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호상이] #7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독서후기

20시간 전 (수정됨)

 

책 제목 :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저자 및 출판사 :현대지성/데일카네기 

읽은 날짜 : 26.01.27 

 

STEP1 책에서 본 것

[걱정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 지식]

 어제와 오늘을 차단하는 오늘의 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또 다른 버튼을 누르고 이번에는 아직 태어나지 않은 내일, 다시 말해 미래를 차단해 버리십시오 여러분이 구원 받아야 할 날은 바로 지금입니다. 

 

[걱정을 해결해줄 마법의 공식]

 - 걱정을 멈추고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1단계 두려움 없이 있는 그대로 현 상황을 분석하고 이번 실패가 낳을 수 있는 최악의 결과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2단계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본 후 어쩔수 없다면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3단계 그때부터 이미 마음속으로 받아들인 최악의 상황을 개선해보고자 침착하게 시간과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온갖 걱정을 떨쳐버리는 법]

 - 저는 건설 적인 일을 하면서 걱정을 없애기로 결심했습니다.

 

[피할 수 없는 일을 대하는 법]

 - 행복으로 가는 길은 오직 하나밖에 없습니다. 우리의 의지를 넘어서는 일은 걱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피할 수 없는 일과 싸우기를 멈춘다면 우리는 그 에너지를 좀 더 풍부한 삶을 사는데 쓸 수 있습니다. 

 

[평화와 행복을 부르는 7가지 자세]

 - 당신에게 평화를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은 당신 자신밖에 없다 라는 사실이다. 

 

[지혜롭게 보복하는 법]

 - 적을 증오하는 대신 동정하면서 그들처럼 살지 않는 것에 대해 감사하도록 하자. 적에 대한 비난과 원한을 산처럼 쌓아두는 대신 그들을 이해하고 동정하고 도와주고 용서하며 그들을 위해 기도해주기로 하자. 

 

[레몬을 얻으면 레모네이드를 만들라]

 - 이번 일로 어떤 교훈을 얻을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상황이 나아질까? 어떻게 하면 레몬으로 레모네이드를 만들 수 있을까? 두 사람이 감옥 밖을 내다 보았다. 한 사람은 진흙탕을 보고 다른 사람은 별을 보았다. 주어진 상황에 어떤 장점이 있는지 찾아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저는 별을 보고 싶었거든요 

 

[걱정을 이겨내게 해줄 강력한 법칙]

 - 그때 저는 모든 문제를 하느님께 맡기고 문제를 해결 해달라고 간청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마치 제 목숨이 기도에 달린 것처럼 말입니다. 실제로도 그러기는 했지요 그러자 신기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훨씬 위대한 존재에게 모든 문제를 맡기는 순간 저는 몇 달 동안 느껴보지 못했던 마음의 평화를 얻었습니다. 하느님이 저를 인도 해주시리라 믿었으니까요 

 

STEP 2 새롭게 알게 된 것 

- 당연히 내일에 대해서 생각해야 한다. 세심하게 생각하고 계획하고 대비해야 한다. 하지만 걱정해서는 안 된다.  

- 걱정의 가장 나쁜 속성은 집중력을 파괴한다는 것입니다. 걱정을 하면 마음이 오만곳을 헤매고 다니느라 결단력을 잃어버리고 맙니다. 하지만 억지로라도 최악에 직면하고 마음속으로 받아들이면 막연한 상상은 사라지기 시작하고 문제에 집중하게 하는 기반이 생겨납니다. 

- 걱정만큼 여성의 얼굴을 나이들어 보이게 만들고 상하게 하며 외모를 망치는 것은 없다. 걱정하면 표정이 굳고 입을 앙 다물게 되며 얼굴에는 주름이 진다. 그렇게 찌푸린 얼굴이 되는 것이다. 머리가 세고 심지어 탈모가 되기도 한다. 피부가 푸석푸석해지며 발진과 뾰루지 여드름등에 시달릴 수 있다. 

- 일에 몰두 하다 보니 걱정할 시간도 없었던 거예요 

-적을 용서하고 잊어버리는 확실한 방법 하나는 자신의 개인적인 관심사보다 훨씬 더 커다란 대의에 몰두하는 것이다

-가장 좋은 것을 얻으려면 아주 힘든 과정을 거쳐야 한다. 

