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내집마련 기초반 61기 91조 슬로거] 최고가 아닌 최선을 선택하는 내집마련 기초반 2강 후기

26.01.19 (수정됨)

[3월 오픈] 내집마련 고민이라면? 집사기 전 -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안녕하세요

느려도 멈추지 않고 끝까지 가고자 하는 슬로거입니다.

 

2주차 용맘님의 강의는 진짜 알짜배기 그 자체였습니다.

내집마련 선택기준수도권 및 지방 입지 기준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셨고,

제가 제일 궁금했었던 어떤 단지를 사야하는지에 대한 기준을 가르쳐주는 강의였습니다.

 

먼저 내집마련 선택기준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강의 수강 전 내집마련 단지 후보에는 제 상황에 맞는 기준의 단지들이 많았는데, 중요한 것은 제 상황에서 중요한 부분도 포함하면서 다수가 좋아하는 부분도 포함하는 단지를 고르는 것이 핵심이었습니다.

즉,  내가 좋아하는 것 뿐만 아니라 남도 좋아하는 것을 골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얘기를 듣고  남들이 좋아하는 단지는 다 비싸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잠시 했었습니다.

하지만 강의에서 내집마련에서 중요한 건 

내 예산 범위안에서 가장 사람들이 좋아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임을 알려주었습니다.

 

처음  실거주 할 내집마련은 무조건 똘똘한 한 채를 사야 한다고만 생각해서 종잣돈을 많이 모은 뒤에 사야겠다고 

생각하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강의에서는 급지가 낮아도 내 예산에 맞다면, 그 안에서  입지 조건을  따져 가장 괜찮은 곳을 골라 몇 년 뒤 갈아타겠다는 목표로 내집을 마련하라는 방법을 제시해주어 내집마련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됐습니다.

 

그리고 이 강의의 핵심인 단지 고르는 기준과 단지 비교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용맘님이 상세히 예시를 들어 

알려주시는데, 이 부분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비교평가 할 때  헷갈리는 부분들을 잘 캐치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역시 맘잘알..

 

특히 비교평가를 하면서 학군vs환경 처럼 이분법적으로 생각하기 쉬웠는데, 이 부분도 잘 짚어주셔서 좋았습니다. 

사람들이 내집으로 선택하는 이유가 뾰족 해야 한다는 점을 상기시키며 계속 비교하는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강의에서 비교평가 시 100점을 찾는 게 아니라, 기준 하나가 안 맞으면 다른기준에 맞춰 고르면 된다고 했는데, 즉, 최고의 집이 아니라 최선의 집을 사라고 말씀해 주신 것처럼 여러 기준에 맞춰 열심히 비교평가를 해서 

제 예산 내에서 다수가 좋아하는 최선의 집을 사도록 해보겠습니다.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 것은 행동으로 옮기는 것임을 명심하겠습니다.

 

 

적용 할 점 

 

  • 예산정리→후보단지뽑기→입지와 가치 비교하기→임장가기 (내집마련 할 때 까지 반복하기)
  • 지방 입지보는 순서에 따라 단지 비교평가 적용해보기
  • 입지 비교 시 선택하기 어렵다면 임장가서 직접 느끼기
  • 비교 평가 후 예산 안으로 봤던 단지를 못 샀을 경우, 지체 말고 다음 후보로 넘어가기

     

     

     

 

 

 


댓글


슬로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