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실전준비반 72기 70조_자유부자] 4강 수강후기 "과한 취미로 월부에 딱 붙어있기!"

26.01.29 (수정됨)

실전준비반 - 단 한번의 투자로 1억 버는 임장.임장보고서 노하우

  • 이번 4강을 듣고 느낀점/깨달은 점이 있나요? 

     

    투자를 하기 위해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아파트 가격이 아니라 바로 내가 어떤 상태인가 라는 것입니다.

    나는 지금 투자를 할 수 있는 사람인지, 그렇다면 나는 지금 무엇을 할 수 있는 사람인지, 소득 (저축)은 얼마를 모을 수 있는지 등 자신을 파악하는 것이 먼저라는 말씀이 와 닿았어요.

     

    투자를 할 수 있는 상태라는 진단이 나온다면 ‘나는 지금 무엇부터 할까?’ 라는 질문에 스스로 답을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 부분에서 저는 내가 하고 싶은 것과 할 수 있는 것을 구분하고 무리한 투자를 하지 말아야 잃지 않는 투자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유명한 말이지만 그만큼 지키기 어려운 것이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한다!” 인 것 같아요.

    지난 주말 매임을 하면서 혼란한 시장을 겪은 동료들이 급하게 가계약금을 넣어도 되는지, 문제가 있는 매물도 부사님의 브리핑만 믿고 덜컥 계약할 뻔한 상황을 전해 듣고 원칙을 지키면서 혼란한 시장을 견디는 것의 어려움을 느꼈답니다. 흔들리는 투자자가 아닌 원칙을 지키는 단단한 투자자, 그리고 내가 감당 가능한가에 대한 복기가 되어야만 이 시장에서 잘 살아남을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나의 상태에 대한 단계를 보면 ‘성장하는 단계’가 있는데 이는 남을 가르치는 단계, 다른 사람이 무엇을 고민한는지 알고 조언도 가능한 단계라고 하셨습니다. 현재+ 앞으로 저는 반복하는 단계에서 계속 앞마당을 만들고 시장을 주시하는 단계이지만 제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성장하는 단계라고 할 때 그에 걸맞는 준비와 배움이 더 강화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해 봤어요.

     

    현 시장 상황을 봤을 때 지금은 00상황인데,  그렇다면 000에는 아직 싼 물건들이 있겠네! 라는 생각으로 

    ‘비싸지 않은 투자'를 하고 복기를 하며 잘 보유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잃지 않는 투자에 대해서도 생각이 많아졌습니다. 잃는 않는 투자란 덜 벌더라도 위험한 곳에  투자하지 않되 조급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1호기 전세를 맞추면서 기존 세입자와 새로 전세 계약을 맺었는데 덜 위험한 쪽으로 다소 보수적인 인상률을 제시하여 덜 벌지만 안전한 방향으로 나아갔습니다. 그러나 저도 처음에는 현 시세 대로 다 올려받을까 하는 고민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

     

    그러나 10년에 한 번은 온다는 역전세 위기 속에서 나를 지키기 위해 무리하지 않는 투자로 방향을 정하고 나니 ‘감당 가능한가’에 대한 답도 얻은 것 같아요.

     

    상대적 저평가는 특정 지역, 특정 물건이 저평가 된 것인데 실력이 갖춰져 있다면 최고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이죠.

    비교평가로 가치와 가격의 불균형을 체크할 수 있다면 수익을 많이 내는 투자자가 될 것 같은데요, 좋은 것을 싸게 살 줄 아는 눈, 발을 갖춰야겠어요. (시간은 오래 걸리겠지만요 ㅎㅎ)

     

    ‘과한 취미’로, 지속적으로 하세요! 라는 말씀도 인상깊었답니다.

    과도한 열정을 이어가는 동력으로 과한 취미 같은 투자자의 삶을 살라는 말씀은 월부라는 환경에서 버티고 꾸준히 있으면서 앞마당을 만들고 시세를 스캐닝하는 등 계속 시장을 주시해야 한다는 말씀인 것 같습니다.

    좋은 아파트를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유하면서 지키는 것은 더 어렵다! 명심하고 과한 취미 하나 더 만들어 보겠습니다. 😊

     

     

    2. 실전준비반반 강의를 신청하게 된 계기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싶으셨나요?

    : 작년에 1호기 (투자), 2호기 (실거주) 하면서  나중에 갈아타기도 할 수 있을 텐데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러면 앞마당을 더 넓혀야 하고 임보도 잘 배워서 써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준 강의는 투자 강의 중 매수와 직결되는 실습과도 같은 강의라고 생각 했는데, 정말 듣기를 잘한 것 같아요!!

     

     

    3. 실전준비반을 듣고 가장 크게 깨달은 점(느낀점)
    강의를 듣고 깨달은 점이나 생각이나 행동의 변화가 있었나요? 

    :  시스템 안에서 동료들과 함께 임장을 다니는 것이 매우 큰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만약 혼자 했다면 맹추위 속에서 과연 집밖으로 나가 임장을 다닐 수 있었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도 임장을 나가지 말야야 할 이유를 만들고 있지 않았을까요 ㅎㅎ. 같이 멱살 잡고 다닐 수 있는 동료의 힘이 중요했고,그래서 앞마당이 하나 생기나 봅니다. 

    강의와 시스템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강의 시간에 임장 나가면 무엇을 봐야 하는지, 어떠 마인드로 투자를 해야 하는지, 나는 투자하기에 준비가 되어있는지 등을 알려주시기에 강의의 힘이 엄청 큼을 알 수 있습니다, 임보 쓰는 방법, 결론을 내야 앞마당이 된다는 원칙을 틈틈이 상가시켜 주시는 이지님, 과제 안내 늘 감사합니다.

     

     

    4. 실전준비반을 듣고 앞으로 실행하고 싶은 점 (적용점)

    :  임보쓰기와 시세 트레킹 등을  매일 하기 (임보는 투자와 연결되는 기본 자료!)

    -  투자금에 들어오는 단지, 갈아타기가 가능한 단지 등 2가지 시나리오로 나누어 시세트레킹하기

    - 기존 앞마당인 동대문구, 성동구, 동작구도 시세트레킹 하기

    - 새로운 앞마당을 6월까지 2개 더 늘리기

     

     

    5. 앞으로 6개월 내 이루고 싶은 목표 

    : 구리, 다산 매임 80개 고고! (2월)

     앞마당 3개 더 만들기 (아는 지역 늘리기)

    열기 재수강으로 마인드 다시 다지기!

    실준 재수강 

    서투기 듣기

    매달 돈독모 하기

     


댓글


집문서
26.01.29 11:44

이번 실전준비반도 들어야하지 말아야 할 이유가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잘 해내신 자유부자님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어려움과 힘든 상황 속에서도 잘 이겨내시면서 좋은 투자자가 되실거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의 투자생활 및 가족의 평화와 자유부자님의 건강을 응원합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