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4월 돈버는 독서모임 <돈의 가격>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동산 트렌드 2026
저자 및 출판사 : 김경민 외 / 와이즈맵
읽은 날짜 : 2026.2월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슈퍼사이클 #상승도미노 #양극화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

1. 저자 및 도서 소개
: 김경민 - 하버드대 도시계획, 부동산 연구 박사학위. 서울대 환경대학원 도시계획 전공 교수 재직 중. 글로벌 부동산 연구. 빅데이터 기반 부동산 시장 분석, 글로벌 오피스 비교, 공공민간 협동 개발 등이 주요 연구 분야. 부동산트렌드 시리즈를 5년째 펴냄.
2. 내용
: 저자는 올해 부동산 시장이 상승도미노의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예측. 작년에는 슈퍼사이클에 진입할것으로 예측했었고, 이는 어느정도 맞아떨어졌음.
3. 인상깊었던 점
: 작년에 25년거 읽고 1년만에 26년걸 읽으니, 흐름이 느껴져서 좋았다. 올해의 주요 내용은, 상승 도미노라는 키워드 로 요약되는 것 같다.
p.284 강남 3구가 강북3구보다 대체로 먼저, 그리고 높은 수익률을 보이지만, 2015년, 2018년, 2020~2021년에는 강북3구의 실질수익률이 강남을 넘어섰다.
> 결국 강북3구 (여기서는 노도성)의 상승 시작 시기가 늦더라도, 상승 폭은 역전되는 패턴이 과거 시장에서 보였음을 말하고 있다.
처음에 투자할때는 지금 3급지에 투자 못하면 영원히 못할것 같고, 4급지는 안오를것 같고, 5급지는 사기 싫고, 지방은 더더욱 가기 싫고,, 그랬었는데, 우리가 하려는 투자는 첫술에 배부르려는 것이 아니고, 트로피 자산을 사는것도 아니고,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파는것!
사실 예전같으면 상승도미노라는 말에 이제 다 올라버리면 나는 또 벼락거지 되겠네, 라고 좌절감을 느꼈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이제는 어떤 시장에서든 투자할 곳은 있다는걸 알기 때문에, 오른곳을 쳐다보고 있는게 아니라, 아직 오르지 않은 곳에서 기회를 찾자는 생각으로 연결할 수 있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9억이하 단지
정부의 대출 규제 등으로, 오히려 규제 영향이 없는 무풍지대인 9억 이하 단지에 실수요자가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쪽으로 수요가 몰릴것이라는 점과, 강북권에도 결국은 골든크로스가 나타날것이라는 점은 결국 서울외곽까지도 상승의 흐름이 올것을 말하고 있다.
#금융상품으로서의 전세
또한, 작년에도 매우 강조했던 부분인 공급 절벽. 올해도 결국 본질적으로 공급이 해결되지 못했기 때문에 전세가가 떨어질 수 없고, 이는 결국 매매가를 지지하게 되는 역할을 하기에, 정부의 정책이 근본적으로는 소용이 없고 서울 부동산 가격은 오를수밖에 없다는 점.
그리고 이번에 전세라는 금융 상품에 대해 저자가 말하는 내용으로 단순 거주 비용이 아니라, 인플레이션보다 더 오르는 금융상품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도 언급되는 것을 보면서, 전세 레버리지 투자 방향은 여전히 앞으로도 유효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서울일시정지 이론
서울일시정지 이론이라는 내용을 통해 서울의 아파트는 자산으로서 기대가 꺾이기 쉽지 않다는 점도 다시한번 느꼈다. 서울은 여전히 세대수가 증가하고 있고, 소득도 상승하고 있기에 결국은 장기적으로 우리는 서울의 좋은 자산을 모아나가야한다는 방향성도 꼭 기억해야겠다.
#슈퍼스타 경제학, 서울 시장 중윗값
슈퍼스타 경제학이라는 내용에서 소수의 슈퍼스타 단지가 출현하며 시장 불균형과 가격 쏠림 현상, 양극화 현상을 보인다고 설명하고 있는데, 이런 슈퍼스타 단지를 소유하지 못한다고 해서 부자가 되지 못하는것은 아니고, 서울의 아파트 중 극히 일부일 뿐이라는 걸 알고 압도되어선 안될 것이다.
저자는 서울 아파트 시장의 중위값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누군가에게는 충분히 고려할만한 가격대인 서울 아파트 59중위값 8억9천만원. 강남권 슈퍼스타 단지 가격인 수십억원에 매몰되지 않고, 우리는 서울 중위 아파트 가격에 집중해서 시장을 살피고, 충분한 수요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5. 적용할점
상승 도미노는 결국 시간차가 있음을 말한다. 이렇게 가격 상승 흐름이 번지면서 아직 온기가 덜 퍼진 지역을 타겟으로 해야한다. 단순히 싼곳이 아니라, 상승 흐름으로 인해 가격 격차가 일시적으로 커져있는 곳을 찾아야할 것이다. 또 느낀게 있다면, 시장 흐름을 이런 트렌드 분석 책을 통해 아는것도 좋지만, 현장에서 바로바로 캐치할 수 있는 현장 투자자가 되어야겠다는 점이다.
6. 논의하고 싶은 내용
: 저자는 상승 도미노가 노도성으로 퍼질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미 노도강 지역에서도 이런 상승 흐름이 오고 있는 현재, 투자자로서 우리가 준비해야하는 건 무엇일지 이야기 나누어봅시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