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매일 노력하는 노력의삶입니다.
양파링 멘토님의 현 시장에 꼭 필요한 Q&A 시간을 담은 6강 강의를 끝으로 저의 첫 월부학교였던 26년 월부학교 여름학기 과정이 마무리되었습니다.
항상 관심갖고 지켜봐주신 프메퍼튜터님과 좋은 환경을 만들어준 프보미들. 함께했기에 지금까지 안해본 것들을 전부 해보는 3개월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3개월을 되돌아보면서 잘한 점, 아쉬운 점, 개선할 점을 복기해보겠습니다.
#독서 - 15권 / 독서후기 - 14개 / 반독모 3회.
첫 월부학교를 하면서 튜터님께서 안해본 것을 하는 3개월을 보내면 좋을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그 첫번째 단추로 독서의 벽을 깨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독서가 중요함을 알았지만 항상 우선순위에서 밀렸는데 앞으로 투자 기간을 오래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독서였습니다. 독서를 통해 투자 생활동안 발생하는 여러 일들에 대해 마인드적으로 안정됨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월부학교 시간을 통해 꾸준히 독서하는 루틴을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아침에 루틴이 지켜진 날도 아닌 날도 있지만 매일 조금씩 독서를 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하게 독서 습관을 유지하는 투자자가 되겠습니다.
4월 : 돈의방정식,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꿈 나의인생2, 영혼이 있는투자, 부의 사다리에 올라타라, 여덟단어, 인생에 변명하지 마라.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꿈 나의인생2
5월 : 정답은 없다, 부동산 승신호,하락신호, 인생은 순간이다, 비겁한 돈.
6월 : 노후를 위해 집을 이용하라, 투자에 대한 생각, 월 300버는 주식 투자 공식, 때로는 간절함조차 아플 때가 있었다.
# 줴러미 튜터님 강의 후기.
계속적으로 바뀌는 시장상황, 규제정책들로 혼란스러운 시기에 대응하는 방법과 잊지 않아야 할 원칙과 기준을 알려주는 강의였습니다.
과거를 복기하면서 앞으로 개선해나가야 할점을 잘 정리하고 적용해야 하면서 나는 프로투자자로 시장상황, 정책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시나리오들이 항상 준비되야 함을 배웠습니다. 실전 투자자로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여러 인사이트를 주신 줴러미 튜터님 감사합니다.
# 밥잘 튜터님 강의 후기.
바뀐 시장상황에서 앞으로 목표를 향해 나가는 전략은 바뀔 수 있지만 목표를 달성하는 본질은 변하지 않음을 깨달았습니다. 역사는 반복되고, 인간은 반복되기에 현재 수도권 시장과 정책이 과거 어느 시점과 비슷한지, 그럼 앞으로 어떤 시장과 정책들이 펼쳐질 수 있을지 가늠하고 대응 시나리오를 세워볼 수 있었습니다. 수도권 시장에서는 단지 비교 시 더욱 뾰족하게 가치를 비교해야 됨을 배웠습니다.
매수로 끝나지 않고 보유하면서 앞으로 더 좋은 자산으로 갈아타기까지 방향성을 준비하고 행동으로 옮기겠습니니다. 기준과 실력을 갖춘 투자자로 주변 사람들에게 친절한 사람이 되는 과정을 알려주신 밥잘 튜터님 감사합니다.
# 오하 튜터님 강의 후기.
지금까지 매수한 것이 앞으로 투자의 전부가 아니기에 필수적으로 갈아타기가 필요했습니다.
