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순천 실거주 아파트 고민입니다

16시간 전
참여 가능

아파트 고민

0 참여중복수 선택 불가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순천 블루시안 아파트 실거주 매매 문의 드립니다.

현재 2살아기, 태중에 아이 한명 있습니다.

 

신생아 특례 이용해서 8월 안에 매매 하려고 계획중이구요.

 

현재 현금 여력은 5천만원 + 5천만원(신용, 마통) 융통 가능 합니다.

 

순천 신대지구 28평 2.8-9억

순천 블루시안 33평 2.4억

 

(직장 위치 때문에, 그리고 지하주차장 엘리베이터 연결 여부 때문에 블루시안 아파크로 굳혀졌습니다)

 

실거주용으로 구매 예정이구요. 신대는 무리하면 갈 수 있는데 블루시안은 월 부담금이 적어서 더 끌립니다.

 

상승 여력 생각하면 신대로 가면 좋겠지만 월 나가는 비용 생각하면 블루시안이 현 상황에서 최선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친구가 여기에 전문가 분들 많다고 꼭 상담 받아보라고 해서 남겨봅니다. 


댓글


순호
14시간 전

BEST | 안녕하세요 ~ 이헌주님 ! 저도 순천에 거주중이라 반갑네요 ㅎㅎ 고민 중이신 단지가 연향동 블루시안 (06년식) 84m2 와 해룡면의 신대지구 5차 (14년식) 71m2 인 것 같아요. 아시다시피 순천은 30만 도시의 인구가 작은 도시라서 땅의 가치가 매우 좁아요. 순천에서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조례동 호수공원 쪽이나 신대지구를 가장 좋아한다고 볼 수 있는데, 그 두곳의 특징이 사람들이 살이 좋은 환경이 좋은 곳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번 재정적으로 다시 검토하셔서 얼마나 모을 수 있는지를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내집마련은 원금 + 이자금이라는 생각을 하셨으면 좋겠어요. 월마다 저축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대출의 범위를 내가 모을 수 있는 종잣돈의 50-60% 정도로 측정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 부부 합산 600만원 소득이라면 400만원 정도를 저축한다고 했을 때 월 200-250만원 정도는 원리금을 충분히 지불 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럴 때 4% 이자로 (신생아 대출 고려 더 낮을 수 있어요) 5억 정도를 30년 만기로 하면 약 250만원 정도를 원리금 상환에 쓸 수 있어요. 그러면 저라면 신용대출 5천만원 대신에 이자가 낮은 신생아 대출로 사용하고 신대지구의 4억대 아파트를 볼 것 같아요. 신대 중흥5차는 임대에서 분양전환한 단지라 그렇게 선호도가 높은 편은 아니며, 무엇보다도 연식이 이제 12년이 되었기 때문에 많이 낡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300세대의 블루시안은 더더욱 말리고 싶기는 합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집을 팔 때 팔리지가 않을 수 있어요. 블루시안을 선택하는 이유가 직장과 근접한 이유라면 더더욱 말리고 싶은데, 순천에서 자차로 이동하는 거리는 크게 차이가 없기 때문에 굳이 환경이 아쉽고 연식이 아쉬운 블루시안은 선택하지 않을 것 같아요. 만약에 저라면 무리가 안되는 선에서 가장 좋은 신축 단지를 선택할 것 같아요. 그리고 연식이 조금 지나면 다시 신축을 살 것 같습니다. 신대지구에서도 8차 (18년식) 이상으로 살 것 같아요. 만약 자금이 안되신다면 오히려 신대9차 25평도 괜찮습니다. 초등학교, 중학교를 끼고 있는 19년식 단지라서 괜찮습니다. 외곽의 신축 (서면의 포레나나 매곡의 서한이다음 등) 또한 중심부에서 멀기 때문에 아쉬운 선택이 될 것 같아요. 중심지가 상권과 환경이 좋은 조례동 호수공원 쪽이나 택지지구인 신대지구 혹은 풍덕지구 개발지인 풍덕동 신축을 위주로 보시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좋은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드림텔러creator badge
16시간 전

이헌주님 안녕하세요~ 실거주 고민하고 계시는군요..! 대출은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순천에 매매해서 실거주를 한다면 연식이 더 좋고 주변 환경이 더 살기 좋은 곳으로 선택할 것 같아요. 전세나 월세로 순천에서 실거주 하면서 종잣돈을 모아서 다른 지역에 아파트를 사놓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니 고민해보시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꿈행이
15시간 전

이헌주님 안녕하세요~ 실거주용 주택담보대출 범위는 1. 연소득 대비 연간 원리금 상환액 30% 이내면 안정, 40% 초과하면 영끌 구간. 2. 월 실수령 소득의 30% 이내면 건강, 50% 이상이면 고정비 과다로 위험. 3. 대출 실행 후에도 최소 6개월~1년치 생활비와 이자에 해당하는 현금은 남겨둘 것. 4. 현재 금리 기준이 아니라 금리 2~3%p 상승 상황에서도 감당 가능한지 스트레스 테스트 필수. 5. 집값이 오르지 않아도 버틸 수 있는 구조라면 투자, 상승 전제여야 유지되면 영끌. 상기 조건 유의해서 고려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순천은 인구규모가 큰 도시는 아니기에 위에 텔러님 말씀처럼 주변에 상가 등 환경이 잘 갖춰져있고 아파트가 밀집되어 있으며 연식이 좋은 아파트를 선택하시는게 가증 장요해보여요~ 본인의 자금 감당여력이 가능한 수준 안에서 가장 좋은 아파트 매수하시길 응원드립니다 🤍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