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수강후기

[월부학교 봄학기 뚜배 5를 아파트 여기또이또 ❤ 뜨사] 월부학교 2강 강의후기 - 매도는 예술! 내 결정을 예술로 만드는 과정.

안녕하세요?

뜨거운 열정과 사이다같은 명쾌함, 뜨사입니다.



벌써 또다시 2주가 흘러 월부학교 2강이 밝았습니다.

오늘이 더 특별했던건 6번의 강의중 딱 2번만 주어지는 오프라인 강의였기 때문인데요,

확실히 오프강의에서는 단숨의 몰입되는 집중도와

현장의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것이 다른 것 같습니다.



리모델링 후 새로워진 강의장에 첫 방문해서 듣는 강의의 주제는

두구두구두구 바로 투자의 꽃! 매도였는데요.

확실히 투자를 하고나서 부터는 바로 매도에 대한 고민이 마음 한켠에 남아있는데

매도에도 매수의 기준인 저환수원리처럼

기준과 원칙이 있고, 어떤 과정을 가지고 판단해야하는지를 알 수 있는

너무너무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확 와닿는 다양한 사례들과,

정답이 공개되기전에 내 생각과 맞춰보고

감정이입해보면서 아 정말 매도는 쉬운게 아니구나

그리고 투자는 매수, 보유, 매도가 전부 중요하구나를 느낄 수 있는시간이었습니다.



대망의 월부학교 2강!

'실전 투자자의 매도전략과 투자 갈아타기 로드맵'

적용할 것들을 후기에 남겨봅니다!



1. 매도 의사결정 기준

수익, 저평가, 리스크, 나의 상황, 갈아탈 물건!

지금 수익이 안났는데 매도를 해서 서울로 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그 단지가 과연 최선의 선택일까? 지금 고민하는 단지가 기회를 오래주는 단지라면 수익을 내고 와도 되지않을까? 내가 막연히 품고 있던 고민에 대한 명확한 답이 된다. 아직은 절호의 그 시기가 온게 아니다. 좋은 걸 미리 살 수도 있는 시기인데 내가 좋은걸 살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의미가 적을 수 있다.


투자의 본질은 싸게사서 비싸게 파는것이다. 싼 구간이라면 기본 전략은 보유가 된다. 싼걸 팔고 덜싼걸 사는 의사결정이 반복되면 자산이 줄어들게 된다.


매도를 할지 말지가 중요한 질문일까? 투자자에게 중요한 것은 매도한 그 다음이다. 그 다음의 결정이 매도 결정의 질을 결정하고 '좋은 매도'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이게 매도의 파레토다!


안좋은 투자가 되는 경우는 잘못산게 문제가 아니라 쌀때 파는게 문제가 된다.


(적) 매도의 기준인 수익, 저평가, 리스크, 나의 상황, 갈아탈 물건을 기억하고, 기본 전략은 싸면 보유한다이다. 기회비용? 냉정하게 펙트를 보자!


2. 매도 실전 노하우

매도 가격 정하기, 집 내놓기, 가격 협상하기

매도 가격은 내 물건만 보고 정하는 것이 아니다. 거꾸로 간다. 갈아탈 집을 찾고, 이에 따라 목표가를 정하고, 갈아탈집의 상황에 따라 적절히 협상하고 결정할 수 있다.


실제로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매도 후 매수할 단지를 두기위해서는 투자 우선순위를 A, B, C까지 대안을 마련해두고 들어가야한다.


전세낀집이 팔릴까? 이런 걱정들은 우리가 숙련된 투자자임을 너무 확대해서 생각하는 것일 수 있고, 비협조적인 세입자를 대응하는 방법, 그리고 하락장에서 공실물건을 가지고 매도를 하는건 내 멘탈이 버티질 못하고 큰 손실이 되어버린다. 전세는 나중에 돌려받을 수 있지만 매도는 가격이 결정되면 끝이다! 주의하고 내 멘탈도 챙겨서 해야한다.


너무도 신기했던 시장이 흔들리는 신호! 대장 단지를 트레킹하는 이유가 너무 신선하다. 대장의 가격과 거래량이 꺽인 후에도 여전히 후순휘 단지들이 열기가 남아있고 시간차를 두고 꺾이게 된다. 이때는 빠른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대장은 시장의 분위기를 선행한다.


목표매도가를 1차와 2차로 나눠서 생각할 수 있다. 전고점과 전고점 +10~20%! 이 기준은 과거 전고 갱신을 파악해서 나오는 것이다.


계갱권을 거부하려면 6개월이전에 소유권 이전이 되고 실거주의사를 밝히면된다. 하지만 이는 단기 양도세와 상충되어 실제로 사용하기는 어렵다. 일반과세를 생각하면 절차는 무엇일까? 그 시작은 세입자에게 매수의사를 묻는 것에서 시작된다.


매도 가능 가격을 절대 먼저말해선 안된다. 브리핑가격이 된다.


Q&A 시간들.. 낮은 가격 전세물건이 나갈지?

양도세에 대한 디테일 (장특공 기억하기!! 3년부터 6%) 속산법, 그리고 네이버 expert를 이용한 매도전 세무상담.

실전 매도 절차에 대해서 세무사비 10~20만원. 예정신고와 2건이상 한해에 팔았다면 다음년도 확정신고!

도배할때 쿠팡에서 LED사서 교체하기, 곰팡이 제거제 스칼프와 다이소 봇, LH매입임대라는 대안!


(적) 매도의 시작은 갈아타기 집을 알아보면서부터이다. 반대로 갈아타기할 투자처를 못찾았다면? 매도할 이유가 없다.

매도 후 갈아타기로 수익내는 법

단기 급등은 리스크, 결국 제일 핵심은 어떤 물건을 갈아탈 것인가?

거차지 물건이 단기 급등했다면 그 자체로 리스크이다.


역전세 판단을 할때 더 투입하는 돈은 미래를 위한 정기예금으로 싼 물건을 지킨다는 관점으로 가져가기.


그리고 5천만원으로 투자했던 지방단지를 매도해서 서울로 올라올때, 1년씩 플랜을 보여주시면서 결국 언제 매도하는지가 중요한 것이아니라 내가 어떤 단지를 알고 있고 결과를 만드는 것이 실력이다!


결국 가장 좋은 단지를 고르는 능력이 성공적인 갈아타기의 핵심! 기회는 4~5년동안 열려있으니 재미있게 버티면서 수익날때까지 버티자!


좋은 단지를 미리 고르기 위해하는 가로세로 1등뽑기! 이거 꼭 적용해보자 특히 수도권


(적) 매도는 시기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내 실력이 매도하고 정말 좋은 선택이라고 확신할 수 있을정도로 실력을 키우자!


(적) 가로세로 1등뽑기 해보자. 세로로 보고 가로로 다시보기!


그리고 기대감과 행복에 대해서 기대감을 가지고 미래를 보는게 행복입니다!

이번 강의에서 적용할 것들

출처 입력

(적) 매도의 기준인 수익, 저평가, 리스크, 나의 상황, 갈아탈 물건을 기억하고, 기본 전략은 싸면 보유한다이다. 기회비용? 냉정하게 펙트를 보자!

(적) 매도의 시작은 갈아타기 집을 알아보면서부터이다. 반대로 갈아타기할 투자처를 못찾았다면? 매도할 이유가 없다.

(적) 매도는 시기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내 실력이 매도하고 정말 좋은 선택이라고 확신할 수 있을정도로 실력을 키우자!

(적) 가로세로 1등뽑기 해보자. 세로로 보고 가로로 다시보기!


감사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