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돈독모 후기_니콜라스케이스] 라즈베리 튜터님과의 돈독모 (힘들지만 하고나서 느낌이 좋은것을 하자!)


24년 처음 맞이하는 돈독모. 항상 어떤 튜터님이실지

설레는 재미도 돈독모의 매력인 것 같습니다.


여러 이유로 한 동안 월부에 진입하지 못하다가

작년 봄에 다시 월부를 시작하게 된 것도 사실

라즈베리 튜터님 기초 특강이었는데,

24년 새해를 맞아 연초에 첫 돈독모에서 라즈베리 튜터님과

독서모임을 하게 되었다는 것이

연초부터 월부 생활에 대해 유리공과 삐걱거려서

잠시 침체되었던 시기에 새로운 의미와 활력이 된 계기였습니다.


너무나 편안한 분위기에서 한 분 한분의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잘 이끌어 주셔서 정말 튜터님의 능력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 배워야 할 것이 많다는 생각에,

해야할 것이 많다는 현실에

마음이 조급해지는데

튜터님 모습을 보면서

어제 점심 때 읽었던 '월부은'의 소제목이

떠올랐습니다.


'부동산은 입지, 투자는 관계' ...


이렇게 돈독모를 하면서 튜터님과

동료분들의 말씀을 들으면서

내가 몰랐던 것,

다른 생각을 들을 접하면서

메타인지가 올라고


무엇보다

내가 원하는 미래를 이미 이루신 분들,

그리고 그 미래를 이루고 계신 분들,

지금 저와 함께 시작하시는 분들

을 뵙게 되니

다시 흐릿해졌던 미래의 모습이

다시 선명하게 비춰볼 수 있었던

계기였습니다.


좋은 시간 좋은 나눔으로 함께 해주셨던

라즈베리튜터님, 부울곰님, 펭쥐니님, 연못을건너님, 테사랑님, 이세라님 모두 감사합니다!


[돈독모 통해 배운 63가지]


1. 변화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되었든 1가지를 남기고 그 한가지를 하라.

2. 강의는 꾸준히 듣는다. 우리는 안다고 생각하면서 못하는 게 많다. 계속 꾸준히 들어야 한다.

3. 찰리멍거: 내가 어제보다 현명해지는 것에 집중하라. 어제보다 수준을 많이 높여서 전투훈련하듯이 집중하라.

4. 중소도시의 특징은 새 아파트가 몰려 지어지면 부촌이 그쪽으로 옮겨간다는 것에 있다. 이 원칙이 통하지 않는 곳이 두곳이 있다. 한 곳은 김해, 다른 한곳은 구미이다. 왜냐하면 김해와 구미는 한 도시가 아니기 때문이다.

5. 김해는 원김해인 김해와 율하 신도시로 나뉘어 진다. 대장은 원김해 연지푸르지오이다.

6. 구미는 낙동강을 중싱으로 강동과 강서로 나뉘어진다. 강서는 원도심 강동은 신도시.

7. 건강이 좋지 않아졌을 때는 회복해야 한다. 몸을 만들어야 한다. 단순히 쉬는 것이 아니라 회복에 전념해야 하고 받을 수 있는 치료까지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왜냐하면 부동산 투자는 오래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8.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나누어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한다.

9. 강의 들으면서 책을일고 카페에 글을 많이 쓴다. 그런데 특히 독서를 평소 하는 것의 2배로 늘린다. 한달 1권이었으면 2권을 읽고 4권이었으면 8권을 읽는 방식으로 독서에서 양적으로 발전을 이룬다.

10. 책을 읽으면 1개만 얻어가라. 그래도 흡수가 쉽지는 않다.

11. 배우자 반대에도 투자를 이어나가신 분들: 너바나님, 너나위님, 유진아빠님, 새벽보기님, 오블님

12. 느슨한 2달에 1개 보다 1달에 1개를 해나가는 것에 집중하라.

