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1월은 투자자로서의 나의 인생에서 터닝포인트가 되는 시간들이었다.
서울수도권을 앞마당을 만들어 나가다가 2025년 8월 서울에 1호기를 한 이후 난 오히려 더 열심히 투자자로서의 삶을 살아나가고 있었다. 그렇게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내가 해야만 하는 이유가 너무나 명확했기에 1호기를 했다고 지쳐서 힘들다고 주저앉아 있을 수 없었다는 것과 무엇보다도 투자자로서의 삶이 신나고 재미있기도 했었다.
28년차 직장인으로서 가정과 직장을 오가며 징하게도 열심히 나의 삶을 살아왔기에 새로운 지역을 알아가고 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을 보는 것들이 신기하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하고~~~ 앞마당이 많아져가면서 나는 여러 가지 면에서 조금씩 성장해가고 있음을 알았고 그것이 주는 즐거움이 너무 큰 축복이고 감사였기에 투자 생활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1호기 투자 후 투자금 제로인 상태에서 나의 선택은 지방이었다. 감사하게도 막판에 지투실전반에 합류하게 되어 밍밍튜터님과 밍밍즈와 함께 했던 한 달이라는 시간이 힘들었지만 그 힘듦을 뛰어넘는 배움과 기쁨과 감사함이 있었다.
지방투자에 대한 기준도 없고 아는 지역도 없던 나에게 지방투자라는 자체만으로도 두려움이 더 컸었다.
처음으로 SRT를 타 보았고 매주 임장지를 다니면서 기차 시간 놓칠까봐 다른 기차를 탈까봐 마음을 졸이며 다녔던 시간들이었다.
매주 열리는 강의에서는 너무 낯선 지방의 지역들과 더 낯선 아파트들의 떼거지 등장으로 혼돈과 혼란의 시간들이었고.... 강의를 듣다보면 내용은 너무 좋지만 내가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이 너무 부족해 체하는 느낌이 들 정도로 다소 힘들었던 시간들이었다. 한 번 들어서는 절대로 안되고 두 번 들어도 아리송... 최소 3번씩을 들어야하는데ㅜㅜㅜ 시간이 문제다....
입지분석부터 막막했던 나에게 밍튜터님과 밍밍즈들의 조언으로 어찌어찌 지역분석을 해보고 단지임장 및 단지분석에서는 서울수도권과 다른 부분들을 어떻게 봐야하는지 하나씩 하나씩 알아가는 과정들이 역시 힘들었지만 재미있었던 시간들이었다.
그러한 과정들 속에서 두둥~~~~벌써 마지막 강의라니,,,,
실전 매운 맛의 마스터 멘토님 옆에 매서운 추위에 서리꽃을 입은 장미 사진...
우리 지투실전반 조원분들이 추운 겨울을 지내고 꽃을 피우는 장미처럼 모두 꽃을 피우기 바라는 간절한 마음이 그대로 전해졌다.
현명한 투자자가 가져야 할 것은 실패는 학습기회이며 피드백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나는 노력하면 성장할 수 있다’ 성장 마인드셋을 장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시면서 강의를 시작해주셨다.
강의를 통해 현재 시장 진단, 투자 방향 및 운영, 성장하는 투자자의 마인드에 대해 아주 아주 폭넓게 그리고 깊게 다루어셔서 진심으로 감사했던 시간들이었다.
결국은 가치를 볼 수 있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더 뼈때리게 배울 수 있었다.
진짜 투자자가 된다는 건...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뿐만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잘 바라볼 수 있는 사람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강의를 듣는내내 들었던 생각이었다.
강의 내용 중 인상 깊었던 점은
첫째, 안전한 투자를 위한 판단으로 선호도가 거주민 만족도 보다 높아야 한다는 점이었다. 단지임장을 하면서 혼자서 많이 생각했던 부분이 그래도 여기 사는 사람들은 거주만족도가 높을 것 같은데... 괜찮지 않을까??? 그것보다는 선호도!!!
둘째, 공급폭탄전에 전세가가 달라붙는다... 왜? 신축이 들어가려는 사람들이 전세 살면서 대기하기 때문이다.
셋째, 호갱노노를 활용하여 전임 준비시간 단축하기!!! 나도 전임 전에 정말 시간이 많이 들고 준비하다가 지쳐 정작 전임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하기 싫어진 적이 여러 번 있었는데 2월에 전임을 할 때 호갱노노를 활용해봐야겠다.
열정만으로 모든 위기를 극복할 수는 없으니 불이 꺼지지 않게만... 지금의 수준에서 발전할 수 있는 원씽이 무엇인지를 가장 취약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적어보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월 단위로 내가 어떻게 행동을 실천할것인지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의 중 머리 한 대 맞은 듯한 튜터님의 말은 1호기 하듯이 2호기를 하면 안된다!!!
이전 수준과 똑같으면 안된다!!!
이전 수준과 똑같지 않기 위해서 과정에 충실하면서 배워나가는 실전투자자가 되어 보겠습니다. 그러기 위해 객관적으로 나 자신을 관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미라클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