-걱정과 긴장과 감정적 혼란이 피로의 주된 원인이다. 신체 활동보다는 마음가짐이 사람을 더 피곤하게 만든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 습관적으로 기도하는 사람들에게는 기도가 마음을 안정 시키고 신경을 진정 시키는 가장 적절하고도 정상 적인방법 입니다. 

- 내가 그토록 두려워하던 그때가 되면 감당할 수 있는 힘과 지혜가 주어 지리라는 사실을 경험을 통해 경험을 통해 깨달았기 때문이다.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 오늘의 삶을 충실하게 살아가자. 과거와 미래를 철문으로 닫아버리고 오늘이라는 공간에서 살아가라. 

- 걱정하지 말자. 걱정은 집중력을 파괴하고 나이 들어 보이게 한다. 

-투자에 몰두하자. 걱정할 시간이 사라진다. 

-사소한 일에 신경 쓰지말자. 그러고 살기에 인생이 너무 짧다. 

-걱정과 긴장 감정적 혼란을 차단하자. 괜히 피로를 얻을 필요가 없다. 

-잘되기를 기도하자! 

- 나에게는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다는 걸 명심하자

- 대의에 신경쓰자 

 

STEP4. 책 속에서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6 우리는 멀리 희미하게 보이는 것을 보려 하지 말고 눈앞에 분명히 놓여 있는 것을 행해야 한다. 

 

P17 과거와 미래를 차단하세요 어제와 내일을 차단한 공간에서 살아가는 습관을 가지려고 노력하세요  

 

P22 내일이 최악의 날이더라도 나는 오늘을 살겠노라. 

 

P26 미래에 대한 걱정 때문에 현재에서 살아 가기를 미루고 있지 않은가? 눈으로 볼 수도 없을 만큼 먼 곳에 있는 마법의 장미 정원을 고대 하는 것은 아닌가? 

 

P29 기꺼이 받아들이라 기꺼아 받아들이라. 이미 일어난 일을 받아들이는 것이야 말로 모든 불행을 극복하는 첫 단계이다. 심리적으로 볼 때 최악을 받아들이면 새로운 에너지가 솟구 친다. 최악을 받아들이면 더 이상 잃을 것이 없다. 그러면 얻을 수 있는 것만 남는다. 

 

P37 걱정이 심장에 미치는 영향 : 고혈압은 걱정을 먹고 자란다. 걱정은 류머티즘을 부를 수 있다. 위를 지키려면 걱정을 줄여라. 걱정하면 감기에 걸릴 수 있다. 걱정과 갑상선 걱정 많은 당뇨환자. 

 

P52 명확하고 확고한 결정을 내리는 순간 걱정의 50퍼센트가 사라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40퍼센트는 결정을 실천에 옮길 때 사라지더군요 그는 자신의 성공 비결이 걱정을 분석하고 정면으로 대응 하는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P66 자신에게 맡겨진 일에 몰두할 때 편안한 안정감 내면의 깊은 평화 일정의 행복한 무감각 상태가 인간이라는 동물의 신경을 달래준다. 

 

P74 사소한 일에 신경 쓰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으니까요. 

 

P77 세월이 흐르면서 어린 시절 내가 걱정했던 문제들 중 99퍼센트는 실제로 일어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조금씩 알게 되었다

 

P84 이미 그렇다는 사실을 기꺼이 받아들이라. 그런 태도야 말로 모든 불행을 극복하는 첫걸음이다. 피할 수 없는 일을 받아들여야 한다. 우리는 생각보다 강하다. 

 

P 86 피할 수 없다면 품위 있게 받아들이는 것이 고통을 줄이는 유일한 방법임을 알았기 때문이다. 아무리 불가피한 일에 대해 불평하며 인정하지 않으려 해도 이미 일어난 일은 바뀌지 않는다. 단지 우리 자신이 바뀔 뿐이다. 

 

P88 전재산을 잃어도 걱정하지 않을 겁니다. 걱정해봐야 얻을게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지요 그저 최선을 다할뿐 결과는 신에게 맡깁니다. 

