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세이노의 가르침 독서후기 [열중 30기 2제 독서까지 완벽하9만! 니부]

  • 23.09.05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세이노의 가르침

2. 저자 및 출판사: 세이노 / 데이원

3. 읽은 날짜: 2023. 09. 0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 이 금액으로 이 배움을 살 수 있다는 것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Chapter1.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

#게으름

스트레스는 외부적 상황이 아닌 어떻게 헤쳐 나가는지를 모르는 두뇌 속 무지 때문에 생기는 말이다. 그 무지함의 뿌리는 바로 ‘게으름’이다.

#두려움

미래를 미리 계산하지마라. 승자는 일단 시작하고 계산한다.

#노력

노력이란 싫어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이다. 좋아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은 노력이 아니라 취미 생활일 뿐이다. 노력하라. 기회는 모두에게 제공되지만, 그 보상은 당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차등적으로 이뤄짐을 명심하라.

#본업 #미쳐라

아르바이트로 접시 닦는 일을 하더라도 이에 미치는 사람이 본업에 돌아가서도 그 일에 미치고 결국은 성공하게 된다.

 

[Chapter2. 부자로 가는 길목에서]

#돈과친해져라 #미쳐라

부자가 되려면 돈과 친해져야 하는데 사람들은 다른 것들과 친하다. 돈과 친하다는 것은 경제 게임의 법칙을 안다는 것이고 경제의 피가 흐르는 증권, 부동산, 경영, 사업 등에 대한 책들을 읽는다는 뜻이다. 온 동네 사람들이 다 알고 있는 경제 지식은 당신을 절대로 부자로 만들어 주지 못한다. 돈 냄새 나는 책들을 더 많이 읽어라. 일용할 양식부터 넉넉하게 만들 수 있는 책을 먼저 읽고 그 다음에 교양을 닦아라. 사회에서 대가를 받을 수 있는 것 먼저 해라. 딱 1년만 미친 듯하면 장담하건대 내년에는 벅찬 가슴을 갖게 된다.

#크로노스(흐르는시간) #카이로스(가치)

일을 개선하고자 하고 자신의 힘을 모두 쏟아부으며 최선을 다한다면 그 시간은 카이로스(의미, 가치, 돈)가 될 것이다. 부자는 세상에서 받는 대가를 크게 함으로써 될 수도 있지만 세상에 지불하여야 하는 대가를 적게 함으로써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닥치는 대로 책을 읽고 배워 나가라. 재미있는 것만 즐기며 시간을 보내는 동안 당신의 삶 자체가 조만간 재미없어질 것이다.

#변화 #성장 #행복

생활 수준이 높다고 해서 높은 행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사람은 자신의 삶에 스스로 변화를 일으켜 그 어떤 분야에서든지 자신의 가치를 계속 증대시켜 나갈 때 행복을 맛볼 수 있다.

#구체적목표 #성급하지말라

꿈과 야망이 없는 사람이 이 세상에 과연 얼마나 되겠는가, 부자가 되고 싶다는 야망에 사로잡히면 일확천금만 꿈꾸게 된다. 부자가 되고 싶다는 막연한 꿈이나 야망은 버려라. 5년 후의 목표도 세우지 말라. 그 기간 동안 그만 지쳐 버리고 만다. 그저 1년 정도 앞의 목표만을 세우되 소박하지만 구체적으로 실행 가능한 목표를 세워라. 계속 전진만 하라. 앞을 바라보되 절대 저 높은 계단 꼭대기 위의 찬란한 태양빛을 성급히 찾지 말라.


[Chapter3. 삶의 전반에 조언이 필요할 때]

#책

가르침을 가장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원천 ‘책’, 책 속에 길이 있다는 말이 그래서 진리이다. 물론 독서를 많이 한다고 해서 반드시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부자가 되는 데 도움을 주는 책들을 제대로 골라 많이 읽고 스스로를 변화시켰다면 부자가 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고 나는 믿는다.

#사람

기회는 반드시 올 것이며 당신 주변의 누군가에 의하여 주어질 것이라는 점이다. 돈이 그 기회를 주는 것도 아니고 학벌이 주는 것도 아니다. 기회 수여의 결정권자는 사람이다. 기회를 주고 싶은데도 기회를 받아먹을 만한 사람이 주변에 없다는 것은 사업가들과 부자들의 공통된 고민이다.당신이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는 언제나 그런 사람들에 의하여 주어지며 그들은 대개 당신보다 한 세대 앞에서 기득권을 이미 획득한 사람이다.

