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내마중 내집을 2십6년엔 마련하죠 엘리노바] 1주차 강의후기

26.02.10 (수정됨)

[2026 NEW] 내집마련 중급반 - 내 예산에서 3배 오를 내집 선택법

 

안녕하세요!

엘리노바입니다.

 

이번 2월은 아너스등급을 향한 마지막 관문인 내집마련 시리즈를 들을 겸 지금이 장인,장모님이 실거주집 갈아타기(경주→대구)를 하기에 적기라 판단되어 내마중을 듣게 되었습니다. 

 

재테크기초반,실전준비반 강의 이후 오랜만에 너나위님 강의를 듣게 되었는데요. 부동산 강의라기보다 인생 공부라고 생각되어 오랜만에 와이프와 함께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대출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실거주가 아닌 투자를 할 때는 받을 수 있는 대출이 신용대출뿐이었는데 그 신용대출도 역전세 등 리스크를 대비해 받지 않을 것을 누누히 당부하시곤 했습니다. 

 

하지만 내집마련을 할 때는 금리보다 중요한건 한도! 심지어 감당가능한 선에서 최대한 땡길 것. 거기에 신용대출까지 가능한 선에서 받으라니! 적지않게 많이 놀랐습니다... 인생 최대의 쇼핑이다보니 내 수준에서 최대한 좋은 집을 사야한다는 게 핵심이었습니다. 

 

지금껏 신용대출은 최후의 수단으로만 생각하고 금기하고 있던 제 마음에 벽이 깨지는 순간이랄까...물론 내집마련과 투자에서의 신용대출은 위험성과 해석이 다를테지만요.

 

현재 저는 대출이 전혀 없고 부모님은 소득이 없으신 상태라 부모님 이름으로 주담대가 나오지 않을테니 제 신용대출을 보태 갈아타기 계획 중입니다. 얼마나 신용대출을 받아 어느정도 수준의 아파트로 갈아타기를 할지 아직 결정하지 못한 상태라 더욱 더 면밀히 계획을 세워야겠습니다.

 

또, 현재 수도권 시장에서 전고점 넘은 단지들이 많아져 기존에 해오던 비교평가 방식인 전고점 대비 하락률이 유명무실해졌습니다. 이제는 새로운 방식인 전저점 대비 상승률로 판단해야 한다는 점에서 정말 현재시장이 급변하고 있다는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투자자라면 기존의 틀에박힌 사고에서 벗어나 급변하는 시장에 유연하게 대처해야 하겠다고 다짐한 명강의였습니다. 

 

떠난 버스에 미련 가지지 않고, 앞으로 내가 해야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행동으로 옮기는 투자자가 되어보겠습니다!

 

 


댓글


엘리노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