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재테기12기 5늘부터 재테크는 내가 접수한다9_해피무] 1강 후기. 가장 큰 적은 나 자신, 가만히 있으면 가난해진다!

5시간 전

[4월 오픈] 재테크 기초반 - 같은 월급 2배 더 빨리 모으는 재테크 성공공식

 

 

 

 

그동안 쉬지 않고 일하고 나름 저축도 하는데.... 왜 돈이 없을까?
급여가 들어오면, 고정 지출과 생활비를 제외한 나머지를 파킹통장에 저축하고 생활을 했었다. 고정 지출이 빠져나가고, 생활비를 감정에 따라 무분별하게 사용하다보니 돈은 금방 바닥났고, 돈이 모자를 때마다 이번 달에는 저축을 많이 했으니까! 라고 스스로 타협하며 파킹통장에서 조금씩 꺼내 썼다. 저축과 소비의 기준이 모호하다보니 돈이 모이지 않을 수 밖에.. 그래서 이번 재테기에서 가장 기대했던 내용은 ‘통장쪼개기’였다. 


저축 55%, 저축외 45% (생활비 10%, 활동비 10%, 교육비 10%, 주거비 10%, 비정기 지출 5%) 로 통장을 쪼개고 각 항목별로 체크카드를 만들어 사용한다. → 나는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어 아직은 주거비가 들지 않으니 저축을 5% 더 하고 탕진통장(ㅋㅋ)에 5%로 배분을 해야겠다. 아직 통장쪼개기를 실천하기 전이지만, 급여에 따라 저축과 소비의 기준을 명확하게 설정해주시는 게 좋았고, 체크카드를 각각 개설하는 것도 소비 통제에 확실하게 도움이 될 것 같다. 

가장 큰 적은 나 자신!! 기억하자!!

 

평소에 더 이상 월급만으로는 안 된다는 걸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강의를 듣고 나니 가만히 있으면 정말 더 가난해지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마음이 조급해졌다. 공기, 씨앗 단계인 내가 해야 할 건 [저축+베타투자]를 하며 알파투자에 대한 공부하기!! 알파 투자에 대한 방향성은 아직 좀 더 생각해봐야겠지만, 일단 소비습관과 저축을 정비하고 기반을 탄탄하게 만드는 데에 초점을 맞추려고 한다. 주식 같은 경우도 남들이 다 하니까 따라서 증권계좌도 개설하고 유명한 ETF도 샀지만 내가 뭘 알고 산 게 아니라 섣불리 추가매수도 못했다. ETF는 그때에 비해 50%이상이 올랐다. 최근에도 국내주식이 오르면서 이익을 본 직장동료를 보고 나도 사야하나 생각하고 있었는데, 너나위님 말씀대로 내가 제대로 알고 투자를 해야 남들이 하는 말에 흔들리지 않을 수 있을 것 같다.

 

그 외에 내가 내고 있던 세금, 퇴직연금, 보험에 관한 이야기도 내가 정말 모르고 있는 게 많았고 알려고 노력하지 않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내 주머니에서 돈이 빠져나가고 있었는데, 돈이 왜, 얼마나 빠져나가는지 몰랐던 것이다. 연말정산도 강의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이번엔 얼마나 돌려받을까? 기대를 하고 있었는데... 정말 순진한 생각이었다! 강의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진 못했지만 지적 호기심을 갖고!! 공부해서 내 돈은 내가 챙겨야겠다.
 


댓글


해피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