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독서일: 24.1.9.(화)
드디어 월부 필독서! 원씽, 유리공 등 유행어를 만들어낸 책!
방학하자마자 원씽 읽기를 원씽으로 삼았다. 산만한 내가...이걸 다 읽다니!
14초에 한번씩 집중력이 흐트러지는게 맞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정리 꼬
도미노는 자기보다 1.5배 큰 조각도 넘어트릴 수 있다. 이렇게 1.5배 크기의 도미노를 줄지어 놓는 것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복리효과와도 같다. (심지어 연이자 세후 50%?) 첫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아 넘어질 수 있도록 있는 힘껏 내리치는 일이 우리가 해야하는 일이라고 한다. 재테크 서적, 자기관리 서적에서 강조하는 내용은 굉장히 간단한 루틴들이다. 개인적으로는 임보를 쓰는 일이 투자에서의 원씽이라고 생각하는데 임보를 쓰는 어렵지 않은 행동은 점점 큰 도미노(차액이 큰 주택 매매)를 쓰러트릴 것이고 경제적 자유를 가져다 줄 것이라 믿는다.
209p 관건은 하루 중 최대한 이른 시간 중에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따로 확보해 놓는 것이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 하나를 향한 강렬한 열정, 단 하나의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 기술을 갈고 닦기 위해 의지를 가져야 하지만 의지는 쏟을수록 소진된다는 말이 와닿았다. '의지? 무한생성해. 그정도 마음가짐도 없이 어떻게 성공하려고 그래?'가 아니라 전략적으로 의지를 쏟을 수 있는 시간을 지정하고 그 시간동안에는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말이 와닿았다. 방학 동안 전업 투자자 생활을 할 예정인데 그 시간을 '점심~저녁'사이로 고정했고, 운동을 가지 않는 날에는 오전에도 투자자로 출근하기로 했다. 저녁 시간에는 재테크와 관련 없는 책을 읽거나, 집안일을 하거나, 가족과 시간을 보낼 예정이다. (가끔은 내 의지에 따라 야근을 할 수도 있겠다.)
104p 기적은 극단에서 일어난다.
125p 삶을 최대한으로 살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라.
165p 있는 힘껏 팔을 벌려야한다.
최근에 동료들과 함께 고민을 나누며 '완벽하게 몰입하지 못하는 투자자가 투자를 이어나가도 괜찮은가?'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출근을 하는 시기에는 그 속도가 느리더라도 사실 일을 해내면서 투자를 놓지 않는 것 자체가 극단에 가까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병행하는 것 자체가 개인적인 삶을 희생하는 부분이 크고 가정이 있는 경우, 특히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그 가족들이 양보해주는 부분도 존재할 것이다. (그나마 부모님 집에 얹혀사는 나의 경우 저녁 부담을 덜어드리고 가끔 집안일을 잘 하고 일주일에 한두끼 같이 식사를 하는 정도로 해결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지금과 같이 9시간이 뻥 하고 사라졌을 때에는 이 시간을 잘 활용하지도 못하면서 돈 벌 길이 없다고 징징대선 안된다고 생각한다. 대체로 직장인의 평일 원씽은 '출근해서 내 업무를 해내기'이다. 아프면 투자공부나 약속은 취소하지만 대체로 출근은 하니까. 그리고 그게 투자를 위한 종자돈을 벌어다 주고 리스크관리를 시켜주니까. 그 시간이 빈 만큼 전업으로 투자자의 시간을 보내면 된다. 아침부터 밤까지일 필요는 없지만 출근이 빠진 자리에 투자를 원씽으로 채워넣어야 겠다.
143p '그것을 함으로써'는 이 단 하나의 일이 한 번으로 그치지 않고 다른 어떤 일을 일어나게 만든다는 의미를 담고있다.
이 일을 잘 해내면 알아서 쭉 이어지게 되어있다. 이 구절을 읽으며 각각의 영역에 적용해야 할 원씽을 찾아보았다.
부동산으로 부자되기 : 임보완성
클라이밍 잘 하기 : 주 3회 암장가서 최선을 다 하기
연인과 갈등관리하기 : 내 생각에 대해 끝까지 대화하기. 중간에 적당히 마무리하거나 회피하지 않기.
가족과 시간보내기 : 주 1회 이상은 넷이서 식사하고 대화하기
올해 1억 모으기 : 기본 월급 모두 저축하기
239p 생산성을 훔쳐가는 네가지 도둑들
243p 잠깐 거절할 때 느끼는 단기적인 고통을 참지 못해 승낙하는건 당신의 일에 전혀 도움이 안 된다.
<적용해야 하는 것>
-9:30 투자자로 출근 - 점심시간 1시간(식사, 설거지, 커피내리기) - 6:30 투자자로 퇴근
-출근해서 할 일: 임장(출장), 임보, 재테크 및 독서모임 관련 독서
-저녁시간에는 부족했던 임보 보충, 강의 복습은 가능
-1호기 혹은 0호기를 하기 전까지는 여행 약속 거절하기. 1박 2일 정도만 허용.
-월급 전액 저축. 비정기 수당, 보충수업 등으로 생활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