13. 반마당은 반마당으로 놔두고 계속 해나가라. 새로운 곳을 보도록 하라.

14. 배우자는 설득할 수 없다. 그냥 월부한다. 상대방이 체념하도록. 그리고 나 스스로 확신이 있어야 한다. 환경안에 들어가고, 독서하고, 만나는 사람과 간접경험을 통해 믿고 실행해 나간다. 이를 위해서 유튜브, 동료, 친한사람을 차단해야 한다. 악영향, 소음을 차단해야 한다.

15.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몰입한다.

16. 주력으로 봐야할 가격의 범위

17. 지방 주력 가격: 5~6억 까지는 빠삭하게 알아야 한다. (물론 그 이상도 알아야 한다.)

18. 수도권 주력 가격: 10억대 까지 빠삭하게 알아야 한다. (물론 그 이상도 알아야 한다.)

19. 감당가능한 대출을 알자.

20. 비싸다고 가격을 넘어가면 안된다.

21. 지금 익숙한 우리의 가격에 대한 선입견.

22. 세낀 것과 주전세 물건을 먼저 보자.

23. 가장 중요한 것은 전세 잘 셋팅하는 것이다.

24. 내 앞마당에서의 전세 시장을 잘 볼 줄 알아야 한다. 빠꼼이가 되어야 한다. 전세셋팅을 잘 신경써야 한다. 부사님보다 전세상황을 더 잘 알 필요가 있다.

25. 어느 지역에 투자하기 위해 종자돈과 현금흐름이 중요하다.

26. 종잣돈 1억, 연 5K => 광역시

27. 종잣돈 2억, 연 7K => 수도권

28. 종잣돈 연 5K이하라면 => 중소도시

29. 지금은 가격이 매우 싼 상황이다.

30. 고통스러워야 성장이 있다. 성장해야 행복하다.

31. 임장지는 대신에 내가 투자할 수 있는데를 가라. 자실을 해야한다면 내 종자돈으로 투자할 수 있는 곳으로 가보라. 그 지역은 가능하면 내가 모르는 지역으로 가본다. 지금은 아는 곳을 여러번 가는 것보다 모르는 여러 군데를 많이 가는 게 의미가 있다. 가능하면 한 도시에 두 달 이상 머물이 말라. 해운대 한번 보고 대구 수성구 넘어가서 보고 대전서구 가서 보고 하면서 감을 잡으라.

32. 한달 6일 가능 플랜

33. 1주: 분임 열심히 (예: 부산 해운대 + 부산 수영구 or 남구 or 동래) (주력 임장지 + 비교할만한 근처에 있는 것 한번 보는 느낌)

34. 2주: 단임 (토요일 하루종일 해운대 단임 + 일요일 마저 혹은 또 다른 구의 분위기 임장 - 예를 들면 연재) -- 해운대는 점점 깊어지면서 이해하고 있고 부산자체는 점점 넓히면서 이해

35. 3주: 6타임~7타님 풀로 매임 (20개 이상 매임) -- 일요일은 남은 부족한 임장 (분임 혹은 단임) - 나에게 맞게

36. 이게 잘 안된다면 나쁜게 아니라 좋은 것.

37. 고통스럽다면 성장하고 있는다는 것.

38. 막 숨이 차는 스케쥴로 가야 한다.

39. 두달에 하나 하면 안된다. 진짜 오래 걸린다.

40. 한달 6일 가능 플랜 II

41. 첫주: 분임 + 단임

42. 둘째주: 매임 + 다른구 단임 & 분임

43. 배우자의 반대

44. 1. 설득이 절대 안된다. 설득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그냥 하는 것이다. 오히려 체념에 가깝게 만든다. (점점 그냥 그래 그래라 이런 느낌이 되도록 한다.)

45. 2. 내가 스스로 확신이 있어야 한다. 이게 없으면 힘들다. 확신은 환경과 독서를 통해서 나온다. 만나는 사람들과 내가 할 수 있는 수많은 간접 경험들, 이미 한 사람들을 믿고 나간다.

