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오림입니다.
먼저 실전반의 문 턱을 넘지 못해 기초반을 반복해서 듣다가 올해 2월 정말 운좋게 실전반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음에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1강 권유디튜터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제가 가지고 있던 잘못된 정보를 다시금 바로잡을 수 있었으며, 그 내용을 기록하고자 합니다.
제가 했던 착각 1. 가격이 올라간 아파트는 선호도가 높은 아파트이다.
조정대상지역이 늘어나면서 각 지역의 자산의 가격이 직전 실거래보다 높은 호가를 보이고 있으면서
제가 했던 착각은 ‘지금 호가가 높이 올라간 아파트들은 현재 사람들의 선호도를 반영해서 가격이 올라가는구나’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사람들의 기대 심리가 반영되어 가격이 올라간 것은 맞지만, 빨리 올랐다고 해서 가치가 좋은 것은 아니라말에 머리를 한 대 맞은 느낌이었습니다.
튜터님의 말씀을 들으면서 가치를 먼저 보고 가격을 보아야 함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올라간 가격을 먼저 보고 가치가 높다는 반대되는 생각을 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치를 먼저 보고 가치대비 저평가를 판단한다.
이번 한 달을 가치를 보기 위해 단지 대 단지로 입지가치를 평가를 많이 해보아야겠다고 느꼈습니다!
착각2. 앞으로도 더 오를까? 왜이렇게 올랐을까?
월부를 하지 않는 일반인들의 수준의 생각이지만, 저 또한 규제는 처음이기에 불안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강의를 들으면서 지금이라도 사야한다는 말에 막연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규제에 따른 대응을 생각하고 말을 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경험해온 부동산 시장의 흐름과 가격을 계속 지켜보고 있었기 때문에 튜터님의 말 속에 힘이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우리나라 자본주의 경제사회를 이해하고, 이를 경제적인 관점에서 바라모면 돈의 흐름을 느끼게 되고 이것이 자산에 가격이 반영된 것임을 알고 행동하는 사람과, 모르고 행동하는 사람의 차이는 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규제가 쏟아지는 상황에서 그간의 경험으로 투자자로서 어떻게 대응해야할지, 대응의 영역에 대한 튜터님의 인사이트를 얻어서 저 또한 일반사람들과 다른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앞으로의 시장에 몸 담그고 있으며 정진해나가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긴 시간 많은 인사이트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하오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