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4월 개강] 지방투자 기초반 - 내 종잣돈 2배 불리는 소액 지방투자 방법
권유디, 재이리, 김인턴

강의를 듣게된 계기 또는 강의를 통해서 해결하고 싶었던 문제
(수강 신청 계기 또는 배우고 싶었던 점)
제 종잣돈으로 수도권에서 투자할 수 있는 지역이 한정적이라고 느껴 지방 강의를 처음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1주차 임장을 가기 전날까지도 새벽에 기차를 타고 지방으로 이동해야 한다는 심리적 부담감이 있었고, 지방 임장 자체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임장을 직접 해보며 지방 임장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낮추는 것을 첫 번째 목표로 삼았습니다. 또 지방에 대한 이해가 거의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지방 임장이 무엇인지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는 것이 두 번째 목표였습니다.
강의를 듣고 가장 크게 깨달은 점(느낀점)
지투기를 들으면서 공급에 대해 정말 배워가는 것 같습니다. 먼저 제가 알고 있는 적정 공급량이 실제로는 적은 것일수도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프로 보니 적정 공급량보다 공급이 많은데도 가격이 오르는 추세가 반복되었고 실제로는 30년 평균 공급량으로 보는게 유의미할 수 있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과거 공급이 들어온 시기와 그 이후의 가격 변화를 살펴보며, 향후 공급의 영향을 분석하는 법도 알게 되었습니다. 과거 공급의 물량, 위치 등을 고려하여 향후 공급에 대한 영향을 가늠해볼 수 있다는 점이 기억에 남습니다.
전세 가격은 울산의 모습을 통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생각해보면 된다고 하셨는데, 공급도 그렇고 전세 가격도 비슷한 사례를 보고 지금 어떤 선택을 해야하는지 스스로 생각해보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강의를 듣고 앞으로 실행하고 싶은점(적용점)
지방 전체를 지역별, 투자금별로 정리해주신 점이 앞으로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 투자금에 맞는 지역을 기준으로 다음 달에도 바로 앞마당을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매임을 하지 못하더라도 투자 후보 단지는 꼭 정리해두라는 말씀도 기억에 남습니다. 나중에 매임이 가능한 상황이 되었을 때 바로 움직일 수 있도록 매달 후보 단지를 정리하라고 하셨는데, 저도 실천해보려고 합니다.
태도에 대해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항상 부족하게만 보이는 임보를 받아들이는 태도가 “주어진 환경 때문에 어쩔 수 없어. 좀 더 나아지면 괜찮아질거야”라는 생각이 회피라는 걸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제가 꽤 많은 회피를 해오고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고, 환경 탓보다는 부족한 실력을 인정하고 다음 단계에서 보완할 점을 찾는 태도를 가져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후불이 아닌 선불 마인드로, 태도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며 3주차 수강 후기를 마무리합니다.
앞으로 6개월 동안 지방 앞마당 3개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