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광금러님도와주세요]미국주식300반

26.01.20

 

안녕하세요. 

저는 40대 직장인으로 우체국에서 연금저축보험을 2017년부터 10년 만기로 8년동안 월20만원씩 저축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미주300 강의를 수강하면서 연금저축보험을 증권사의 연금저축계좌로 이전하는 것을 고민하게 되어 질문드립니다.

1년에 한번 배당금을 받았고, 그동안 배당금은 매년 가격이 달랐습니다.

배당금의 가격이 점점 하락하여 고객센터에 문의한 결과 보험사의 사업 성과에 따라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이기에 매년 가격이 다르고, 지급을 안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8년 동안 배당금은 109만원 정도이고

원금에 대한 이율은 변동이라 매년 다른데

현재는 2.34%이고, 배당금의 이율은 2.78%입니다.

그리고 원금에 대한 이자, 배당금의 이자가 각각 다르고 복리로 굴러간다고 합니다.

계속 연금저축보험을 유지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증권사로 이관하는게 나을까요?

광금러님 도와주세요. 긴 이야기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월부달곰creator badge
26.01.20 13:30

안녕하세요, 빡씬애님 질문에 답변 드립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빡씬애님의 상황을 고려했을 때에는 연금 계좌 이전 제도를 활용하시어 적립금을 연금 저축 계좌로 이전하시고 투자를 통해 자산을 불려나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연금 수령 가능 나이까지 10년 이상의 기간이 남았습니다. 10년 이상의 기간이 남았다면 투자를 통해 은퇴 자금을 불리기 충분한 시간입니다. 이 시간 동안 2% 대의 낮은 수익율은 투자하는 시간 대비 기대할 수 있는 결과 수익이 너무 낮습니다. 2) 연금 저축 보험 VS 연금 저축 펀드 연금 저축 보험이 예금자 보험 대상이기도 하고, 안정적인 것은 사실이나, 10년 이상의 장기 투자라면 미국 지수 ETF 에 직접 투자하는 것이 최종 자산 규모에서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현재 월 300 포트폴리오 완성반 수업을 수강하고 계시다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강의에서 제안 드리는 포트폴리오의 평균 수익률은 연 10% 이상을 목표로 하기 때문입니다. 3) 단 1% 의 원금 손실도 스트레스가 되어 잠을 이루지 못 하신다면 유지가 낫습니다. 하지만 연금 계좌 이전 제도를 활용하시면 해지 위약금 없이 적립금 전액을 옮기실 수 있어 현재 상태로 이전하는 것만으로 손해를 보는 것은 아닌 점을 참고 차 말씀 드립니다. 8년 간 2.34%의 이율로 버티신 것은 그 동안 안전을 구매한 비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남은 10년 이상을 똑같이 운용하기에는 기회 비용이 너무 큽니다. 1) 연금 저축 계좌로 적립금을 이전하시고 2) 강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ETF 포트폴리오를 매수하세요 3) 주기적으로 리밸런싱 하시면서 차근차근 자산을 불려나가시길 바랍니다. 빡씬애님의 우상향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귤꼬마호이
26.01.23 16:26

저와 상황이 비슷해서 알아봤는데 해야환급금이 발생한다고 하네요. 이런 경우 만기를 채우는게 나을까요 이전하는게 나을까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