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2026 NEW] 내 돈으로 살 수 있는 서울 아파트 찾는 법 - 서울투자 기초반
양파링, 권유디, 잔쟈니, 주우이

2602 서투기 1주차 강의 후기입니다.
오랜만에 강의 복귀 후 듣는 서투기였는데 많이 달라진 시장 상황 진단과 규제 이후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쉬는 동안 서울 시장의 급격한 변화와 대출과 세금 규제 등 다양한 규제 상황이 생겨나면서 수도권 투자의 길이 한참 더 멀어진 느낌이었는데 그럼에도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찾고 해낸다는 마인드로 앞으로의 시간을 보내야겠습니다.
- 강남 1시간 이내 지역 매물은 모두 우량 자산 범위. 전고점 아래는 싼 것. 전고 이상 단지는 전저점 2배 이하 가격으로 형성된 가격이면 해도 됨.
-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매도 전략* 전저점 대비 2배 이하 가격에 매수하면, 고점 찍고 하락장 겪어도 ㅁ매수가까지 다시 내려오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양도세 중과 풀린 이후 저점 매도해도 수익 가능
- 수도권 매도는 가치별로 전략을 다르게 하기
1) 서울, 경기 4급지 이상 : 장기보유 한다! 매도시 위 참고
2) 경기 5급지 이하 : 상승이 늦어 시세차익이 상대적으로 적으니 양도세 중과 되어도 판다. 세금이 80%이상 되면 장기보유 해도 됨.
3) 지방은 매도. 고점 찍어도 내 매수가까지 다시 내려올 수 있음.
**예전엔 전고 대비 하락률을 보면서 단지들을 공부했던 것 같은데 벌써 그게 의미없는 시장이 되었다니.. 시장에 대한 감은 항상 가까이 하면서 놓치지 말 것
- 규제의 흐름은 대출 -> 지역 -> 세금 순으로 이어짐. 세제 정책이 나왔다는 건 가격이 이미 많이 오른 시기. 세금 규제가 나올 때까지 내 자산이 없는걸 고민해야 한다!
- 지방러는 수도권 규제지역은 실거주가 불가능하므로 비규제지역 간 비교평가 후 매수 결정. 안사는 것보다 규제로 묶였을 때 좋은 자산 매수 기회를 놓치는게 더 큰 기회비용!
- 소액투자시 입지 좋고 연식 오래된 단지는 매매가 상승폭이 전세가 상승폭보다 크고, 입지가 좋지 않은 지역들이 매매가보다 전세가 상승폭이 크다. 시장을 오래 기다려줄 가능성이 높다
0호기 매도 후 1호기까지 얼마 안남았으니 비규제지역 뽀개고 배운 내용 적용해서 최선의 단지 찾아내기!!
댓글
꽁꽁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