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기브앤테이크_애덤 그랜트
1.저자 도서소개
세상을 제로섬으로 바라보고 승자독식사회라고 생각하는 시대에서
기버의 성공 가능성을 증명하고 성공을 원하는 기버/매쳐/테이커의 유형의 사람들에게 각각의 깨달음과
성공한 기버가 되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는 책
2.책요약
#7 호구 탈피 =관대하게 행동하면서도 만만한 사람이 되지 않는 법
-성공한 기버는 자신이 호구로 전락할 수 밖에 없는 운명이라며 체념하지 않는다. 오히려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하루하루의 선택이 겨로가를 만들어 낸다는 사실을 인식한다. 위험은 베푸는 행동 그 자체가 아니라, 모든 상황과 관계에서 한 가지 호혜방식만 고수하는 경직성에 있다. 본성이 기버일지라도 매처의 접근 방식을 발전시켜 제2의 본성으로 삼는 데 익숙해지지 않으면 성공을 거둘 수 없다. 성공한 기버는 기본적으로 타인을 신뢰하는데서 출발하지만, 상황을 살피고 잠재적인 테이커를 가려 내는 데도 주의를 기울인다. 그을은 언제든 테이커의 마음에 감정이입을 하기보다 생각을 분석하는 방향으로 전환할 준비가 되어있다. 또한 아무조건 없이 베푸는 자세를 버리고 너그러운 팃포탯이라는 더욱 세련된 접근 방식을 택한다. 양보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때는 소중한 사람들에 대한 헌신을 통해 새로운 적극성을 이끌어낼 준비가 되어있다.
>>드디어, 삼독만에 이 구절을 통해 잴튜터님이 말씀하신 먼저, 기버가 되어야한다! 성공안하면 기버안할건가? 라는 말씀들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본성이 기버인지아닌지를 둘째로 기본적으로 대부분 기버가 아니기에 월부라는 호혜의 환경에서 먼저 기버가 되는 것이 중요한거였다는 걸, 나의 대부분의 감정,생각들은 테이커와 매쳐로 이루어진 세상속에서 학습받아왔기 때문에 이를 먼저 내려놓고 환경 속에서 마음 껏 기버가 되는것이 먼저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또한 온전한 기버가 되더라도 성공을 위해서는 너그러운 티포탯이라는 전략이 필요한거고, 우선 기버가 되는 것 조차 어려운거라는 걸 알게되며 그래서 성공과 기버는 나누어 생각하고 먼저 기버가 되어야한다는 말씀인 걸 알게되었습니다.
더욱 기버자체에 집중하고, 나누고 있는 이 환경과 활동이 내 스스로 좋은지에 더 집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8장 호혜의 고리 = 무엇이 인간을 베풀도록 만드는가
-사람들은 자신이 행동하는 이유를ㄹ 승진 같이 외부적인 데로 돌리 수 있을 때 스스로를 기버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반면 남에게 무언가를 베푸는 결정을 스스로 반복해서 내리면 베품을 자기 정체성의 일부로 내면화 하기 시작한다.
격렬한 인지적 불협화 과정ㅇ르 경험하는 사람들도 있다. 일단 베풀겠다고 스스로 결정하면 그 행동을 바꾸기 어렵다. 이때는 정말로 기버가 되어 일관성을 유지하며 위선을 피하는 게 가장 쉬운 방법이다. 스스로 자기 행동을 관찰하고 배우는 내면화 과정을 경험하는 사람들도 있다.
>>베푸는 행동을 일반화한 시스템인 프리사이클과 호혜의 고리가 작용하는 월부환경에서 점점 베품으로 자기효용성을 느끼며 또한 나누기 위해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가면서 힘듬도 즐거움도 동시에 나타나고 자기 정체성에 대해 내면화가 되면서 인지적 불협화 과정을 거치는 딱 지금의 나의 모습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고, 가장 쉬운 방법이 정말 기버가 되어 일관성을 유지하며 위선을 피해야 함을 이 구절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ㅎㅎ
3.적용할점
#6 이기적인 이타주의자 =지쳐 떨어지는 사람과 계속해서 열정을 불태우는 사람의 차이
-자신이 하는 일이 미치는 영향력을 직접 경험하면 기버의 에너지 소진은 줄어든다. 그뿐 아니라 호혜 성향과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더 이타적으로 변화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이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지 알면 더 많이 기여할 힘을 얻는다. 다시 말해 기버는 영향력을 체감할 경우 에너지 소진이 줄어들고, 다른 사람도 이타적으로 변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 “나눔이 에너지 소진이 아닌 힘을 얻는 방식이 되기 위해”
나의 관심과 열정+개인 이익과 타인의 이익 동시에 추구하는 나눔
+불지피기 방식+주에 2시간 10분 이상+더 나누며 영향력을 느낀다.
지난번 읽었을때 보다 더욱 디테일한 방법에 대해 인상깊었고,
단순히 더 나눠야지! 라고만 생각했던 거를
더욱 디테일한 방식으로 오래 나눌 수 있도록 적용해봐야겠다 생각했습니다.
4.느낀점
삼독을 하면서 더욱 꼼꼼하게 한장,한장 읽어보면서 2달차이지만 상황이 변한건지 내가 변한건지 기버에 대해 나눔에 대해 더 많은 걸 느끼게 되었습니다. 놓치고 있던 디테일한 부분에 대해서 잴튜터님과 인턴튜터님,프메퍼튜터님이 말씀해주신 부분들을 다시 한번 삼독하며 더욱 느끼게 되었고 성공을 위해 기버가 되는 것이 아닌 왜 먼저 기버가 되어야하는지 조금 더 온전히 이해할 수 었었고 기버 활동을 통해 무언가를 얻기 위함이 아닌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힘을 얻고, 이 활동을 오래 즐겁게 하기 위함 임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댓글
버즈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