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인간관계론_데일카네기

26.02.16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인간관계론

저자 및 출판사 : 데일카네기, 상상스퀘어

읽은 날짜 : ~2.1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관계, 마음, 행복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다.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 즉 인간관계를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을 알려주는 훌륭한 고전이다. 저자는 에이브러햄 링컨, 시어도어 루스벨트 등 성공한 위인들의 삶을 집중 연구했을 뿐만 아니라, 수많은 강의를 진행하며 보통 사람들이 겪는 인간관계 문제까지 분석하여 이 책에 담았다. 그 결과 그럴듯한 조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삶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확실하고 유용한 방법을 알려준다. -상상스퀘어

 

 

2. 내용 및 줄거리

23p. 자신감을 키우려면 두려워하는 일을 시도하여 성공하는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28p. 학습은 능동적인 과정이다. 우리는 행함으로써 배운다. 그러므로 이 책에서 공부하 원칙들에 완전히 숙달하고 싶다면, 그 원칙들을 실행에 옮겨야 한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이 책의 원칙들을 적용해보라. 그렇지 않으면 금세 잊을 것이다. 지식은 사용해야만 머리에 남는다.

63. 이것이 인간의 본성이다. 잘못을 저지드고도 남을 탓하지, 자신을 탓하지 않는다. 우리 모두가 그렇다. 그러니 내일 누군가를 비난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알 카포네, “쌍권총”크롤리, 앨버트폴을 기억하자. 비난은 귀소 본능을 가진 비둘기와 같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 언제나 다시 돌아온다. 우리가 잘못을 바로잡거나 비난하려는 사람은 자신을 정당화하고 거꾸로 우리를 비난하려 들 것이다. 아니면 온순한 태프트처럼 이렇게 말할 것이다. “그때는 다른 방도가 없었다.”

70p. 자신을 개선하는 것이 먼저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자기 집 문간도 치우지 않으면서 남의 집 지붕에 쌓인 눈을 탓하지 말라.”

72p. 프랭클린은 이렇게 말했다. “나는 다른 사람의 단점을 말하지 않습니다. 내가 아는 모든 사람의 장점만 말합니다." 남을 비난하고 원망하며 불평하는 것은 어떤 바보라도 할 수 있다. 그리고 실제로 바보들은 그렇게 한다. 하지만 남을 이해하고 용서하려면 인격과 자제력이 필요하다. 사람들을 비난하는 대신 그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해 보자. 그들이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자. 그편이 비난하는 것보다 훨씬 이롭고 흥미롭다. 그 과정에서 동정심, 관용, 친절한 마음도 싹틀 것이다. “모든 것을 알면 모든 것을 용서하게 된다.”

85p. "상사의 질책만큼 의욕을 떨어뜨리는 것은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직원들을 절대 질책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일하고 싶은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죠. 저는 칭찬이라면 열심히 하지만, 단점을 지적하는 것은 매우 싫어합니다. 그래서 마음에 드는 점이 있으면 진심으로 인정하고 아낌없이 칭찬합니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어떤가? 정확히 그 반대로 행동한다. 다른 사람이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불같이 화를 내고, 마음에 들면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91p.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은 어떤 식으로든 나보다 나은 점이 있다. 그런 점에서 나는 모든 사람에서 배운다.” 이제부터 우리 자신의 업적과 욕구에 관한 생각은 멈추자. 타인의 장점을 찾으려고 노력하자. 그런 다음 아첨 따위는 잊어버리자. 정직하고 진실한 칭찬을 건네 보자.

99p. “성공의 비결이 하나 있다면, 그것은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능력에 달려 있다.

114p. “어떻게 하면 딸이 아침을 먹고 싶게  할 수 있을까?” ~ “먼저 상대의 마음에 간절한 열망을 일으켜야 한다. 이 일을 해내는 사람은 세상을 얻을 것이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외로운 길을 걸을 것이다.”

231p.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마라. 그러면 네가 원하는 바를 이룰 것이다.

257p. 사람들과 대화할 때 견해가 다른 의견부터 논의하는 것은 좋지 않다. 서로 동의하는 부분을 강조하고 또 계속 강조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게 좋다. 가능하면 두 사람이 같은 목적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차이가 있다면 목적이 아니라 방법의 차이일 뿐임을 계속 강조해야 한다. 상대방이 처음부터 “네, 네”라고 말하도록 대화를 이끌어라. 가능하면 “아니오”라고 말하지 않게 하라.

284p. 상대방이 완전히 틀렸을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하지만 상대방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을 비난하지 마라. 비난은 어떤 바보라도 할 수 있다. 상대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현명하고 관대하며 비범한 사람만이 그렇게 하려고 노력한다. 진심으로 상대의 입장이 되어 보라.

