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청약만 바라보던 내가, 월부 7개월 만에 수도권 아파트 내집마련 후기

26.06.27 (수정됨)

안녕하세요 그미333입니다.

오랜만에 월부에 글을 적어봅니다.

 

월부입성 전, 20-30대 초반까지 청약만 바라보고 있던 제가,

2025년 9월부터 월부에서 공부를 시작하고 

2026년 1월말 투자코칭부터 3월 계약, 6월 잔금, 인테리어까지 진행했습니다..!

짧으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동안 정신없이 지나가고,

인테리어 마무리까지 정리되고 조금 여유가 생겨 복기글을 적어보았습니다.

 

 

  • 임보를 쓸때도 그랬듯이 투자에 앞서 보유자산, 감당가능한 대출을 정확히 파악하기
    월이자상환액과 생활비 등 함께 고려해서 어느정도까지 가능한지 파악하였다.
  • 회사대출 활용
    정부대출(생애최초 보금자리론)과 회사대출을 받으면 얼마를 받을 수 있고 금리, 상환기간, 방법이 어떻게 되는지 미리 파악
  • 숨겨진 돈 발견
    통장이 많이 쪼개져있고 그만큼 적금도 여러 금융권으로 분산되어있어 다 찾았다고 판단했으나, 
    검토하는 중간에 인지하지 못했던 통장, 외화가 발견되어 최종 금액이 다소 늘어났다.

     

 

  • 지방 투자 vs 수도권 실거주
    가지고 있던 돈이 소액이라 지방 투자만 생각하고있던 중, 
    지방에서 가능한 단지와 수도권 실거주 가능한 단지들을 비교했을때 
    단지 상황과 내 상황에 맞는 선택이 수도권 실거주로 판단

     

    ※ 1월말 투코때에는 수도권 실거주를 염두에 두고있지 않았고 지방 투자로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으나, 
    3월에 상황에 따라 고민 후 변경했다.
    진심을 담아서 튜터님과 진행했는데 내 상황에 맞추어 고민을 들어주시고 방향성을 잡아주셨다.
    앞으로 2호기 실행 전에 한번 더 투코를 받아서 방향성을 재 설정해보고싶다.

 

  • 단지 비교검토 후 매코 진행
    수도권 A지역과 B지역에서 내 예산으로 가능한 단지를 비교하고, 매물임장까지 진행하여
    가장 좋은 최종 투자단지 1~3순위를 추려서 매코 진행
  • 매물코칭
    지금은 매코방식이 당일로 바뀐걸로 알고있지만, 매코받을 당시 3월에는 신청 후 다음날 매코 진행이었다.
    (금요일에 제출하여 월요일에 매코 진행 일정)
    금요일에 신청서를 미리 제출하였는데 마감기한 전에 매물이 다 날라간 것을 인지하여, 
    매코 관리담당자께 부탁드려서 신청서를 다시 제출해도 괜찮다는 안내를 받은 후 다음 후순위 매물로 재 제출.
     

    첫 매코여서 굉장히 떨렸다.
    시간이 제한되어있어 어디서부터 어떻게 말씀을 드려야하는지 걱정이었는데, 
    자유를 향하여 멘토님께서 이끌어주셨고 어떤 과정을 통해 이 매물까지 선택하게 되었는지, 어떤 부분이 고민인지 말씀드렸다. 그에 대한 해답을 주셨고 확신이 들어 그날 저녁 한번 더 매물을 보고 가계약을 걸었다.

 

  • 고려했던 단지들 현재상황 비교
    내가 투자한 단지와 고려했던 단지들을 비교했을때, 
    이미 날아가서 못한 단지들은 더 치고 올라갔고, 비슷하게 흘러가던 단지들이 약간 차이가 발생한 것도 있고 비슷하게 가는것도 있고 다양했다. 내 선택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는 앞으로 좀 더 지켜봐야할 것 같다.
    상승장임에도 불고하고 거래량 차이가 2배이상 나는 단지들도 있다. 입지가 확실히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 결론

ㅇ 잘한점

  • 앞마당이 있었기에 투자에서 실거주로 방향을 바꿨을때 내 상황에 맞는 단지를 추릴 수 있었고 즉시 매임을 잡고 실행한 점
  • 월세낀 물건을 월세입자를 내보내고 실거주 물건으로 바꾸려고 시도했던 점 (도움받음)
  • 내 결정이 맞는지 판단이 안서서 고민도 되고 조급한 마음도 들었지만 매코 끝날때까지 기다리고 결과에 따라 빠르게 실행하고 결정한 점
  • 잔금 전까지 공실이어서 인테리어 수리기간을 요청드려 확보할 수 있었던 점
  • 생애최초 LTV 70%까지 대출가능함에 따라 대출신청 이후 KB시세를 올리고자 시세반영 요청을 시도했고 주변에서도 도와주신 결과, KB시세가 6억이상으로 올라줘서 대출을 생각보다 더 많이 받을 수 있었던 점

 

ㅇ 아쉬운점

(단지 선정 시)

