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꾸준함으로 목표를 달성할 작심입니다 🦁

번트 치자는 마음으로 했던 1호기에서 수익을 얻으며
내놓은지 한 달 만에 원하던 금액으로 매도에 성공 했습니다 !!!!
▼ 1호기 경험글 ▼
지방투자실전반 듣고 1호기 투자하기 (마음가짐과 매물털기 방법)
https://cafe.naver.com/wecando7/10755670
2024년도 부동산 상황에 대해 기억하시겠지만 그때만 해도 지금 처럼 울산, 부산이 뜨거워지기 전 이었고
유튜브만 틀면 나왔던 내용 중 하나가 바로
" 지방 투자는 안된다 " 였습니다.😭
하지만 주7일 열심히 일'만' 하면서 모은 돈으로는 지방 투자 밖에 할 수 없었고,
지방에서 돈을 불려서 언젠가는 수도권 투자를 하겠다는 마음으로 투자 가능한 지역들을 다니면서 저의 전재산인 소중한 돈으로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돌이켜보니 지방투자실전반을 수강 하면서 1호기 경험을 했었는데
2년이 지나 이번엔 지투실전반을 수강 하면서 매도 경험을 하게 되네요
소중한 경험 할 수 있게 하는 환경에 감사합니다.♥️
생각보다 쉽게 매도 했지만 혹시라도 매도를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나 진행 중이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매도 후기 남겨보겠습니다.
#살아있는 갱신권과 매도하고 싶은 작심
전세 만기 시점이 도래 되어 투자한 지역을 살펴보니 투자 단지 뿐만 아니라 생활권 전체에 전세가 싹 사라지면서 전세가가 약간 반등하였고 선호 단지의 매매가가 살짝 올라간 모습을 확인하였습니다.
제가 투자했던 단지의 매매가도 살짝 올라서 넣었던 투자금과 시세상승분을 합치면 더 좋은 급지로 갈아타기가 가능하기에 매도 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2년 전, 전세를 맞추면서 임차인 분께 확인한 내용으로는 자녀 학원 때문에 이곳으로 이사 오게 되었고 전세로 거주하다가 큰 평수 매수 계획이 있다고 하셨어서 갱신하지 않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예상과는 반대로..
갱신권을 사용하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같은 투자금이면 제가 투자한 단지 말고 더 높은 급지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아직 제가 투자한 지역에는 투자자가 들어올 시장이 아니라고 판단하였고,
실거주자만 거래 한다는 것을 부사님과의 대화를 통해 알았습니다.
‘실거주자에게 팔아야 하는데 갱신권을 사용하신다니..’
임차인 구할 때는 그렇게나 고마운 분이었는데 매도할 때가 되니 이렇게 마음이 바뀌는 제 자신이 신기하더라구요.🥹
갱신권을 쓰신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단 매도 하고 더 좋은 급지로 갈아타기 위해 혹시 매수하실 생각 없으신지 여쭤봤는데 자녀 학비가 많이 들어 매수할 생각은 전혀 없다고 하셨습니다.
임차인께 돈이 급히 필요한 상황이라 매도 해야 하는데 혹시라도 실거주자 분께서 매수하시면 이사 가셔야 할 수도 있다고 말씀 드렸더니 갱신권 쓰려고 했는데 예상치 못했다며 기분 상한다고 하시고는 잠수를 타버리셨습니다. 🫧🫧🫧
집 보여주기가 안되면 매도가 힘드니 어떻게든 마음을 돌리기 위해 문자로 불쌍한 척도 많이 하고…
투자자가 매수할 수도 있으니 최대한 힘써보겠다는 말과, 이사비 지원 해드리겠다 , 원하신다면 전세도 같이 구해드리겠다고 하면서 사이를 원만하게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투자한 지역이 어떤 시장인지 파악하기 (실거주자가 매수하는지, 적당한 투자금이어서 투자자가 들어오는지)
✅갱신권이 살아있는 경우 임차인 나갈 의무 없음.. 전세 연장해야 할 수 있었는데 운이 좋았다..
