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 기브 앤 테이크
저자: 애덤그랜트
읽은 날짜 : 2026.01
책 내용
1. 투자회수
통념을 거스르는 성공
p52 주는 사람이 성공한다.
2. 충분히 베풀면서도 생산성을 유지하는 사람들의 비결
p107 생산성이 가장 뛰어난 사람은 남을 자주 돕고 그보다 적게 도움을 받는 사람들이었다.
주는자가 얻는다(Gibers gain)
3. 공유하는 성공
p130 탐험 행동이란 이기심을 버리고 넓은 마음으로 나보다 팀을 먼저 생각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우주 공간에서 임무를 완수하는 데 무엇보다 큰 역할을 하는 것이 탐험 행동입니다.
4. 만들어진 재능
p167 인간은 누구나 다이아몬드로 태어난다.
p175 흥미를 특정기술과 지식을 쌓기 위해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도록 이끄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p176 한 분야에서 전문적인 능력을 습득하려면 1만시간 동안 열심히 연습해야 함을 보여주었다.
p177 기버는 누구나 재능을 꽃피울 수 있음을 알고 동기를 부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p178 근성을 장기적인 목표를 향해 열정과 끈기를 갖고 나아가는 것. 근성 있는 사람들은 흥미와 관심, 동기 덕분에 더 높은 성취를 이룬다. 자심의 잠재력을 발휘할 가능성을 예측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근성이다.
p179기대치를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기가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걸 해내고 더 멀리 뻗어 나가도록 말입니다.
5. 겸손한 승리
6. 이기적인 이타주의자
지쳐 떨어지는 사람과 계속해서 열정을 불태우는 사람의 차이
p287 그들은 단순히 의무감과 책임감에서 봉사할 때보다 목적의식을 갖고 즐겁게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남에게 투자했을 때 더 오랫동안 열심히 일했다.
p301 매일 아침 우리행성, 우리의 미래를 지키기 위해 세상을 변화시킬 생각으로 눈을 뜬다. 그것이 나를 성공으로 이끌었을까? 어쨌든 내가 그 덕분에 행복해진 것만은 분명하다.
7. 호구탈피
8. 호혜의 고리
무엇이 인간을 베풀도록 만드는가
9. 차원이 다른 성공
양보하고, 배려하고, 주는 사람이 최고에 오른다.
p415 기버의 머릿속에서는 성공 자체가 다른 정의로 자리 잡는다.
그들은 성공을 남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개인적인 성취로 특징짓는다.
우리가 성공에 대한 정의에 개인적인 성취와 함께 타인에 대한 기여를 포함시킨다면, 사람들은 자신의 직업적인 호혜 원칙을 베풂 쪽으로 기울도록 노력할 것이다.
수혜자의 행복이 그들 자신에게도 중요한 일이어야 하고, 그들이 거기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베풂의 방식을 찾아야 한다.
전략적인 매처가 타인을 이롭게 하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선택하면 궁극적으로 자신에게서 기버의 정체성을 발견할 수 있다.
조금이라도 이타적인 방향으로 전환하면 우리가 깨어 있는 시간은 더 큰 성공, 풍부한 의미 그리고 지속적인 영향력으로 가득 채워질 것이다.
느낀점
첫번째.
기버는 성공의 정의자체가 다르다는 사실이 굉장히 신선했다.
우리는 보통 성공의 척도를 직장에서의 인정, 한 분야에서의 선도, 재력 등으로 생각하기 마련이고,
또 그것을 성취했을 때 얻는 만족감에서 성공의 기분을 느끼는데,
기버에게 성공은 남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정도로 성공의 척도를 삼는다고 한다.
수혜자의 행복이 내게도 중요하고, 남을 이롭게 하는 것, 남에게 선한 영향력, 미래의 세상을 변화시키는데 미치는 영향력 등을 성공으로 보고 있었다.
어떻게 보면 그릇이 큰 사람이라고 볼 수 도 있고, 남다른 사람이라는 것은 확실한 것 같다.
하지만 지금은 매처 부류의 사람일지라도,
타인을 이롭게 하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다보면 기버가 될 수 있다고 한다.
기버로서 성공에 더 가까워지는 사람이 될 수 있고,
기버로서 더 풍요로운 시간과 삶을 누릴 수 있으니
그렇게 되고자 마음만 먹고 생각과 행동을 바꾼다면,
나도 그런 삶을 누릴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월학까지 왔으니, 이전과는 다른부분을 어떤 부분을 채워가야할까도 고민이 있었는데,
책을 읽고보니 이 기간동안, 기버로서의 마음가짐을 배우는 것도 좋은 도전이 될 것 같다.
두번째.
기버는 한 분야에서의 전문가, 성공자를 키우는 사람. 동기부여 하는 사람이라고 한다.
한분야에 전문가가 되려면, 흥미와 더불어 근성이 필요하다.
학교는 확실히 그런 환경인것 같다.
부동산투자라는 같은분야에 흥미를 가진 학생들이 근성을 갖고 달릴 수 있게 하는 곳.
그런 의미에서 여기서 기버가 되려면,
함께 흥미를 갖거나 갖게하기 위해 재밌게 또 즐겁게 공부를 해나가야할것 같고
근성을 유지하며 꾸준히 해나갈 수 있도록 서로서로 채찍질하며(?)
책의 이 부분을 통해, 함께 공부해나가는 방향, 기버로서의 자세를 배울 수 있는 것 같다.
적용할점
1. 어떻게 기버가 될것인가? 어떤것을 나누며 이타적인 행동을 하고 남을 먼저 생각할 것인지를
진지하게 한번 생각해 봐야할 것 같다.
2. 반원들이 즐겁게, 재밌게, 근성을 가질 수 있게끔
마음을 나누는 동료들의 자세와 행동을 본받고 배워가야겠다.
댓글
날아라신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