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제한된 환경 및 조건에서 아파트 매매(예비 신혼부부)

2시간 전 (수정됨)

안녕하세요. 26년 8월에 결혼하는 대구 거주 예비 신랑입니다.

 

월부 선배님들의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물건정보 : 2억 후반~3억 초반 16년된 구축이고 전용 59타입

자금확보 : 6천만원 + 생애최초 보금자리론 + 공제회 대출

소득정보 : 2025년 부부 기준으로 8900만원 소득, 부부 세후 월급 500만원+a(수당)

대출정보 : 26년 2월 기준으로 30년 체증식 4.05% 

특이사항 : 예비 신부 출퇴근 문제로 동대구역 인근을 벗어날 수 없음.

 

결론 : 저소득에 시드가 없는 부부입니다ㅠㅠ 그래서 매매를 해야할지 고민이 많습니다.

 

주로 매매를 해도 될 지, 생애최초 카드를 써도 될 지에 대한 질문 사항입니다!

  • 동대구역 입지에는 핫한 5억이상 신축이 많습니다. 구축을 매매해서 사는게 맞는 판단일까요?
  • 평수 고민입니다. 59타입은 너무 적으니 조금 더 모아서 84타입을 가는게 맞을까요?
  • 요즘 부동산 상황에 대한 인사이트를 알고 싶습니다. 자고 일어나면 금리는 오르고 있습니다.
  • 첫 매매를 고민하고 있는 저희같은 신혼부부가 간과하고 있는 부분이 있을까요?

     

     

    이 글을 적기까지 많이 알아봤다고 생각했는데 정보가 많을수록 더 판단하기가 힘들어지네요. 

    선배님들의 질타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허씨허씨creator badge
2시간 전N

안녕하세요 일분의일님!! 부부합산 9천만원이면 저소득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앞으로 미래가 창창하지 않을까요? ㅎㅎ 대구는 지금 저평가된 시장이고 생애최초 매수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원리금 상환이 부담되시긴 하겠지만, 소득 고려해서 충분히 가능하다고 보여져요. 기왕이면 연식이 조금 더 좋거나 평형이 큰 아파트를 매수하는 것이 나중에 갈아타는 관점에서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4월 초 열리는 내집마련 기초반을 꼭 들어보길 추천드리고 싶어요.

험블creator badge
2시간 전N

일분의일님 안녕하세요! 먼저, 결혼 미리 축하드립니다 :) 내 집 마련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예산"이 얼마인지 아는 것인데요. 시드가 6천만원이라 할지라도 현재 생애최초 대출, 공제회 대출까지 활용 가능하신 점 + 월소득이 낮지 않은 편으로 보아 예산 측정을 조금 더 정확히 해보시는 것이 우선일 것 같아요. 막연히 "영끌 아니야?" 라고 생각하는 것보다 직접 얼마까지 감당 가능할지 계산해보시면 좋습니다. (보통은 월 저축가능액의 2/3정도는 원리금 상환을 해도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대구가 여전히 좋은 것이 싼 시장이기 때문에 예산 책정을 제대로 해서 더 좋은 집에서 행복한 신혼생활 시작하시길, 진심으로 응원드릴게요!

미요미우creator badge
1시간 전N

일분의일님 안녕하세요 :) 먼저 결혼 축하드립니다. 먼저 현재 받으시고자 하는 대출이 감당 가능한 수준인지 확인해보시면 좋겠어요. 월급에서 두분의 생활비를 제외하면 저축금이 나올텐데 대출받는 금액의 원리금이 이 저축액의 2/3 수준이면 적당한 대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후 금리가 오르더라도 대비가 가능한 수준의 대출인지를 계산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평수는 59여도 괜찮으나 연식을 좀 더 좋은 것으로 알아보시는 것이 좋아요. 대구에 신축이 많이 들어왔기 때문에 구축은 나중에 매도하고 갈아탈 때 어려울 수 있어요. 동대구역 위쪽으로 들어온 신축 중에 59가 3억대인 단지가 있기때문에 여기서 잘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대구는 아직 매매가가 저평가 되어 있는 상황이에요. 그러나 앞으로 남은 공급이 없기 때문에 매수할 수 있을 때 매수하시는 게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두 분이서 잘 고민하시고 부동산도 방문하셔서 좋은 결정 하시면 좋겠습니다! 화이팅이에요 일분의일님!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