#매도가 설정
지방투자 실전반 강의에서 배운대로 적정 매도가를 설정하기 위해서 투자한 단지에 나와있는 매물의 가격과 상태를 확인 하였고, 투자 단지 보다 선호도가 높은 단지와 선호도 낮은 단지의 가격과 상태까지도 전임을 통해 확인하면서 내 물건을 1등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동/층/가격/상태 모두 예시 입니다)
투자 단지 보다 선호도 높은 A단지
투자 단지 보다 선호도 낮은 C단지
작심 투자 단지
→ 내 물건은 층수도 8층보다 더 좋고 시에4대, 중문, 우물천장등,, 등등 풀옵션이니까 제일 상태 좋네? 3.3억에 올려보자.
간단하게라도 매물의 상황이나 상태를 파악해서 정보를 남기다 보니
선호도 낮은 단지의 매매가가 비슷하게 나와있어 우리 단지가 먼저 선택 될 것 같았고 ,
같은 동인데 더 층수도 낮고 옵션도 없는 매물이 3.25억에 나와 있는 것을 보면서 내 물건은 3.3억에 올려서 제일 먼저 매도 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투자단지 윗단/아랫단 단지의 가격, 상황, 상태 확인하고 적정 매도가 설정하기
#나타난 매수 희망자
물건을 올린지 얼마 되지 않아 매물 보고 싶다는 사람이 나타났지만
임차인께서 왜 집을 보여줘야 하냐고 하셔서 바로 보지 못했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하면 좋을지 후추보리 튜터님께 SOS 했었는데
“제주도에 아시는 분이 계시는데 요즘 귤이 맛있더라구요~” 라고 하면서 너무 속보이지 않도록 하되, 관계는 원만해질 수 있도록 귤 같은 것 보내도 좋을 것 같다고 팁을 알려주셨습니다.🍊
하지만 선물을 보내기 전,
부사님의 노력으로 임차인께서 다음날 저녁 8시에 집을 보여주셨고 물건 보신 분께서는 옵션은 없지만 뷰가 나오는 매물을 매수하셨습니다.
분명 상태는 내 물건이 훨씬 좋아 보였는데 매도는 내 뜻대로 되는 것이 아님을 배웠습니다.
실거주자가 거래를 하는데 매물 자체가 없어서 그런지 부사님께서는 본인이 꼭 팔아줄테니 1월까지만 본인한테만 광고를 내달라고 하셨고 , 여러 부동산에서 임차인에게 연락하고 집 보러 가면 아예 집을 안보여주실 것 같아서 알겠다고 했습니다.
그렇게 부사님만 믿고 임장지를 열심히 돌아다니며 매도를 잠시 잊고 있다가…
네이버 부동산에 제 매물이 광고가 안되는 걸 발견했습니다.
부사님께 전화드려서 광고가 안보인다고 하니 광고가 내려간 것 조차 모르고 계시더라구요.😭
‘아.. 부사님께서 내물건 관리 안하고 계시는구나..?’
그제야 CEO마인드로 내 물건은 내가 챙겨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매수 당시 파악해두었던 일잘 부사님께 전화 드려서 현재 매수 수요가 있는지 한번 더 확인 했습니다.
여러 부사님들께서 광고를 요청 하셨지만, 임차인과의 관계를 고려해 우선 단지 내 부동산 한 곳에만 추가로 물건을 내놓았습니다.
또한 후추보리 튜터님의 조언에 따라, 물건지 부사님 외 다른 부사님께서도 임차인에게 직접 연락하는 일은 임차인의 불편을 초래 할 수 있어서 새로 매물을 맡긴 부사님께는 매물 예약 소통은 저를 통해서만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고, 임차인의 연락처는 따로 전달하지 않았습니다.
✅한 달이면 광고가 자동으로 내려감. 부사님만 믿고 있으면 안되고 CEO가 되어야 한다.
✅부사님과의 관계 때문에 내가 손해 보면 안됨. 다른 부동산에 내놔도 되나 고민 했지만 너무 흔쾌히 알겠다고 하심
✅임차인의 피로도를 고려하여 너무 많은 곳에 물건 내놓지 말고 매물 예약 소통은 나를 통해서.
#갑자기 매도 ?
