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돈의 대폭발, 손진석 지음
집값이 상승하는 속도 역시 M2 증가 속도와 긴 시간에 걸쳐 비슷하며, 2010년 이후로는 놀랄 만큼 비슷한 속도로 증가한다. 결과적으로 돈의 양을 늘려도 경기가 나아지는 효과는 미미한 채 실물 자산이나 금융 자산은 값이 큰 폭으로 뛰게 된다.
책의 제목을 보고 인사이트를 기대하였으나, 저자 본인이 자신은 자산을 많이 벌지 못했다고 밝히고 있고, 저자가 조선일보 기자로 일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실위주의 정리를 해놓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인사이트를 얻는 것보다는 지금 일어나는 일의 현상에 대한 정리해둔 내용을 얻는 데 독서의 의미를 찾았다.
21세기 들어서 중앙은행은 불경기를 일명 헬리콥터라고 하는 돈풀기를 통해서 해결해왔다.
그에 따라 통화량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이는 자산의 상승으로 이어졌다.
통화량이 상승이 예상될 때에는 화폐가치가 떨어지게되므로 인플레이션 방어를 위해 현금을 자산으로 바꾸어야 한다.
통화량이 상승할 것이 예상될 때는 현금을 자산으로 바꾸어야 한다. 자산 중에서도 가급적 가치 있는 자산으로 바꾸자.
M2 트래킹해보자.
저자는 가상화폐, CBDC, 스테이블코인 등을 소개한다. 앞으로 국가의 경계를 넘어서는 화폐로 기능할 수 있는 가상화폐들에 대해서도 알아두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의 화폐량 증가 M2를 트래킹하는 것처럼 가상화폐제도의 변화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뉴스를 보자.
댓글
위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