  • 앞마당을 꾸준히 트레킹했더라면 투자와 실거주를 병행해서 검토해볼 수 있었을텐데, 두가지를 병행하다가 버거워서 지쳤던 점
  • 입지, 가치 등 중요한 순으로 배운대로 확인하지 않고 금액으로 단지/매물을 추려서 거꾸로 올라왔던 점

    매물 선정하는 것에 급급해서 단지분석(저환수원리/가가감가)을 놓치고 있던 점

  • 매코 시, 멘토님께서 수리비용까지 감당 가능하면 진행해도 괜찮다 하셨으나 무리해서 매수한 점.. 
    → 인테리어 수리비용 부족으로 부모님/예비 배우자에게 손 벌려서 무리한 투자를 한 점
  • 빠르게 결정하고 움직여야하는 시장이라고 하셔서, 
    살까? 말까?에 대한 고민이 아닌, ‘뭐라도 사자’ 라는 조급한 마음이 있었던 점
    내가 살 수 있는 가장 좋은 것이라고 생각했던 물건이 날아가니 더 조급하고 아쉬움이 남았던 점

 

(계약 시)

  • 계약서 작성 전, 1시간 정도 일찍 방문해서 특약문구 등 요청할 부분들 말씀드렸으나,
    구두로 반영해주겠다 하시고 실제 계약시 제외된 부분이 많았음
    요청사항이 확실하게 계약서에 작성되었는지 사전에 서류로 확실하게 확인했어야했던 점..

  • 법무사 비용도 몇군데 비교해서 견적을 받았지만 당시 현장에서 추가되어있는 항목들이 약 9만원정도 있었는데 당시에 대응하지 못한 점
    → 잔금 이후 따로 요청해서 일부 환불 받았지만, 사전에 견적 외 추가금 없는지도 명확하게 짚고 넘어가야했던 점

 

ㅇ 결론

  • 금액/하락률에 집중하지 않고 사람들이 좋아하는 단지에 집중해야하는 등, 배운 것을 제대로 적용했어야하지만 당장 매물에 급급했던 것 같다. 
    1호기 복기를 통해 다음 2호기는 투자가 될지 갈아타기가 될지 모르겠지만, 
    앞마당을 늘리고 배운 것을 잘 관리하고 적용해야겠다.
  • 구축이어도 수리된 물건을 보니 눈이 돌아간다. 원칙을 잘 지키자!
  • 당장 현금이 없어 당분간은 투자를 못하니, 현금마련하는데 집중해야겠다!

 

 


 

 

 

  • 3n년식 구축으로 한번도 수리한 적 없는 기본집 물건을 매수하였다.
    샷시, 그 외 모든 것들을 다 뜯어야했다. 30평대 예산 약 4천만원으로 특올수리 진행 시작!
  • 코크드림 튜터님 인테리어 강의 수강 필수!
    기초 용어부터 어느부분까지 수리해야하며 적정한 금액대 등 실제로 바로 적용가능해서 도움이 정말 많이 되었다.

 

  • 1차) 업체 선정
    월부동료, 숨고, 오늘의집, 단지업체, 셀인카페 등 여러경로를 통해 몇십개의 업체 견적을 받아보고 미팅/실측 진행
    금액이 4천~1억까지 천차만별이었지만 약 4,200~4,500만원 정도로 개략금액 확인하여
    최종적으로 옵션이 좋고 저렴하게 해주는 A업체를 선택.
  • 계약 파기
    A업체와 계약하기전 걱정된 부분은 연락문제였지만, 
    계약금 5만원이라고하여 안되면 5만원 포기할 생각으로 안일하게 계약서를 작성했다.
    상세내역이 부족해서 질문을 하면 1-2일 후에 오거나 재촉을 해야 답이왔기에 연락을 주고받는 텀이 너무 길다고 생각했다. 
    계약 파기 의사를 밝혔고 A업체는 위약금 20%를 요구하셨다. 아직 실측 및 발주 등 실제로 이루어진게 없고 위약금이 과하다고 판단하여, 로톡 등 법률자문을 구하여 대응하였고 위약금 5%(200만원)으로 협의하여 지급하였다..
  • 계약 파기 이유
    공사 시작도 전에 소통이 너무 안되는데 공사 중에도 달라지지 않을거란 생각이 들었고 
    요청사항이나 수정사항이 생겼을때 반영이 안 될 경우를 생각하면 상황이 더 어려워지지 않을까 싶었다.
    A업체는 셀인카페에서 글을 보고 연락드린 업체였는데 지금보니 홍보글이었던 것 같다. 
    그 글에 달린 댓글을 보니, 연락이 원활하지않다는 내용도 몇몇 보인다..