갈아타기를 하는 기준, 방법, 행동까지 튜터님께서 경험하신 내용들을 흡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매도 기준에 대해서 '수익'적 부분으로 판단하는 것도 맞지만, '기회 비용' 측면에서도 바라볼 수 있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매도 방법에 대해서 '남들이 내 물건을 선택해주는 것이 매도'임을 배우면서 반대로 내 물건을 어떻게 하면 1순위로 사려고 할지 고민해보는 방법들과 계약과정에서 순서를 지켜 리스크를 헷지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갈아타기를 하는 과정에서 결정해야 되는 부분이 필히 발생하게 되는데 본질적으로
더 좋은 자산을 얻을 수 있다면 용기를 내 해야함을 배웠습니다. 더 좋은 자산을 갖기 위한 방향을 알려주신 오하 튜터님 감사합니다.
# 적투 튜터님 강의 후기.
성장하는 과정 중 한가지인 '복기'에 대한 내용으로 적투 튜터님께서 어떤 복기가 나를 더 성장하게 할 수 있을지
알려주신 강의였습니다. 하루하루 바쁘기에 '복기'에 대해 해봐야지 라고 생각하지만 행동까지 이어지지 못했는데
복기에 중요성과 방법들을 배우면서 우선순위를 높여야 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투자 - 상황 - 운영 3가지로 나눠서 복기를 하면서 각각의 Point들을 기억하면서 복기를 해야함을 배웠습니다.
투자 (가치 기준으로 과거 vs 현재 나의 생각을 비교하고 평가한다. 그리고 앞으로 어떤 기준/행동을 할 것인지 정한다)
상황 (시장상황,정책상황, 내 자산 상황들을 종합적으로 업데이트 한 후 지금 내 상황에서 최선의 결정이 무엇일지 고민한다)
운영 (내 포트폴리오가 현재 상황에도 유효한지, 변경이 필요한지 결정하고 감당 가능한 내에서 운영 방향을 결정한다)
과거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투자자로 더 성장하고, 오래 투자 할 수 있는 투자자 되는 길을 알려주신 적투 튜터님 감사합니다.
# 선배와의 강의 후기(성공루틴,나알이,후추보리)
앞으로 투자를 할 수 있는 시기보다 투자를 준비하는 시기가 더 길어질 것 같습니다. 그 시간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다음 투자의 결과가 갈릴 것 같습니다. 성공루틴 선배님이 어떻게 시간을 축적하고 있으신지 배우면서 중요한 건 매일 매일을 기록하고 쌓아나가야 됨을 배웠습니다.
투자를 하면서 감정적으로 흔들리는 시기는 언제든지 올 수 있습니다. 그 시기와 감정을 어떻게 다스리고 대응했는지 나알이 선배님의 경험담을 통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어떤 순간에도 상대방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는 나알이 선배님의 말씀이 가슴에 박혔습니다.
임대인과 임차인으로 만나지만 결국 사람과 사람의 관계인 만큼 서로 존중해야함을 다시 깨닫게 되었습니다.
각각 개인마다 포트폴리오가 있고, 그 포트폴리오를 계속해서 개선해나가야 합니다.
어떻게 포트폴리오를 개선하면 최적의 투자를 할 수 있을지 후추보리 선배님의 경험담을 통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가상의 시뮬레이션을 계속 돌려보면서 어떤 상황에서도 최적의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경험과 앞으로 행동플랜까지 알려주신 성공루틴,나알이,후추보리 선배님들 감사합니다.
# 양파링 멘토님 강의후기.
마지막 강의는 양파링 멘토님께서 현 시점에 월부학교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점에 대해 Q&A를 답변해주셨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앞으로의 방향성, 투자, 마인드에 대한 질문을 하셨습니다.
유연한 투자자가 되는 과정을 통해 앞으로 방향성을 계속 바뀔 수 있지만 본질적인 우리의 목표. 경제적 자유, 노후준비등은 바뀌지 않는다. 우리는 시기마다 최적의 전략을 수정하여 유연하게 대응해야함을 배웠습니다.
최근 서울 수도권 시장이 많이 오른 상황에서 앞으로 어떤 투자를 해야할지 고민이 될 수 있으나, 할 수 있는 한 가장 좋은 자산을 사는 것이 정답이다. 그 시기에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 것이 끝이다.