26년 1월 지방투자 실전반을 시작 할 때 ‘매도’가 원씽이라고 했는데 후리 튜터님께서
“ 당장 내일 매도가 될 수 있으니 투자할 수 있는 단지를 아셔야 해요 ” 라고 말씀 주셨습니다.
다른 부동산까지 총 2군데 물건을 내놓은지 3일이 지난 아침,
물건지 부사님께 전화가 왔습니다.
부사님 : “ 방금 집 보고 왔는데 지난 번에 500만원 까지는 깎아준다고 하셨죠? 계약 하고 싶다는데 이대로 진행할까요? ”
작심 : (헉. ) 네 .. !!!!!
그렇게.. 갑자기..가계약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작년 월부콘에서 주우이 멘토님께 매도와 갈아타기 질문했을 때
“중도금을 받으며 계약이 깨질 가능성을 낮추고 다음 투자를 진행하면 좋겠어요.” 라고 하셨던 게 떠올라서 부사님께 중도금을 요청 드렸습니다.
부사님께서도 흔쾌히 알겠다고 하시며 이틀 뒤 계약금 날짜를 잡아주셨고, 임차인에게 만기 시 퇴거 확약서까지 꼼꼼히 받아주셨습니다.
다행히 임차인분도 이사 가실 집을 계약하셨고 , 이사비와 보증금만 잘 맞춰달라고 하시며 마무리까지 수월하게 진행 할 수 있었습니다. 🥹
✅내 물건을 1등으로 만들어 놓으면 그래도 빨리 매도된다
✅당장 내일이라도 매도 된다고 생각하면서 매수 할 수 있는 단지를 알아야 한다.

#매수인과의 대화
매도 계약서를 작성하고 매수자분과 스몰 토크를 나누었습니다.
작심 “ 이 집 말고 또 어디 보셨어요 ?”
매수인 “ 원래 여기 사려고 했어서 이 매물만 보고 바로 선택했어요 ”
작심 (놀람😮)
매수인 “ 근데 왜 중문을 300만원 짜리 했어요? ”
작심 (300이었다고..?😮) “아, 제가 매수하기 전부터 있었어요 ~ ”
매수인 “ 그리고 24평에 무슨 시에를 4대나 설치했어요? ”
작심 “ 그것도 제가 매수하기 전부터 있었어요 ~”
매수인 “ㅎㅎ 그럼 본인은 한 게 없네 ? ”
작심 (앗. 맞는 말😮)
✅좋은 땅에 상태까지 좋으면 선택받기 좋다.
✅️매수할 때 더 상태 좋은 것에 투자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2년 전, 지투실전반 강의에서 투자를 늦추면 수확하는 시기도 늦춰진다는 이야기를 듣고
인구 40만 도시에 투자했었습니다.
중문도 에어컨도 제가 한 게 아니었고, 등기 역시 제 돈 100%가 아닌 전세 레버리지를 활용하였습니다.
강의에서 배운 대로 저환수원리를 고려하고, 내 상황에 맞는 ‘잃지 않는 투자’를 선택 했을 뿐인데
그 단지는 제게 의미 있는 시세차익을 안겨주었고 그 결과, 지방 투자만 가능했던 제가 이제는 수도권 투자까지 고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방투자를 망설이고 계신 분이 있다면 인구가 작은 지역에서 종잣돈을 불린 제 사례를 보며 조금 더 용기 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진심으로 서로의 성장을 응원하는 이 환경 안에서 조금씩 인생이 바뀌는 경험을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인생에서 몇 번 경험하지 못할 소중한 매도 경험이라고 생각해서 남기다 보니 글이 길어졌네요.
조만간 매수 후기로 찾아오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매도에 도움 준 후추보리 튜터님과 응원해준 지투실전반 동료 원팀즈에게 감사합니다.
🌈매도 계약하고 얼마 되지 않아 부아님 전세도 나가고, 후리 튜터님 전세도 나가고 우리 원팀즈에게 계약이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계약의 바람이 이 글을 읽으신 분께도 닿길 바랍니다. 🍃
#투자 경험담 #실전 투자 #매도 후기 #임대 후기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