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안녕하세요,
하루하루 몰입하는 투자자
하몰이입니다.
이번 겨울학기 첫 반독모!
기브앤테이크입니다. 이책을 통해 나는 기버,매처,테이커중에 무엇인지 알수있었고 기버가 되기위해 나는 어떤 마인드를 가져야할지 알 수 있었습니다.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기브앤테이크, 애덤그랜트
읽은 날짜 : 26.01.12 ~ 26.01.20
핵심 키워드 3가지
: 기버, 몰입상승, 영향력
: 기브앤 테이크에서는 왜 기버가 결국 성공할 수 밖에 없는지에 대해 서술한다. 저자는 기버,매처,테이커로 분류하여 각 유형별로 동일한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바라보고 느끼고 행동하는지를 비교하며 적절한 사례와 함께 이해를 돕는다. 이 책을 통해서 우리 스스로가 기버인지, 매처인지 혹은 테이커인지를 파악해볼 수 있고 앞으로 기버가 된다면 어떤 식으로 마음을 가져야할지, 현재 나에게 어떠한 변화가 필요한지를 느낄 수 있는 아주 좋은 책이다.

[135, 148 page]
기버는 자신의 공로를 인정하는 것보다 사람들을 즐겁헤 해준다는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 이 문구를 보고 나는 매처에 가깝다고 생각했다. 타인의 공을 인정하면서도 부러움을 느끼기도 했고 내 공은 왜 인정받지 못했는지를 먼저 생각했던 것 같다. 나는 “내가 제일 잘해야한다는 마음과 욕심”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진심으로 남을 축하해주고 즐거운 마음으로 인정하는 사람이 서서히 되어가고 싶다.
그를 위해서 월부환경은 필요했고 마인드적으로 성숙해짐에 있어서 많이 배운다.
인식의공백 , 인간은 정신적이든 육체적이든 무언가 강렬한 상태를 당장 경험하고 있지 않으면 그것이 자신에게 끼칠 영향을 과소평가한다.
★ 병원의 의사-환자 사례를 통해 느낀바는 위의 말이 진짜다! MBTI와도 관련이 있다.. 남의 기쁨과 아픔을 공감해야한다..(본인은 T..) 공감하지 못하거나 과소평가하고있는 것 같다. 기버가 되기위해서는 인식의 공백을 줄여가야한다. 이에 제일 필요한건 “진심”과 “관심”임을.. 나눈다는건 진심이라는 의미이기에 나누다보면 공백이 줄어들지 않을까?
[167 page]
기버는 잠재력이 있는 사람을 찾지않는다.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하고 신뢰한다. 매처는 잠재력 징후가 보일때까지 기다리는 실수를 하고, 테이커는 견제한다.
★ 나는 어땠을까? 매처였던거같다. 기버가 되어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이 문구를 통해서, 왜 선천적으로 타고난 사람이 있다고 생각했을까? 왜 저사람은 잠재력이 보이네라고 생각했을까? 재이리튜터님과 반장/부반장님 그리고 반원분들 모두가 서로를 평가하지 않는다. 모두가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기버들 같았다. 이번 학교를 통해서 배운것중 가장 의미있다고 생각하는 것중 하나가 될 것이다. 모두가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275 page]
자신이 하는일에 미치는 영향력을 직접 경험하면 기버의 에너지 소진이 줄어든다. 그뿐아니라 현재성향과 관계없이 모든사람이 더 이타적으로 변화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일이 어떤변화를 일으키는지 알면 더 많이 기여할 힘을 얻는다. “늘 기버는 새로운 방식으로 새로운 사람들을 돕는다”
★ 그렇다, 실제로 정말 사소한것일지라도 누군가를 도와주고 그 영향력이 눈에보일때 스트레스는 당연히 사라지며 활기를 얻을때가 많다. 그 반대의 경우네느 스스로 생각했을때도 텐션이 낮아진다. 책에서 말했듯 보상은 영향력이 끼친것을 확인할떄! 이것이 기버에게 성취이기도 하다.

[415 page]
기버는 다른사람을 밀어뜨리지않고 파이를 키우는 동시에 모두에게 이로운 방법을 찾아서 정상에 올랐다. 이기적인 집단에서는 성공이란 제로섬게임이지만 기버가 모이면 전체가 부분의 합계보다 크다.
★ 매처와 테이커는 어떻게 보면 나의이익과 상대의이익을 합친것이 총량이라고 생각하는것 같다. 떄로는 나도그랬다. 다만 기버는 서로가 독립적이며 무한대의 가능성 즉, 파이를 키우는데 집중한다. 그렇기에 전체 > 부분의합이고 함께 이익을 얻을수있다.
1) 나는 기버인가? 에대한 진단
2) 어떻게해야 기버가 될 수 있는가에 대한 확신
3) 이로운 사람이 될 용기가 생김
내 자신이 기버인가에 대한 깨달음은 물론, 많이 나눠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 이유는 기버에게 보상중하나가 자신이 끼친 영향력을 눈으로 확인하고 그사람에게 내가 힘이되었을때인데,
많이 나눌수록 그것을 볼확률과 경우가 많아지므로 그렇게 느꼈습니다.
뛰어난 사람은 감정에 휘둘리지않는다.
→ 너나위 멘토님께서 추천해주신 책으로, 기버가 되기전에 내 감정을 통제하는 법도 같이 배울수있고
내가 현재 어떤부분에서 감정적인지 알 수 있어서 책을 추천하며 다음달에 후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하몰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