과거 시장을 복기하면서 완벽한 투자는 앞으로도 계속 없을 것이기에 과거 시장에서 내가 머뭇거렸던 지점에서
앞으로 다가올 시장은 용기내는 사람으로 변해야 함을 배웠습니다.
마지막으로 많이 힘들고, 가족들과의 다툼들도 있고, 여러가지 안될 이유들이 많이 있지만
그 상황속에서도, 스스로 포기할 것인지, 할 것인지 결정을 해야 하고, 어떻게든 결과를 내야 나중에 후회하지 않는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학생들을 위해 진심으로 이야기 해주신 양파링 멘토님 감사합니다.
# 4월 : 수도권, 다주택자 중과 전 마지막 시장, 임장 11회. 임보 70장(첫 50page 임보 작성)
지금까지 한번도 가보지 못했던 대한민국 상급지를 이번 월부학교 첫 달 임장지로 가게 되었습니다.
상급지 임장이라는 벽을 월부학교 동료들과 함께 할 수 있었기에 무난하게 넘을 수 있었던 한달이었습니다.
4월은 5월 9일 다주택자 중과 전 물건을 팔려는 사람들이 있었던 시장으로 규제가 실현되기 전 현장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3월부터 시중에 늘어났던 물건들이 계속 거래가 되면서 물건의 수가 전월대비 줄어들었고, 이미 팔 사람들은 많이 판 시장에서 매도자-매수자의 힘겨루기 시 진행된 현장이었습니다.
다주택자들 중 양도차익이 많이 난 물건들을 중심으로 그래도 조율이 되면서 거래가 되는 분위기였습니다.
상급지 내에서도 하위 생활권에서는 갈아타기를 하기 위해 몇천만원씩 가격 조율이 되는 시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규제로 사람들 심리가 이렇게 변할 수 있구나를 체험하고, 상급지 임장에 벽을 깬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 5월: 지방광역시, 1년 만에 온 지방임장의 감 잡기, 임장 13회. 임보 54장 (노력밍)
25년 초를 마지막으로 1년이 넘는 시간동안 지방 임장을 한 적이 없었는데 정말 오랜만에 광역시 임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기회의 땅이 될 수 있는 광역시를 임장하면서 지방 임장의 감을 다시 잡을 수 있었습니다.
뜨거운 수도권 시장과는 달리 과공급에 영향을 받으면서 투자 분위기가 차갑게 얼어붙은 시장을 보면서
지방 시장은 실수요자들이 선택하는 집을 사야함을 한번 더 배우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4월은 첫 50page로 임보를 줄여보는 시간이었다면, 이번 5월은 질적 향상을 위해 4월 임보피드백 멘토셨던 도리밍님의 임보를 BM하는 5월을 보냈습니다.
임보를 쓰면서 밍님이 정말 임보에 생각을 많이 넣는구나. 투자적으로 이렇게까지 생각해볼 수 있구나를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밍님 임보를 통해 성장하는 시간을 보낼 수 있어 감사합니다.
# 6월: 수도권, 양극화의 극단 상급지, 임장 12회. 임보 50장 (함께하는가치의 삶)
지방 임장을 끝내고 다시 돌아온 수도권 임장은 파드님과 함께 안 가본 서울 상급지로 배정되었습니다.
24~25년 내 많이 올랐던 상급지 지역은 26년에는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면서 임장을 진행했습니다.
비싼 곳과 그렇지 못한 곳에 양극화가 심한 상급지 지역으로 다른 상급지 대비 교통의 힘이 떨어지는 곳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럼에도 사람들이 좋아하는 '무엇' 어떤걸까? 고민하면서파드님과 함께 임보 1:1 대결도 하면서 이 지역을 찾는 사람들이 어떤 것 때문인지 알아가는 시간이었습니다.