46. 3. 주변의 수 많은 소음을 차단한다. 유튜브, 회사 동료, 내 친한사람들. 인간관계를 많이 없앤다. 나와 너무 다른 길을 가니까 그 사람들이 나에게 너무 큰 악영향을 미치기 시작한다는 걸 인지하고 바군다.

47. 새벽보기님이 경험이 있으시겠지만 글은 잘 없으셨던 것 같다. 자모님도 좋은 예이기도 하다.

48. * 설득은 안되더라.

49. * 내가할 수 있는 것에 열심히 몰입해서 하는 것, 배우는 것에 전념한다. 이건 내가 할 수 있는 것이니 여기에 초점을 맞춘다.

50. * 예산 때문에 안 맞는 부분이 있으면 합의할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해서 그 안에서 진짜 말도 안되게 해보라.

51. * 원룸 살고 찜질방가서 자고 그랬는데 이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다. 그건 내가 할 수 있는 것이니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맞춰보라.

52. * 내 삶의 영역에서 못하는 것을 다 덜어내고 내가 진짜 할수 있는 것, 변명의 여지가 없는 것을 채워보라. 그러면 생각보다 마음이 덜 어지러워진다. 그러면 내가 하냐 안하냐의 문제가 되는 것이다.

53. 당연히 쉽지 않겠지만, 할 수 있다는 건 맞다.

54. 앞마당 많이 만들자. 앞마당이 실력이다.

55. 역전세: 별로인데 되게 좋은 경험이다. 이런 것을 못 겪어보고 극복하지 못하면 투자 생활을 못넘어간다.

56. 지방: 더 이상 빠질 수 없겠다 싶을 정도로 가격이 빠졌다.

57. 튜터: 체력적으로 힘든데 힘든 것이 불행한 것은 아니다. 힘들수록 행복하고 되게 좋다.

58. 하고 나서의 느낌을 보라. 우선순위를 정할 때도 하고나서의 느낌이 좋은 것을 우선순위로 둔다. 힘든 일일 수록 그 이상의 행복감이 찾아온다. 투자, 공부, 운동이 그것이다. 하고 나면 너무 좋다.

59. 처음 투자 시작했을 때는 "두렵다."는 표현이 많지만, 믿고 해보자. 정작 행동을 하고 해야 하는 데로 해보자. 그걸 이룬사람이 되어 해보자.

60. 맥스월몰츠 성공의 법칙 - 매일 30분을 상상한다.

61. 주는 만큼 돌아오는 것 처럼 셀수 없는 돈이 나를 따라온다. 돈으로 시간을 사는 사람이 된다.

62. 진정으로 원하는 것인지를 고민해봐야 한다.

63. 허들: 무엇이든 여전히 내가 잘 안되는 것이 있으면 훈련의 영역이라고 생각하고 다 된다고 생각해보자.




댓글


user-avatar
부울곰user-level-chip
24. 01. 11. 11:16

와!!니콜님 정말 완벽하게 정리해주셨네요👍👍 글 하나하나 읽으면서 독모한 내용 복습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어제 튜터님께서 말씀하신 부분 중에 "설득"에 대한 부분이 있었는데요. 저도 처음에 와이프(당시 여자친구)와 가족의 반대가 있었습니다. 그때 당시 와이프와 아버지께서이걸 왜 해야하는지 물었을 때 저 조차도 확신이 없어서 매번 화내고 다툼으로 이어졌는데요. 그렇게 계속 강의를 반복해서 듣고 임보를 쓰고 현장으로 나가는 과정에서 저만의 철학이 생기고, 목표가 생기고, 방향성이 생기다 보니 당당하게 이유와 목적을 와이프와 가족에게 말하는 단계가 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 당장에는 "될까?"라는 불안함이 있겠지만 니콜님이라면 반드시 해내실거라 믿습니다!!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