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물 임장 일타 강사, 리스보아 튜터님의 강의
리스보아 튜터님의 강의는 ‘매물임장을 하는 이유와 그 과정’, ‘매물 임장하면서 확인할 체크리스트’ ‘나의 상황에 맞도록 협상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었어요. 모두 중요한 내용이라 영상을 끊어가며 메모 메모!
요즘 시장이 좋은 지역들의 시세를 따다 보면, 어제 시세가 오늘의 시세가 아닌 것을 느끼는데, 진짜 이런 시장일수록 좀 더 매물을 꼼꼼히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보아 튜터님도 “그 지역의 선호도를 촘촘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물건이 날아간다 하더라도 조급한 마음이 들지 않는다. ”라고 말씀하셔서 굉장히 공감이 갔습니다.
단지 싼 물건만 찾아다니는 것이 아니라, 싼 물건이 나왔다면 왜 그런지 직접 매임을 해보거나 전임을 하면서 캐치하면서 꼼꼼히 봐야하는데, 저도 이번에 매임하면서 주복의 4층 물건이 1억 이상 싸게 나와서 매임을 가봤더니, 하.. 이건 매도할 때 걱정이 되겠다는 느낌이 확 피부로 와닿았어요. 역시 매임의 중요성을 또 한번 느꼈습니다.
매물 임장을 하면서 전세 대기자가 있는지 물어보는 것도 중요한 팁!! 싼 물건만 찾는 것이 아니라 나의 상황이 잔금을 치르지 못한다면 전세 수요가 있는지 확인하며 다녀야 한다는 것도 배웠습니다.
이번 매물 임장하면서 아쉬웠던 것을 강의를 통해 다시 복기하고 개선할 사항으로 정리해두었습니다.
[아쉬웠던 점]
시간에 쫓겨 시세 지도를 따고 난 뒤, 어떤 단지가 저평가되었는지 파악이 안되니 매임 후보를 정할 때도 그냥 기분이 이끄는 대로 예약을 했었습니다. 여기 부동산에서 보여준다고 하면 보고, 보여주지 않는다고 하면 다음에 보지 뭐.. 라고 넘겼는데, 이건 제가 제대로 된 저평가 단지들을 추리지 못했고, 그로 인해 제한된 시간에 해야 하는 매물 임장을 효과적으로 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개선할 점]
사임 제출하면서 저평가 단지들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후보 순위에 올려놓고, 매임 후보로 정하는 과정을 꼭 한다.
BM 거리가 가득한 윤이나 튜터님의 강의
1월 강사와의 만남에서 처음 뵈었던 이나 튜터님이 4강 강의에??
튜터님과의 만남에서도 꼼꼼하게 저에게 조언을 주셨는데, 역시 강의도 장표 하나 하나에 얼마나 노력을 쏟았는지 느낄 수 있을 만큼 좋았습니다. 이나 튜터님의 강의는 저의 제일 약점인 ‘결론 파트’ 부분의 과정에 관한 것들이었는데요~ 이제까지 제가 잘못하고 있었던 점, 간과하고 있었던 점을 다시 복기하면서 튜터님이 제시한 각각의 결론 장표들을 모조리~ BM할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내가 잘못하고 있는 점]
저의 앞마당은 이번 임장지까지 포함해서 13개인데, 매달 앞마당의 시세조사를 하고 있었습니다만, 숫자만 기록하는 그저 단순한 작업에 불과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표 단지 몇 개를 뽑아 시세 트래킹을 하면 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음에도 ‘그럼 뭔가 놓치는 거 아니야?’라는 의심으로 앞마당의 전수조사를 했더니, 하루에 한개씩만 해도 거의 2주가 걸리고, 생각보다 방대한 양에 결국은 숫자만 기입하고 그 앞마당의 시세를 평가하지도 못하고 엑셀파일을 닫아버리기 일쑤였습니다.
[개선한 점]
말씀하신대로 9-9-9 전략을 실행해 옮기기로 했습니다. (물론 또 잘하고 싶은 마음에 매일 대표단지들의 시세 트래킹도 해야겠다는 열망과 함께..)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자는 마음에 이나 튜터님의 엑셀 파일에 앞마당에 있는 3가지 생활권에 상중하 3단지를 뽑아 넣고 시세 트래킹을 하도록 셋팅하고 있습니다.
시세트레킹의 본질 [이나 튜터님]
https://weolbu.com/s/KXlWHKWx2Y
[간과하고 있었던 점]
앞마당 원페이지 정리를 제대로 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시세 트래킹한 것만 붙이고 앞마당 정리했다고 결론 파트에 적으니 사실 이게 저평가인지 제대로 확인할 수도 없었습니다.
[개선한 점]
샘플로 주신 앞마당 원페이지 양식을 만들었고, 데이터를 채워가며 앞마당에 대한 저의 생각을 넣어보고 있습니다. 물론 생각을 적는 양이 너무도 부실해서 부끄럽지만, 이대로 쭈욱~ 해나가다 보면 더 나아지겠죠? ㅎㅎ
[잘하고 있는 점]
매달 저의 자산 현황에 대해 기록하고 예상하고 있었던 점 → 이것을 결론 장표에 넣기는 이제 쉬워졌습니다.
댓글
라파스피릿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