 

202p.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는 6가지 방법

  1. 상대방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2. 미소를 지어라.
  3. 사람의 이름은 세상에서 가장 달콤하고 중요한 소리라는 것을 기억하라.
  4.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라. 상대가 자신에 관해 이야기하도록 격려하라.
  5. 상대방의 관심사에 관해 이야기하라.
  6. 상대방이 자신을 중요하다고 느끼게 하라. 그리고 진심으로 그렇게 여겨라.

320p.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12가지 방법

  1. 논쟁에서 최선의 결과를 얻는 유일한 방법은 논쟁을 피하는 것 뿐이다.
  2. 상대의 의견을 존중하라. 절대 상대가 틀렸다고 말하지 마라.
  3. 잘못이 있다면, 빠르게 그리고 단호하게 인정하라.
  4. 우호적인 방식으로 시작하라.
  5. 상대방이 즉시 “네, 네”라고 말하도록 만들어라.
  6. 상대방이 더 많이 말하게 하라.
  7. 상대방이 아이디어를 자신의 것이라고 느끼게 하라.
  8. 상대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려고 진심으로 노력하라.
  9. 상대의 생각과 욕구에 공감하라.
  10. 고상한 동기에 호소하라.
  11. 아이디어를 극적으로 연출하라.
  12. 도전 정신을 자극하라.

368p. 불쾌감이나 분노를 일으키지 않고 사람들을 변화시키는 9가지 방법

  1. 칭찬과 진심 어린 감사의 말로 시작하라.
  2. 잘못을 지적할 때느 간접적으로 하라.
  3. 상대를 비판하기 전에 자신의 잘못을 먼저 이야기하라.
  4. 직접 명령하는 대신 질문하라.
  5. 상대의 체면을 세워 줘라.
  6. 아주 작은 발전도 칭찬하라. 어떤 발전이라도 칭찬하라. “진심으로 인정하고 아낌없이 칭찬하라”
  7. 상대방에게 부응할 만한 좋은 평판을 주어라.
  8. 격려를 활용하라. 상대가 고치기를 바라는 잘못을 고치기 쉬워 보이게 하라. 상대가 했으면 바라는 일을 하기 쉬워 보이게 하라.
  9. 내가 제안하는 것을 상대가 기꺼이 하게 만들어라.

431p. 가정생활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7가지 원칙

  1. 절대로 잔소리하지 마라!!!
  2. 배우자를 바꾸려 하지 마라.
  3. 비난하지 마라.
  4. 진심으로 고마움을 전하라.
  5. 작은 관심을 기울여라.
  6. 예의를 갖춰라.
  7. 결혼의 성적인 측면에 관한 좋은 책을 읽어라.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일상생활이나 회사생활에서 많은 사람들을 접하는데 모두가 다 내 맘과 같을 순 없다. 그들과의 관계를 잘 유지하기 위한 방법들이 예시를 통해 구체적으로 설명되어있고, 말을 예쁘게 하는 방법들을 하나하나 제시되어있다. 나를 낮추고 상대방이 어떻게 생각할지, 어떻게 하면 좋은 관계를 유지해 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길잡이 같은 책으로, 사람들간의 관계에 어려움이 있을때마다 다시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지식은 사용해야만 머리에 남는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일상생활에 적용해야할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었다. 바로 적용해야지 생각하지만 적용할점이 많아서 한번에 다 하기도 어렵고, 적용하지 않다보면 잊혀져가기 마련이다. 우선 바로 적용하기 쉬운 ‘진심으로 인정하고 아낌없이 칭찬하는’ 것부터 적용해보고자 한다. 이후 또 잊을만하면 책을 다시 또 읽으며 상기시켜야겠다.

 

-보통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불같이 화를 내고, 마음에 들면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단점을 지적하는 것을 굉장히 싫어한다. 좋아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다만, 책에서 말하듯이 단점은 지적하지 않고 좋은 점이 있을때 아낌없이 칭찬해서 의욕을 북돋아줘야할 것이다. 일상생활에서는 가능하겠지만, 회사에서는 업무에 관한 것의 잘못된 점은 지적을 해서 빨리 고쳐야할텐데 그 중간점을 잘 찾아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주위 사람들에게 친절을 베풀지만, 정작 내 주변에 있는 가까운 사람들에게는 친절을 베풀지 않는 경향이 있다고 책에서 말한다. 생각해보면 나도 그렇다. 본가에서 지내는 동안 부모님과 같이 붙어있을때 그런 경향이 컸는데, 지금은 따로 나와살면서 가족의 소중함에 대해 느끼게 되면서 더 잘 해드리려고 한다. 항상 의식하면서 내 사람들을 더 잘 챙겨야겠다.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복금희
26.02.16 21:27

좋은 책 읽으셨네요! 전 자기관리론 읽고있는데 이것도 좋더라구요~!

아찌
26.02.16 23:07

인간관계론 내용이 쉽지는 않앗는데, 후기를 보고 복기가되네요! 독서후기까지 고생많으셧습니다 그미님! 연휴 잘보내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