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존버해서 기버가 되고픈 긍정부자1입니다.
투자코칭 하루 전날 지투기 분임으로 인한 콧물감기로
콧물이 줄줄하여 투코에 집중 할수 있을까? 무거운 마음으로 시작했지만
역시나 투코 녹음을 들어보니 코찔찔소리는 온데간데 없고
튜터님 말씀에 귀 쫑긋하는 목소리만 들려서 너무 가뿐한 마음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연이은 수강으로 후기가 늦어졌지만 복기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다시 한번
두번째 투코를 복기해봅니다.
프메퍼튜터님과는 두번째 인연입니다.
2025년 1월 12일 월부 첫 투자코칭!! 프메퍼 튜터님과의 인연이 시작되었습니다 ^^
1년동안 월부에서 공부만하고 투자의 태도를 어떻게 가져야 할지 방향성을 잡지 못해
투코를 신청했었는데 왜 1년이 지나서야 했는지 많은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투코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그리고 또 1년 후,
2026년 1월 13일 또 다시 프메퍼 튜터님과의 투자코칭 ^^
저의 상황을 너무 잘 알고 계셔서 개인적으로는 마음도 편하고
한편으로는 1년이라는 시간 동안 내가 얼마나 성장하고 변화했는지 부담도 된 시간이었습니다.
Q1. 지금 0호기를 매도하고 2호기로 갈아타기 하려고 합니다. 이게 맞는걸까요?
→ 저는 작년 7월에 서울에 1호기를 한터라 이번에 0호기 매도 후, 서울에 실거주를 하게되면
2주택으로 취득세 8%가 발생하고 각종 부대비용까지 계산해보니 매수 할 수 있는 생활권이 바뀌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지금 실거주 중인 0호기가 매도할 3가지 원칙에 하나도 부합하지 않습니다.
⭐️ <매도 원칙 3요소>⭐️
✅매도 할 물건이 충분한 수익이 났는가?
✅매도 후 더 좋은 자산으로 갈아탈 단지를 찾았는가?
✅이 물건을 매도할 만큼 어려운 상황인가?
제 경우 매도 원칙 3가지 어떤 것도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튜터님의 솔루션은 급할 필요가 없다.
현재 0호기의 경우 연식이 오래되지도 않았고 선호 생활권이다. 나중에 충분히 흐름이 올것이다. 저평가이다.
길게 보면 매도해야 하지만 수익이 나지 않았고 손절까지 하면서 매도할 이유는 없다고 하셨습니다.
" 손절의 경험은 습관이 될 수 있다. 장기적으로 봤을때 너무 잘 될것이다.
조급하게 하다가 기준과 원칙에서 벗어나는 순간부터 , 그렇게 해서 잘되면 더 문제가 된다.
손절했던 경험으로 결과가 잘되면 내 기준이 없어진다.
투자라는 것은 기다리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작업이다. "
장기적으로 너무 잘 될 것이라고 확신을 주셔서 정말 마음 치료 받는 기분이었습니다. 너무 감사해요 튜터님 ^^
추가 투자도 하고 싶고 지금 시장이 너무 혼란스럽긴 하지만
기다림의 귀한 경험을 몸으로 배워보는 시간으로 만들겠습니다. 그리고 준비하겠습니다.
Q2. 서울로 2호기 갈아타기가 불가할 경우, 다음 투자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현재 0호기 매도 계획은 급하게 하는 것보다 복기 하는게 더 중요합니다.
복기를 하다보면 내가 어떤 단지를 샀어야 했는지가 보일겁니다."
0호기 매수에 대해 복기를 해보긴했지만, 그 당시 매수 금액으로 서울의 어떤 단지를 살수 있었는지는
복기해 보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매수 했을 당시 매수금액으로 어떤 단지를 매수 할 수 있었는지 얼마나 올랐는지
1차 상승뒤에 2차 상승으로 갈때 언제 또 갈아탈 수 있었겠는지 제대로 복기해보겠습니다.
어떤 단지로 갈아탈 수 있었는지 단지를 찾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준비해서 꼭 기회를 잡겠습니다.
Q3. 투자금 5천만원이라면 지방투자를 하는게 맞을까요?
→ " 긍정부자님에게 달렸습니다. 하지만 저라면 지방투자하겠습니다. 어려움은 있지만 불가능은 없습니다.
현재 지방시장이 너무 저평가 되어 있어 준비하기 좋은 환경이고 하지만 다른 방향도 있습니다.
차라리 소득을 올리는 게 더 나을수도 있습니다. "
투자코칭 1시간동안 방향성을 잡은 것 같아 마음이 너무 편해진 시간이었습니다.
남편과 함께라 더 좋은시간이었고, 저보다 더 만족해 하신 남편님 ㅋㅋㅋㅋ
지난 코칭후에는 정신도 없어 튜터님과 사진촬영도 하지 못했는데
이번에는 남편,튜터님과 함께 찰칵 !!!^^
어렵겠지만 꼭 갈아타기 성공 후 다시 뵙겠습니다. 소중한 시간 만들어주신 프메퍼튜터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