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4월 오픈] 재테크 기초반 - 같은 월급 2배 더 빨리 모으는 재테크 성공공식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김인턴

[4월 오픈] 재테크 기초반 - 같은 월급 2배 더 빨리 모으는 재테크 성공공식
월부와 함께 한 1년!
1호기라는 큰 수확은 거두었습니다.
40년이 넘는 제 인생에서 전혀 가보지 않았던 구리에서의 1호기가 가능했고
그 과정을 함께 했던 월부와 동료들!! 소중한 네트워킹이었습니다.
이제 종잣돈이 모두 떨어지고 종잣돈이 없자 저의 의욕은 뚝뚝...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가장 무섭고 가장 하기 힘들던 종잣돈 모으기를 시작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종잣돈 모으기를 못한다면 나에게 2호기는 없는게 명확했기에 종잣돈 모으기는 제 인생 전환에 절대! 절대! 필요한 것이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사실 실천으로 옮기는 것이 너무 힘들었습니다.
의지력 제로...ㅠ.ㅠ 잠안자고 임보는 쓰지만 돈아끼는게 가장 무서운 나...^^
조원들과 함께하기 위해 재테기 조모임을 신청했습니다.
그리고 오랜만에 너나위님 강의를 듣는다니 설레기도 했습니다.
나는 재테크 입문중
드디어 1강을 듣기 시작했고 너나위님은 역시나 '너 왜 그렇게 살고 있니' -> '그렇지만 아직 기회는 있어' ->'대신 니가 바껴야 해!' ->'지금이라도 할 수 있다는 걸 감사히 생각해!' 라고 저를 독려해 주었습니다.

1강을 들으며 노무사인 제가 퇴직금, 퇴직연금, IRP는 너무도 잘 이해하고 있었고, 연말정산 20년차로 소득공제, 세액공제 다 알고 있었지만 역시나 실행력이 부족한 것이 늘 문제였다는 것을 또 한번 느꼈습니다.
그래도 잘하고 있던 점도 있었습니다. 작년 구리임장을 다니며 재테기 선배였던 자실 동료들에게 통장쪼개기, ETF, 금 종잣돈 모으는 방법에 대해서 이것저것 듣기도 했고 이미 통장 쪼개기를 해놨었습니다. 물론! 수업을 들어보니 몇군데 수정할 곳이 있다는 것을 알았지만 내가 가진 은행계좌, 카드사, 생활비계좌와 같이 큰 덩어리는 이미 잘 숙지하고 있었습니다. 하하하하!
지금 나의 상황은? C 등급...
그래도 나이가 나이인지라 My Dreamlife Project 단계 중 새싹 단계에는 들어선 것 같다. 물론 씨앗을 모을 줄 모르는 새싹이기에 마음은 새싹이다.
그러나 종잣돈은 모아본 적 없는 공기같은 씨앗이다.
이제부터 종잣돈 모아서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싶다.
목표 금액을 정해보자. 50%를 모으려면 뭘 줄여야 하지?
식비도 쇼핑도 특히 학원비, 보험료 다 줄여야 하는데 뭘 줄여야 할지 너무 난감하다. 나는 기저질환이 있으니 암보험도, 실비도 모두 가져가야하고 그건 남편도 마찬가지이다. GI 보험은 유지해도 괜찮은걸까?
차분히 앉아서 모든 소비를 정리하고 남편과 상의해야 겠다.
★ 차분히 생각해보자.
역량자산은 이미 쌓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15년은 정말 열심히 살아서 제 업무에 전문역량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돈을 버는 것은 잘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돈과 관련한 인내자산이 부족합니다. ^^ 1억을 모아보는 것이 저에게는 저를 테스트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절약을 생활모토로 하겠습니다.
다만, 기간이 너무 길면 지쳐 나가떨어질 듯 하여 단기간 목표를 세우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제는 우상향하는 통화량과 물가, 결국 저의 자산도 투자를 적절하게 한다면 우상향 할 것이라는 믿음이 생겼습니다. 물론 부동산도 우상향하는 자산이라 생각하여 투자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벌면 좋겠지만 1등 보다는 "완주"를 하겠다는 목표로 달릴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를 사랑하며 종잣돈을 모아갈 것입니다. 내가 왜 지금 종잣돈을 모으며 인내하고 있는가? 베타투자를 통해 알파투자를 해내겠습니다.
남은 3주 동안 좀 더 체계적인 계획은 세워
중간에 지쳐 나가떨어지거나 어설프게 애매해지지 않도록 촘촘해질 것!
남은 수업도 화이팅!
댓글
베로베로9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