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기 98조 빵그리동동]

  • 23.09.05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1. 막연히 부자가 되고 싶다고만 생각했으며, 구체적인 방법은 모름. 현실적으로 달성하고 싶은 자산 목표를 설정하지 않음. why? 몇 십억대 자산가가 되는 것이 불가능할 것 같다는 막연한 두려움 때문
  2. 너바나님의 강의를 들으며 실제로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 금액 설정 -> 그걸 이루기 위한 전략 / 전술이 굉장히 수학적인 개념으로 정리되어 있어 막연한 두려움이 빠르게 실행해보고 싶다! 라는 설렘을 가져다 준 강의였다.
  3. 바로 적용할 점 : 은퇴시점을 잡고, 나의 노후자산을 계산하여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플랜을 적어볼 것이다.
  4. 근로주의 vs 자본주의 , 나는 어디에 살고 있을까?
  5. 일에서의 성취감, 일로서 성공, 커리어 욕심이 많았다. 야근을 자발적으로 하고 주말 시간도 회사 업무에 투자하는 시간이 많았다. 하지만 인생을 길게 보았을 때 나에게 더 중요한 것은 무엇일지 숲을 보는 관점을 알려주셨다.
  6. 비전보드를 그리며, 일은 인생의 한 부분일 뿐이고 최종적으로 내가 살고 싶은 삶에 도달하기 위해서 균형을 맞춰야 함을 깨닫게 되었다.
  7. 바로 적용할 점 : 근로를 해야만 '돈'을 벌 수 있는 근로주의에서 벗어나 2024년 상반기 ( 늦어도 6월까지 ) 돈이 돈을 버는 시스템 1개를 꼭 만든다 !
  8. 목표(과녁) 없이 화살만 던지고 있지 않았을까 ?
  9. 부동산 공부가 중요하다.부자가 되려면 투자를 해야한다는 막연히 알고 있었다. 그리고 자본주의 시대에 필수라는 것도 머리로는 알지만 실천하기가 어려웠다. 그 이유는 '목표'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내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 현실적으로 얼마의 돈이 필요한지 한번도 계산해본 적 없다.
  10. 예를 들어 '파리'여행을 갈 때 구체적인 계획을 짜듯이 인생도 전략적으로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었다. 하지만 먼 미래의 일이라 생각하며 계획 짜는게 어려웠고 허황된 꿈을 적는것 같아 매번 포기했다. 하지만 너바나님 강의를 듣고 용기를 얻었다. 나도 할 수 있다. 실행만 한다면.
  11. 바로 적용할 점 : 목표 노후 자금을 계산한다. 목표 자산을 달성하기 위해 매일/매주/매달/분기별/반기별/매년 단위로 해야할 것을 계획하고 적어본다. 꿈을 위해 함께하는 분들과 동기부여하며 습관형성한다.



댓글


빵토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