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돈독모] 돈의 대폭발 독서후기 [감좌]

2시간 전

1.책 제목

돈의 대폭발

 

2. 인상 깊은 구절

p. 25

통화량과 경제규모의 격차가 시간이 갈수록 더 벌어진다는 걸 알 수 있다. 경제가 성장하는 속도보다 돈이 불어나는 속도가 훨씬 가파르다는게 너무나 분명하다.

 

p. 26

시간이 갈수록 돈이 불어나는 속도가 더 빨라진다. 그만큼 돈의 가치는 빠르게 하락한다.

 

p. 44

돈이 흔해지자 경제에서 금융이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하는 ‘금융 심화’ 현상이 두드러졌다. 

노골적으로 표현하자면 돈이 흔하니 ‘돈 놓고 돈 먹기'가 횡행했다.

 

p. 52

그러나 개인은 달라야 한다. 시중 금리가 낮아져 ‘이지 머니'가 늘어나면 이걸 활용할려고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는 게 현명하다. 정부나 중앙은행이 돈을 풀겠다는 신호를 보내면 거대해지는.통화량의 파도를 잘 타고 넘으랴고 바다로 나가야 한다는 얘기다.

돈 푸는 정책을 손가락질만 해대며 해변에 서서 지켜보기만 하면 남들보다 상대적인 자산 가치가 낮아질 수밖에 없다. 물론 투자 위험은 스스로 감수해야 한다. 너무 무리하게 파도를 타면 익사할 확률이 높아진다

 

p. 59

일반인 중에서도 금융지식으로 무장하고 시장의 변화와 정책 당국의 스탠스를 빨리 읽는 사람들은 기관 투자자들과 돈의 거리를 비슷하게 유지할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이 자산을 늘리는 데 있어서 신공을 발휘하는데, 그렇게 하려면 정보를 빠르게 소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p. 103

통화량이 엄청나게 들쑥날쑥하다는 건 그만큼 큰 투자 기회가 생긴다는 뜻도 된다.

앞으로도 경제 위기가 닥치면 미국은 가공할 만한 속도로 초저금리+돈 풀기 처방을 쓸 가능성이 높고 개인들은 돈의 쓰나미 위에서 부유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p. 140

미국인들을 열광시키는 서비스가 나오면 뉴스로만 읽고 그냥 넘기지 말라. 투자할 생각을 해보라. 그게 세계 표준이 될 가능성이 있는지를 탐색하면서

 

p. 218

미국 정부와 트럼프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면서 투자 기회가 어디에서 생길지 미리 점쳐보는 사람이 앞서간다고 생각한다.

 

p. 280

투자자라면 글로벌 경제 전체의 흐름을 보는 게 중요하다. 내가 살고있는 나라의 정책이 내 돈을 좌지우지하는 힘은 현저히 약해지고 있다.

 

p. 293

돈의 가치 하락에 대비하려면 현금 이외의 자산에 투자해야 한다는 당연한 명제를 머뭇거리지 말고 실행해야 한다.

 

p. 307

통화량이 폭발하는 시대에는 상인이 선비를 이긴다. 그리고 상인 마인드로 무장한 사람이 높은 사회적 계급으로 뛰어오르게 마련이다

 

p. 309

소득 불평등 시대가 지나가고 자산 불평등 시대가 왔다는 걸 잊으면 자신만 손해다. 지금은 금융이 경제의 중심축인 세상이다.

 

p. 317

돈을 빌려 신용을 창출한다는 건 자본주의 사회에서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일이다. … 그리고 욕심을 내는게 무리만 아니라면 스스로에게 이로운 결과를 가져올 확률이 높다

 

p. 322

버스 요금 택시 요금은 내려가지 않는다. 긴 시간 동안 고정돼 있다가 계단식으로 올라가기만 한다. 다른 재화들도 오르면 올랐지 내리지 않는다.

 

p. 323

집값 변동은 다분히 ‘금융 현상'이다. 집값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돈을 얼마나 융통할 수 있는가다.

 

 

3. 느낀점

통화량 증가, 인플레이션 등에 대해선 알고 있었지만 제목 처럼 돈이 대폭발하는 시기에 살고있다는 것이 실감이 났고. 그동안 예적금만 하며 돈모으면 되겠지 했던 생각이 바보처럼 느껴졌습니다.
 

 

4. 적용할 점

  • 세계 금융 흐름을 살펴보기(경제 신문, 책, 칼럼 등을 꾸준히 볼 것)
  • 무엇이든 투자하기
  • 빚을 두려워 하지 않되 지나친 욕심은 가지지 않기

 

 

 

 


댓글


감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