아이 출산하기 전이라 와이프와 함께하는 시간이 필요해 파드님과 임장을 많이 못 간 것에 아쉬움이 있습니다.
6월은 가치 반장님의 임보를 BM 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4월,5월 2달 연속 임보를 발표하는 가치 반장님을 보면서 임보 한 페이지마다 의미가 있고 넣으신 이유가 있구나를
보면서 나도 해보고 싶다라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가치 반장님의 임보를 BM하면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수도권 한판 정리를 하면서 ‘이렇게 하니간 앞마당 시세들이 한눈에 들어오네’ 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3호기 잔금 및 이사 완료. 인테리어 완료. 시세스터디 3회(서울/비규제/지방)
저는 월부학교 시작 전 종잣돈을 모두 모아 3호기를 매수했었기에 월부학교를 하면서 투자를 하지 못한 것은 매우 아쉬웠습니다.
다행히 매월 투자 물건들에 대해 튜터님의 의견을 듣고, 맞춰가는 과정이 너무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3호기 잔금 및 이사까지 완료하면서 인테리어에 대한 경험담도 한번 더 쌓을 수 있었습니다. 프보미들과 주간 시세스터디를 하면서 서울/비규제/지방 모두 훑어볼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준 프보미들께 감사합니다.
#열기 선배와의대화, 나눔글 11개, Q&A 91개
운좋게도 열기 선배와의 대화의 '선배'로서 참여하여 후배분들과 소중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질문들에 대해 답변을 준비하면서 지난 날의 나를 복기해보는 계기가 되어 감사했습니다.
월부학교에서 배운대로 앞으로도 제 상황, 시나리오에 맞는 물건들을 뽑아보는 연습을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하지 않았던 것 중에 한가지였던 나눔글 작성.
막막하게 내가 글을 써도 되는지에 대한 생각이었는데 튜터님, 운영진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누구 한사람에게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다라는 생각으로 글을 써볼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지금까지 경험한 내용들을 글로 남기면서 복기를 할 수 있었고, 내 경험들에 대해 감사함을 표현해주시는 분들을 보며 나눔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내가 잘되는 것은 남을 잘되게 하면 된다는 말을 깨달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월부학교, 에이스반 계속 도전해보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월부학교 기간동안 와이프와 가족들 함께 보낸 시간들이 많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매일 30분씩 함께 이야기하는 산책시간을 가진 것이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집 이사, 장인어른&장모님 생신까지 경조사에는 함께 아들과 사위가 되었던 것도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가족들을 우선순위로 생각하면서 행복한 투자 생활을 이어가겠습니다.
운좋게도 아이 출산 전 5년 동안 못 들었던 월부학교 광클의 성공했습니다. 행운을 가져온 밤이에게 감사합니다.
첫 월부학교에서 지금까지 안해온 것들을 해보면 좋겠다라고 가이드 주신 프메퍼 튜터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3개월 동안 진심으로 관심을 갖고 대해주시고, 지금 3개월이 아니라 앞으로도 어떤 사람이 되면 좋을지 가르침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냥 해온던 것만 해왔던 사람에서 튜터님의 가르침을 통해 성장의 즐거움, 나눔의 즐거움, 환경의 감사함 모든 것이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첫 월부학교를 하면서 모르는 부분, 힘든 부분 많았지만 프보미들의 도움과 관심이 있었기에 포기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모두 각자의 목표의 도달할 때까지 옆에서 제가 응원하고 힘이 되어주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함께하는 가치 반장님, 프로참견러 부반장님, 걷는 부반장님, 도리밍님, 완대장님, 람파드님, 초록도해님, 뽀곰님.
제 마음속에 계속 있을거에요~~ 3개월 동안 너무 감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곧 출산을 앞둔 나의 사랑.
매일 컴퓨터 앞에 있거나, 밖에 있어서 옆에 못 있을 때가 많았는데 이해해줘서 정말 고마워. 항상 사랑합니다💚
댓글
노력의삶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