 

  • 2차) 업체 재선정
    또 다시 숨고, 오늘의집 등등 견적을 다시 받아보고 소통 및 자재옵션, 금액을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1차때도 최종까지 고민했던 C업체를 하고싶었지만, 자재옵션을 아무리 낮춰도 브랜드다보니까 이윤금액 등으로 예산을 초과하여 이번에도 선택하지 못했다. 선정된 B업체와 인테리어 공사 준공, 하자까지 완료했다.
  • 인테리어 진행
    철거, 방수,목공, 샷시 등등 전반적으로 매일매일 퇴근하고 현장에 방문해서 인테리어 강의에서 알려주신대로 챙겨야할 부분 챙기고 요청할 부분 요청했다. 매일매일 하자가 나와서 그때그때 요청드렸음에도 마감이 너무 미흡한 부분이 많았다. B사장님께서 실력은 부족하지만 너무 열심히는 하셨다.. 
    그럼에도 안되는 일부 부분들은 다른 업체를 불러서 정비하고 잔금에서 실비정산으로 진행하였다.

 

 


 

# 결론

ㅇ 잘한점

  • 1차 A업체와 계약을 파기하면서 위약금을 지출한 것은 아쉽고 잘못한 부분이지만, 
    준공까지 끌고 갔으면 소통 및 하자 조치 부분에서 매우 힘들었겠다고 생각되고 빠르게 손절한 점
  • 2차 B업체가 디자인, 도면 등 그려주지 않고 구두로만 설명하여 작업자들과 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우려가 있을 듯하여 직접 도면을 작성해서 현장에 붙여놓은 점 
    (그럼에도 작업자들의 실수가 발생한다. 잘 챙겨야한다.)

 

ㅇ 아쉬운점

  • 1차 A업체 계약 시, 계약금 5만원만 보고 계약서를 작성한 점.. 위약금을 확인하지 못한 점. 
    계약서를 안일하게 작성한 점..
  • 2차 B업체가 꼼꼼하지 못하여 매일매일 퇴근하고 현장에 방문해서 챙기며 하자조치를 지시하였으나 
    그럼에도 많이 미흡한 점.. 매일매일 방문하면서 들인 시간, 노동이 꽤 커서 체력소모가 컸다.
    그래도 2차 업체는 마감은 많이 미흡하지만 추가로 요청했던 부분도 그냥 해주신 부분도 많고 
    탈락된 C업체에서 진행했으면 마감은 깨끗하지만 추가금이 더 많이 들었을거라 생각이 든다.

 

ㅇ 결론

  • 1차 A업체에서 위약금 200만원 지출하고, 2차 B업체는 추가금 포함 4,500만원으로, 
    총 4,700만원으로 인테리어가 마무리되었다. (당초 예산 4천만원보다 초과 지출된 부분..)
  • 한정된 적은 예산 안에서 진행해야했기에 금액을 맞추는 것도 중요했었자만, 
    그래도 소통과 일처리가 잘 되는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1호기.. 인테리어에 이어서 누수까지 발생했다..
    5월말 인테리어 막바지인 세라믹코트를 칠한 날 비가 왔고, 앞베란다 천장에서 누수 발생
    그때부터 지금까지 매도인, 윗집, 관리사무소와 조율 중이고, 아직 해결은 안되었지만 이 또한 잘 해결해 나가야지요..

 

 


 

# 마무리

 

앞서 말씀드렸듯이 물가는 계속해서 오르고 언제가될지도 모르는 청약을 기다리기보다,
대출 레버리지를 통해 구축 아파트를 보유하게되었고, 

상승장에 올라타서 가격이 올라가는 것을 지켜보니 참으로 신기한 요즘입니다.

 

올해 1월부터 지금까지 어떻게 지나갔는지 시간이 너무 빠릅니다..

앞으로 남은 하반기는 다시 앞마당을 하나씩 더 늘려가야겠습니다.

(아직 투코, 매코 후기를 못썼는데 과거의 게으른 저를 반성합니다.. 더 오래지나기전에 써야겠습니다ㅎㅎ)

 

인테리어, 누수까지 신경쓸게 너무 많은 애증의 1호기지만,

혼자였으면 절대 보지도, 사지도 못했을 물건이라고 생각하고 

주변에서 조언주시고 땡겨주었기에 선택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강의에서 그리고 그 외적으로도 많은 도움주시는 튜터님&멘토님들, 월부동료들, 응원해주는 가족에게도 감사합니다. 

받은 것보다 더 많이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그미님!!!내집 마련 축하 합니다 !! 첫 매수에 인테리어까지 하느라 고생하셨습니다 ㅠㅠ 인테리어업체 선정 어렵다는걸 알기에 공감이 가는 글이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

양프롱
17시간 전N

그미님 세상에 세상에 ㅠㅠㅠ 너무너무 축하드립니다. 목실감에서 1호기 한 것 같아서 댓글 드렸었던거 같은데 내집마련이셨군요!! 너무 축하해요 정말. 아이고 인테리어 위약금을.. 너무너무 고민 많으셨을거 같아요 ㅠㅠ 쓰시기 어려우셨을텐데 공유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지방이랑 실거주 매물 같이 보러다니시느라 정말 힘드셨을텐데 너무너무 대단하시고 정말 정말 축하드려요. 글도 너무 잘쓰시네요 그미님 ㅎㅎ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