#외로움

외로움은 그 어떤 목표이든 간에 목표를 달성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반드시 수없이 겪었을 통과의례이다. 어떤 목표를 향하여 정진하는 과정을 이미 시작하였거나 시작하려고 한다면 이제 곧 문득문득 외로워질 것임을. 그러므로 이제 고독과 외로움을 친구로 삼아라. 당신이 외로움에 징징거리며 질질 짠다면, 적어도 당신이 꿈꾸는 어떤 목표는 이미 물 건너간 것임을 알아라. 부자가 되려면 외로움을 이겨 내야 한다. 친구는 당신에게 부자가 될 기회를 주지 못한다.#

#도전 #주체적인삶

오직 현실이라는 냉혹한 기회만 있을뿐이다. 그것이 무기다. 현실에 대한 당신의 불안감을 인정하고 몇 번을 넘어져도 좋다는 자세를 가져라. 말쑥한 무릎보다는 상처투성이에 꿰맨 자국도 몇 개 있는 무릎을 부러워하며 당신 앞에 던져진 현실의 삶에 도전하라. 그런 자세가 되어야 비로소 세상 속에서의 삶을 이끌어 나갈 수 있다.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꼭 그렇게 살아야 해?”라고 말하지는 말아라. 나 같은 사람은 오히려 당신에게 “꼭 그렇게 살아야 해?”라고 물을 것이니까 말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무엇이든 “미친듯이” 하면 “된다”. 미쳐보지 못했기에 더 와 닿았던 것일까…? 지금 나에게는 열심히가 아닌 미친듯이 해보는 것이 가장 필요했고 해야만 한다.

2. 문제를 마주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해결책을 찾고 행동해 나아가는 것이 노력이라는 것. 벽은 피하는 것이 아니라 깨부수는 것이다. 게으름을 인정하고 게으름부터 벗어나자.

3. 목표를 정하고 나아가겠다고 결심했다면 외로움과 고독은 필연적임을 깨닫을 수 있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가장 크게 와 닿는 부분은 무엇을 하든 미쳐보는 것. 기본에 충실하는 것. 다만 미친다는 기준점을 모르겠다. 그래서 나만의 기준점을 잡아보기로 하였다.  


" I Can do it => I’m able to do it!!! "


  • 매월 앞마당 1개씩

(임보 포기하지 않기, 이해하려 하지말고 단 완수하는 것에 목표, 비교하지 않기, 분명히 하다보면 된다 믿어라!!/

월 임보 계획표 책상에 붙히고 그대로 실행하기)

  • 독서 (독서가 중요하다는 것은 알았지만 알기만 했지 실천은 하지 못했었습니다. 열중 덕분에 독서에 재미를 알았습니다. 너어무 너어무 행복합니다. 정말. 가족 왈: 우와~ 뒤늦게 노는 맛 들인게 아니고 독서의 맛을 알아버렸내~? 그게 더 무서운데~?ㅋㅋ)

=> 휴대폰을 만지려고 할 땐 책을 펼친다.

=> 아침 루틴 독서20~, 취침 전 루틴 독서30~ 꾸준히 실행.

  • 강의 (강의 완강, 과제 완수!=> 강의 계획 플랜 그대로 실천)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170. 노력이란 싫어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이다.

P192. 아르바이트로 접시 닦는 일을 하더라도 이에 미치는 사람이 본업에 돌아가서도 그 일에 미치고 결국은 성공하게 된다.

P260. 당신도 사회에서 대가를 받을 수 있는 것을 “먼저” 해라. 딱 1년만 미친 듯 하면 장담하건대 내년에는 벅찬 가슴을 갖게 된다. 교양이니 영혼의 양식이니 하는 것들은 그다음에 해결해도 되지 않겠는가.

P262. 나는 길거리를 걷다가 도로 공사를 하는 것을 보아도 인부들이 어떻게 하는지 세심히 바라보고 배웠다. 직접 눈으로 볼 기회가 없는 것들은 모두 책을 통해 감을 잡고 배워 나갔다.

P279. 깨진 항아리에 물 붓기는 절대 하지 말라. 그 구멍을 몸으로 막아야 하는 두꺼비가 되기 싫다면 말이다,

P338. 계속 전진만 하라. 앞을 바라보되 절대 저 높은 계단 꼭대기 위의 찬란한 태양빛을 성급히 찾지 말라.

P491. 외로움은 그 어떤 목표이든 간에 목표를 달성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반드시 수없이 겪었을 통과의례이다.

P675. 현실에 대한 당신의 불안감을 인정하고 몇 번을 넘어져도 좋다는 자세를 가져라. 말쑥한 무릎보다는 상처투성이에 꿰맨 자국도 몇 개 있는 무릎을 부러워하며 당신 앞에 던져진 현실의 삶에 도전하라. 그런 자세가 되어 있어야 비로소 세상 속에서의 삶을 이끌어 나갈 수 있다.




*나의 첫 독서후기, 후기도 작성해보니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이 있을 것 같다. 선택도서까지 읽지 못한 아쉬움은 있지만 독서와 친구가 되어가는 나 자신에게 칭찬을!!


댓글


열정파워
23. 09. 05. 21:38

/어떤 목표를 향하여 정진하는 과정을 이미 시작하였거나 시작하려고 한다면 이제 곧 문득문득 외로워질 것임을. 그러므로 이제 고독과 외로움을 친구로 삼아라/............. 하지만 여기에서는 좋은 조원분들을 만나 외롭지 않고 목표를 향해갈수있지 않을까~생각됩니다^^ 니부님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