 

P114 나는 마음의 평화와 삶의 기쁨이 상황이나 재산. 지위가 아니라 오직 생각에 달려 있다고 확신한다.  

 

P115 당신에게 평화를 가져다줄 수 있는 것은 당신 자신밖에 없다 라는 사실이다. 

 

P139 살면서 겪게 되는 일중 90퍼센트가 좋은 일이고 10퍼센트 정도만 좋지 않은 일이다.  행복하고 싶다면 좋은쪽 90퍼센트에 집중하고 나머지 10퍼센트는 무시하면 된다. 걱정하고 억울해하며 위궤양을 앓고 싶다면 좋지 않은 쪽 10퍼센트에 집중하고 찬란하게 빛나는 90퍼센트는 무시하면 된다. 

 

P144 내가 가진 문제가 아니라 받은 복을 헤아려보라. 

 

P200 부당한 비판은 칭찬의 다른 모습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죽은 개를 걷어차는 사람은 없다. 

 

P203 뛰어난 사람은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러니 비판에 익숙해지자 이와 같은 마음 가짐은 커다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후 저는 최선을 다한 다음 우산을 집어 들고 비판이라는 빗줄기에 몸을 젖지 않도록 하기로 했습니다.  

 

P207 자신에 대해 가장 엄격한 비판자가 되기로 하자. 적들이 한 마디라도 꺼내기 전에 우리의 약점을 찾아 고쳐버리자. 

 

P 208 만약 누가 당신을 부당하게 비난한다는 생각으로 화가 난다면 잠시 화를 가라 앉히고 스스로에게 말해보라. 잠깐! 나는 결코 완벽한 인간이 아니야. 아인슈타인도 99퍼센트는 틀렸다고 인정하는 마당에 내가 아무리 잘해봐야 80퍼센트는 틀리지 않겠어? 어쩌면 온당한 비판일 수 있지 그렇다면 고마워하면서 내게 도움이 될만한 것은 없는지 살펴봐야겠어. 

 

P 276 사람들은 흔히 우리가 걱정하고 조바심 치고 애태우는 일의 99퍼센트는 일어나지 않는 다고들 말한다. 

 

P277 역사서를 읽으라 만년을 관통하는 장기적 관점을 가지라 그렇듯 장구한 세월의 관점에서 보면 당신의 문제는 사소한 것일 뿐이다. 

 

P283 독실함 무슬림들은 모두 숙명론자다. 이들은 무함마드가 코란에 적어 놓은 모든 말이 알라의 계시라고 믿는다. 코란에서 신은 너와 나의 모든 행동을 만들었다 라고 하면 그 말을 곧이곧대로 수긍한다. 이들은 삶을 침착하게 받아들이고 절대 서두르지 않으며 일이 잘못되더라도 필요 이상으로 핏대를 올리지 않는다. 이미 정해진 일은 정해진 대로 일어나는 것이기에 신을 제외한 그 누구도 정해진 일을 바꿀 수 없다고 믿는다. 

 

P287 나는 날마다 삶이라는 모험을 즐긴다. 그런 즐거움을 아는 사람이라면 그 누구도 걱정 때문에 고민하지 않을 것이다. 

 

P289 인생의 역경이라는 위대한 대학을 다니면서 부유하고 편하게 사는 사람은 절대로 얻지 못할 인생관을 배웠다

 

P309 자 이제 바닥을 쳤고 그동안 잘 버텼어. 앞으로는 올라갈 길밖에 없잖아. 

 

P319 어제의 짐에 더해진 내일이라는 짐을 오늘 지고 가면 아무리 튼튼한 사람도 휘청거릴 수밖에 없다. 왜 굳이 그렇게 하려고 하는가? 

  

P327 걱정이 얼마나 쓸모없는 일인지 깨달았다. 걱정을 해봐야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았고 오히려 경력이 끝장날 뻔했다. 앞으로의 게임에서 이기려고 게획을 세우고 실천하다보니 이미 패한 경기를 두고 걱정할 시간이 없었다. 

 

 

 


댓글


코농
19시간 전

호상이 조장님.. 멋진 독서후기^^ 수고하셨습니다. 새해도 힘내세요 홧팅입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