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내기반 61기 14조 죠니니] 나의 첫 번째 내집마련 보고서 2주차_좋은 입지의 아파트란 무엇인가

26.01.16 (수정됨)

[3월 오픈] 내집마련 고민이라면? 집사기 전 -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안녕하세요. 27년도 내집마련을 꿈꾸고 있는 죠니니입니다.

 

오늘은 내집마련을 위해서 제 예산이 어느정도 가능한가 은행을 다녀온 날입니다.

은행에서 대출한도를 듣고 왔을 때, 또 한 번 현실의 벽에 부딪혔습니다.

 

작년에 친구들이 대거 결혼하고 집 살 때 나도 그때 살걸, 나도 그때 대출 받을걸, 이라는 후회가 들었습니다.

규제정책으로 ‘생애최초’라는 귀한 카드로 맘껏 대출 받아서 살 수 없다는 것을 몸소 느끼니 답답했습니다.

규제가 풀리길 기다려야 하는건가, 아니면 강의에서 말하는대로 지금 빨리 사야하는 것인가 오늘도 고민이 많은 하루였습니다.

 

오늘 내마기 2주차 강의의 주제는 ‘내 예산에 맞는 내 집 고르기’였습니다.

내집마련 라이브 특강을 들었을 때 입지가 좋고 교통이 좋은 부동산을 골라야 한다는 얘기를 듣고 띵했었는데,

구체적으로 좋은 입지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려주시고 구체적인 기준을 알려주셔서 감사했습니다.

 

특히, 

1. 직장 : 강남, 여의도, 시청역과 가까운지 확인하라. 용맘님께서 업무 지구의 업무 인구수를 알려주시는데 강남역에 그렇게 업무 인구가 많은지 몰랐습니다.ㅎㅎ

2. 교통 : “강남까지 1시간 이내로 도착하는지”, 2>9>3=7=신분>분당>5 

회사가 5호선역 근처여서 5호선역 근처 아파트를 알아 보고 있던 저는 호선의 등급을 배우고 다시 아파트를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3. 학군 : 중학교 학업성취도, 학원가 형성도

- 나중에 아파트를 매도하거나 아이를 키울 때에도 학군을 고려해야 하는데 구체적인 지표를 알려주시고 아실에서 구체적으로 중학교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에 정말 많이 놀라웠고 이것을 잘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4. 환경 : “살고 싶은 생각이 드는가?”

- 환경적인 요소는 정말 임장이 필수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남에서 멀고 교통도 별로여도 살고싶은 생각이 들게끔 만드는 동네라면 그것도 가격에 반영이 된다는 것이 정말 신기했습니다.

 

아직 저는 신혼부부예정이고 맞벌이 부부로써 고려해야 할 점은 교통, 직장인 것 같지만, 추후 매도하거나 아이들 키울 것도 고려해서 학군과 환경을 고려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용맘님의 강의를 다 듣고 나자 기준이 명확해지니 얼른 제 예산에 맞는 아파트를 찾아 보고 싶고 비교해보고 싶고 임장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아직은 내집마련 2주차 새내기라 현실의 벽에 많이 부딪혀보지 않았습니다.

 

내가 원하는 아파트를 바로 살 수 있는 것도 아니라고 하시니 너무 낙심하지 말고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게 포기하지 않고 반복해야겠습니다.

 

이런 강의를 만날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고 시간과 돈을 많이 아끼게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궁금한 점 : 대출규제 안풀릴까요..?ㅎ


댓글


낙천적인강1
26.01.17 00:55
따봉하는 월부기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