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다시 한번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상기하게 해주신 너바나님께 먼저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며,
강의 후기 남겨보겠습니다.
[ 회사는 당신을 책임져주지 않는다 ]
너바나님의 강의를 들으며 가장 먼저 와 닿았던 말은 바로 이 말이었습니다. 내 모든것을 쏟아부어서라도 일하라고 지시하고, 나의 개인적인 시간까지 빼앗으며 최대한으로 일을 시키고 싶어하는 회사의 시스템과 보상. 저 역시 말 잘듣는 착한 아이처럼 회사에 절대적인 충성하고 개인적인 시간까지 바쳐서 주어진 일을 완수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열심히 일을 한 결과는 나빠진 건강과 결국 일을 할 수 없게 된 저의 상황 뿐이었습니다. 그때 내가 최선을 다해서 나의 모든것을 바치며 열심히 일해도, 내가 결국 일을 할 수 없게된다면 회사는 가차없이 나를 버릴 수 있다는 것을 느꼈기에 너바나님께서 하신 이 말씀이 유독 더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저 뿐만이 아니라, 영원할 것 같은 월급은 언젠가 나오지 않게 되며 노후를 대비하지 않았을 때 겪게 되는 현실은 너무 끔찍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내 스스로 노후대비를 해야하며, 경제적인 자유 이전에 앞으로 내가 나를 지킬 수 있는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서 투자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월급쟁이로 부자가 될 수 있는 시스템 ]
너바나님께서 보여주신 보고서에 있는 부자가 되는 방법에는 사업/부동산 두 가지 방법이 있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내가 둘 중에 어떤 것으로 부자가 될 수 있을까 생각했을 때 저에게도 답은 역시 부동산이었습니다.
사업은 다른 사람을 통해 사업체를 키워가야 하지만, 직장생활과의 병행/저의 성향 등을 고려해보았을 때 둘 중에 부동산 투자가 저에게는 더 맞는 방식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부자들이 부를 쌓는 방식을 보니 노동이 차지하는 비중이 훨씬 적다는 것을 보며 내가 가야 할 길 역시 저 방향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단순히 방향없이 열심히 일만하면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고 월급쟁이로서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며 부자가 되는 나만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시간이 부자를 만든다"는 말. 내가 하루라도 더 빠르게 나의 시스템을 만드는 일을 시작하는 것이 부자로 가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공부를 한다는 명목으로, 투자할 실력이 안된다는 핑계로, 두렵다는 이유로 투자시점을 막연히 잡고 있는 것은 아닌지 다시 한번 반성을 하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내가 현재 벌어들이고 있는 근로소득을 종잣돈 삼아서 나만의 자본소득을 만들어가자라는 다짐이 마음속에서 한번 더 일었던 강의였습니다.
[ 내가 가야할 길 ]
이번 열반강의를 들으면서 이전과 좀 더 달라진 점이라고 한다면 목표/계획/복기에 대한 개념이 좀 더 머릿속에 잡혔다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월부에서 말하는 10억에 대해서 막연한 생각을 가졌다면, 10억을 이룬 나의 모습과 내가 원하는 미래 나의 모습을 상상해보고 10억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들을 생각하게 된 것 같습니다.
또한 부자가 되기 위해서 시간/돈/건강/관계를 잘 다져야 한다는 너바나님의 말씀을 들으며 부자에게는 부자의 그릇이 따로 있다는 말이 생각났습니다. 부자가 될 자격이 있는 사람에게 그에 맞는 부가 따라온다는 말처럼, 내가 하나씩 부자의 행동과 습관을 가질수록 내가 그 부를 가질 자격이 있는 사람에 더 가까워 질 수 있을것이다라는 생각을 하며 강의를 들었습니다.
내가 실천하고자 하는 나의 BM
이번 열반기초 1강에서 가장 실천하고자 하는 BM은 "복기"입니다.
이전부터 저는 하고싶은 것도 많고 계획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장황한 계획은 현실성이 없는 경우가 많았고, 그마저도 계획만 세우고 거기서 끝나버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내가 현재 어느 지점에 있고 얼만큼 해왔는지, 목표한 것을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더 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한달에 목표로 한 독,강,임,투를 위해 주차별로 무엇을 할지 계획을 세우고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겠습니다. 그리고 그 계획들이 잘 이루어졌는지 매주 일요일 저녁에 얼마나 목표한 것을 했는지에 대한 복기를 하겠습니다.
내가 가고자 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내가 현재 얼마나 어떻게 가고 있는지 복기하고 반성하고 매일 성장하는 투자자가 되고자 합니다. 그래서 회사만을 바라보고 회사에서 시키는대로 살아가는 착한아이가 아니라, 내 스스로 생각하고 삶의 주체성을 가지며 나의 미래를 스스로 대비할 수 있는 투자자가 되고 싶습니다.
첫번째 목표는 노후대비! 나의 미래를 내가 원하는 것들로 채우고 내 스스로 당당하게 나의 경제적 기반을 만든 투자자가 되기 위해 다음주도 목표한 2강 강의, 과제를 충실히 하루하루 해나가겠습니다.
투자자로서의 마음가짐을 다시 한번 다지게 해주신 너바나 멘토님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