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기12기 전국9투자로 경제적자유 2루조 봉우리] 1주차 온라인 강의 후기 _ 3년 뒤 미래를 바꾸는 방법
23.08.03
안녕하세요 투자의 정상에 서게 될 봉우리입니다. 오늘은 지투 1주차 온라인 강의 후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월 첫 지투반 수강 후 3개월간 D지역과 B지역을 앞마당으로 만들었던 시간은 저에게 있어 지방에 대해 가지고 있던 고정관념을 깰 수 있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6개월이 지난 지금 재수강하게된 지투기 수업은 첫번째 수업 이후 얻게 된 지방 투자자의 마인드 위에 투자 요약본을 새로 추가해 준 느낌이었습니다. 마치 이 강의와 함께라면 다른 어떤 투자자들보다 더욱더 이 지역을 세세히 알 수 있고 이를 투자에 활용 할수 있다는 자신감도 생기는 듯합니다. 아무래도 강사님께서 D지역의 각 구, 그리고 각 동마다 세부적으로 강의를 구성해 주셨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업을 다 듣고 난 후엔 마치 D지역으로 여행을 다녀온 듯한 느낌마저 들었고 실제로 아직 가보지 않은 지역임에도 이 지역을 직접 눈으로 보고 발로 돌아 다니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 지역을 알고 싶고 지방임장이 두려움이 아닌 설레임으로 가득찰 수 있도록 만들어주신 강사님께 너무 감사합니다.
I 그럼 지투기수업을 통해서 뭘 배우는거야?
저는개인적으로 월부를 통해 배워나가는 것이 굉장히 많습니다. 삶을 살아가는 지혜, 투자자로서의 성장, 돈을 대하는 자세 등등. 하지만 단순히 이러한 지식들을 배우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제가 알고 있던 것들을 직접 행동으로 옮겨야 그 지식들이 온전히 흡수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임장을 많이 다니고 임보를 멋지게 쓰더라도 그것들을 활용해 투자하지 않는다면 그 행위나 시간들은 아무 의미가 없게 됩니다. 그렇기에 이번 강의를 통해 우리들이 이러한 부분을 배워나가길 바라신거라 생각합니다.
결국 우리들은 투자자가 되어 수익을 내고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 이 자리에 있는 것이기 때문에 강사님이 말씀해주신 부분인 [지 , 행]을 잘 기억하고 인지하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결국 이번 수업은 전국구투자에 몰입해서 찐투자자가 되어가는 과정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I 진짜 지방투자로 수익이 난다고?
지방과 수도권 시장 사이클은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서울,수도권 뿐만아니라 지방투자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사람들의 선호도가 높은 광역시부터 알아간다면 주변 중소도시와의 연계성 역시도 파악해 나가기 쉬울수 있습니다.
또한 투자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수도권과 지방에서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구분해서 파악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들면 수도권은 [주택수요&공급 + 심리(가수요)]라고 한다면 지방은 절대적으로[수요&공급]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점들을 명심하고 지방투자에 임해야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론 이러한 사이클의 차이때문에 월급쟁이인 우리들에게 지방에서 먼저 기회를 줄거라는 이야기들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투자의 타이밍을 잡는다는것은 어렵겠지만 투자의 현재 계정을 파악하고 다음 계절이 어떠할지는 판단할 수 있으므로 투자가능한 계절을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I 지방투자에서 기억해야 하는 딱 한가지
이번 수업을 통해 더욱더 확실하게 알게 된것은 지방은 권역마다 영향을 주는 범위가 한정되어 있고 서로 다르다는 것입니다. 즉 [ㄱㅂㅅ]을 아는 것이 지방투자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각 광역시마다 어떠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지 투자자 본인이 설명하지 못한다면 그 지역에 대해서 안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D지역 사람들은 어떤것들을 좋아하고 입지와 무엇이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하게 키워드를 찾아나가는 과정(입지평가)이 투자의 시작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수업을 통해 서울,수도권과는 약간은 차이가 있는 입지 평가를 가지고 지역을 분석해 나간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지역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들이 있는데 그 요소가 그 지역의 선호도가 되며 지방에서는 이것들이 결국 집값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구,직장,학군,환경,공급]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지만 지방투자에서는 마지막에 있는 공급 부분을 그 어떤 것보다도 더 집중적으로 봐야 합니다. 그렇기에 3년간의 입주물량을 평균치와 더불어 각각의 년도별로도 확인해 봐야 합니다. 또한 투자를 함에 있어서 이번 수업을 통해 꼭 임보에 작성해서 넣어야 겠다고 생각한 것이 공급달력입니다. 이전 임보에도 공급캘린더를 작성하였지만 너무 형식적으로 장표를 만들었기에 이번에는 조금더 집중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지방에서는 각 년도 및 언제 입주가 몰리는지가 전세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그 전세가가 다시 매매가에 영향을 주므로 주의깊게 봐야 할 것입니다.
I 아~ D지역은 이런곳이구나!!!
수업을 통해 D지역이 구마다 어떠한 입지를 가지고 있었는지 그리고 각 구마다의 특징을 자세히 볼 수 있었고 이를 다시 가격과 매칭시켜 투자자로서 가져야 할 생각들을 한번에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가격을 통해 D지역의 상단 가격과 흐름, 가격의 감을 익혀 나갈 수 있었습니다. 너무 많은 단지들이 나와 정신이 없었지만 결국 우리들이 꼭 알아야 하는 단지들이기에 교안에 나와있는 단지들은 제 발로 꼭 밟아 보고 눈으로도 확인 역시 해봐야 할 것입니다.
I 성공하는 투자란?
부자를 꿈꾸는 우리들은 돈을 많이 벌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돈을 많이 버는 투자가 정말 성공한 투자일까요? 그렇기에 성공한 투자란 무엇일까를 먼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시장의 흐름이나 운이 작용한 결과로 한두번 수익이 나는 것이 아닌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투자시장에서 그 흐름들은 몸으로 직접 버텨내며 투자한 것이야 말로 성공한 투자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들의 마음가짐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2~3년 보합,하락한 후 잠깐의 반등에서 물건을 전부 매도하는 것이 아닌 본인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확신이 생기기 위해서는 지금 현재 투자를 공부하고 있는 지금 시기에 자신의 돈그릇을 키우는 작업을 해나가야 합니다. 저는 그것이 독,강,임 이라 생각합니다. 꾸준함을 이기는 것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본인이 내세울 무기가 없다면 이 꾸준함이라도 만들어 가야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이 꾸준함은 마음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할 수 있고 여러 생각이 개입하지 않을 때 그리고 그냥 하는 것이라고 생각 했을 때 꾸준함은 자동적으로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앞으로 우리들이 할 일은 정해진 것 같습니다. 그냥 하면 됩니다. 꾸준히 자산을 늘리고 쌓아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우리들이 목표로 하고 있는 경제적 자유와 가까워 질 수 있을 것입니다. 강사님 역시도 초반 저희와 같은 시기가 분명히 있었습니다. 월부에 계신 모든 강사님,튜터님 마찬가지 입니다. 그렇기에 그 분들이 먼저 길을 가서 알려주시는 것들이기에 우리들은 그대로 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인간은 미래를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노력으로 미래를 바꿀 순 있습니다. 그 이유는 지금 시간이 모여 나의 미래가 되기 때문입니다.
첫번째주 강의가 지방투자의 포문을 열어주는 강의여서 너무나 좋았고 조금더 단단한 투자자가 될 수 있게 해준 것 같습니다. 지금의 시간을 차곡차곡 쌓으면서 실력과 함께 자산도 쌓아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