게 되었습니다.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한 욕구가 계속해서 하고자 하는 마음을 불러일으키는 것 같습니다. 그 와중에 생기는 문제들에 대해 대처해 가며, 느리지만 포기하지 말자며 저를 다독이며, 오늘도 하는 것 같습니다.

 

 

 

 

 


댓글


다강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