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4월 오픈] 재테크 기초반 - 같은 월급 2배 더 빨리 모으는 재테크 성공공식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김인턴

1. 인상깊었던 점
1)부자가 되기 위한 자산 마련
부자가 되기 위해서 각 단계별로 필요한 자산이 있다는 관점이 새로웠다. 역량자산, 인내자산, 투자자산, 경험자산, 열망과 꿈까지. 막연히 돈 많이 벌어서 직장 취미로 다니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데, 나는 그 부푼 기대에 걸맞는 자산을 지녔는가를 생각하면 전혀 그렇지 못하다는 것을 느꼈다. 막연한 바람보다, 단단히 필요한 자산을 쌓아올리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1주차 강의를 듣는 내내 마음 속 깊이 느꼈다.
2)통장쪼개기와 연말정산
씨앗 단계인 나는 지금 역량, 인내 자산을 길러야 하는 단계이다. 사회 초년생 시절, 자취생활을 하며 월급을 흥청망청 사용했던 시기가 스쳐가며 스스로가 원망스러웠다. 그 때에도 나름대로 돈에 관심이 있어 이런 저런 시도를 해보았지만, 막상 철저하게 돈을 모으거나 재테크에 진심인 사람들이 내 눈앞에 보이지 않으니(분명 다들 집에서는 철저하게 했을텐데 나만 꽃밭이었을 거라 생각한다) 한 달 예산이 초과되면 비상금으로 막고, 신용카드 무이자할부도 해가며 즐기자~는 마음으로 살았다. 다시 새롭게 시작하는 통장쪼개기를 발판삼아, 매달 흐지부지되었던 돈 관리를 보다 철저하게 시도하고 싶다.
연말정산 시기마다 항목별로 놓치는 게 없는지 잘 확인하는 편이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몇 년치의 원천징수영수증을 모아두고보니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지는 얼마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어 안타까웠다. 또 월급명세서는 돈 많이 들어오는 달에나 한 번씩 들여다봤는데 너나위님이 알려주시는대로 세금부분까지 살펴보니 아, 나의 노동력이 이렇게 계산되고 얼마만큼은 세금으로 들어가는구나 하는 구조를 알았다. 매일 힘들게 출퇴근하는데 월급명세서는 왜 인스타그램 피드보다 대충봤는지 나 스스로가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다.
3)마인드셋
주인의식, 책임감, 미래가 아닌 현재라는 마인드셋도 와닿았다. 더이상 다른 사람 핑계를 댈 수도, 과거의 무지를 탓할 수도 없다. 매일매일의 일에 대해서 제대로 책임지고, 그 책임이 후회로 남지 않도록 잘 살아야지!
2.나에게 적용할 점
1)저축률 지키기
-매달 약속, 물욕 등에 따라 예산이 달라졌었는데 저축률을 사수하거나 더 높이겠다는 마음으로 철저한 예산관리를 해야겠다.
2)숫자보다 역량
부자되고 싶다는 마음, 얼마가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을 모으고 굴릴 수 있는 나 자신의 역량이라는 생각으로 꾸준히 공부해서 내면의 자산을 키워야겠다. 지금 당장 나에게 10억이 있다고 친다면, 내가 그 돈을 현명하게 잘 굴릴 수 있을까? 아마 지금은 절대 그럴 수 없을 거다. 내면의 자산 키웟!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