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2026 NEW] 내집마련 중급반 - 내 예산에서 3배 오를 내집 선택법
너나위, 용용맘맘맘, 잔쟈니

안녕하세요. 뜨사입니다.
이번 달에는 오랜만에 내마중을 재수강하게 되었습니다. 10.15 대책 이후 규제 지역 내의 보유 거주 분리가 막히게 되면서, 기존의 방향성 대비 달라진 방향성과 급등하고 있는 시장에서의 대응 방안을 배우려고 합니다.
이번 용맘 튜터님의 오프닝 강의에서 기억해둘 내용들을 간단하게 남겨봅니다.
서울10평대vs경기도20평대. 입지가치를 먼저 놓고, 20평대의 넓은 수요풀도 의미가 있다. 입지차이가 많이 난다면 충분히 10평대도 선택할 수 있다.
→ 노원 OO 단지의 예시와 같이 4억대 예산으로도 결정을 할 수 있는 시기로 이미 흐름이 앞단까지 왔다. 동생의 투자 범위에 들어가니 이번 강의에서는 실거주를 고려하고 있는 동생의 입장에서 들어봐야겠다.
대출 명의는 기본적으로 한도와 금리로 결정한다. 다만 신용대출까지 쓸 경우에는 소득이 있어서 신용대출이 나오는 사람이 신용대출을 맡을 수 있다.
→ 대출 활용법에 대해서도 공부를 전반적으로 해두면 주변에 가이드를 줄 수 있겠다.
투자전 명확한 예산 산정은 필수이다. 심지어 잔금 전까지 모을 수 있는 돈까지 고려해서 계산하라.
→ 정말 명확하게 당장 투자에 투입될 수 있는 돈과 함께 잔금 시점까지 활용가능한 금액을 계산해두고 투자 범위를 산정해야겠다.
갈아타는 단지는 반드시 더 좋은 단지여야만 한다. 7억 수원신축을 팔고 죽전 5억 구축을 산다? 하면 안된다. 전반적 입지도 중요하지만 단지의 선호도도 중요하다. 7억짜리를 매도한다면 적어도 9억 이상으로 갈아타야 의미가 있다.
→ 나도 갈아타기를 준비하고 있는 입장으로서 최소 8.5억 이상 급의 물건으로 갈아타야겠다. 세금으로 인한 매도 제한 시점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규제가 더 심해지기 전에 빠르게 행동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감사합니다.
댓글
뜨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