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감정: 즐거움, 행복함, 설렘
이번 달 돈독모 책은 ‘머니트렌드 2026’이었습니다. 처음엔 어렵기만 했지만 읽어갈수록 뇌도 적응했는지(?) 점점 재미있어지는 신기한 경험을 했습니다.
립포에버님, 남다른강님, 럭키리야님, 여행자 뉼님, 케빈D님과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저희 조는 처음 참여하시는 분부터 다회차 참석하는 분까지 다양하게 있었습니다. 첫 참여이신 분은 ‘주변에서 너무 좋다고 추천해서 참여하게 되었다’라고 해 주셨는데, 그 말씀을 듣고 나서 ‘다음 번에 또 참여하고 싶은 돈독모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진행을 이어갔습니다.
1. ‘소유권’이 갖는 힘
자본주의와 소유권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집니다. 10년 전 4억이었던 아파트 단지가 현재는 10억을 넘어갑니다. 5% 정기예금에 넣었을 때보다 몇 배는 더 벌 수 있음을 알려주며, 인플레이션을 헷징하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짚고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2. 장/단점을 어떻게 볼 것인가: 약점보다 강점을 키워라.
어쩌면 어려웠을 수도 있는 본인의 단점을 공유하며, 그 과정에서 배운 점에 대해 논의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사람은 애초부터 부정적인 면에 더 집중하도록 세팅돼 왔습니다. 그게 과거 원시시대 때는 ‘생존’에 더 유리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젠 시대가 달라졌고, 단점은 오히려 나를 동기부여시켜주는 요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 단점이 있어’보다도 ‘이런 단점이 있는 나조차도 오롯이 인정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나아간다'고 마음먹어 보는 건 어떨까요?
3. 2026년 건강한 소비태도를 위하여!
마지막으로 모두가 2026년의 건강한 소비를 위한 다짐을 말해보고, 작게나마 목표, 설정, 환경 만들어 드릴 수 있었던 시간 감사합니다. 또한 저 스스로도 다시 한 번 목표를 새겨볼 수 있었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시간 감사합니다!
댓글
부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