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조모임을 하며 느낀 점은 "한층 더 성장한 것 같다"라는 것입니다.
내집마련, 그리고 부동산에 관해서는 문외한이라 기초적인 지식을 쌓는데 의의를 두자는 마음으로 내집마련 기초반 강의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그 목표는 변함이 없구요.
그러나 너나위님의 첫 주강의를 들으면서 지식을 쌓는 것을 넘어 '태도와 마음이 중요하다'는 것을 어렴풋이 느꼈습니다.
그리고 조모임을 통해 이러한 점을 깊이 깨달았습니다.
사회 생활을 시작하는 단계인 제 또래 나이에서부터,
사회적으로 자리를 잡고 목표를 향해 달려가시는 분들,
그리고 치열하게 삶을 살아내신 인생의 대선배님들까지 참 많은 분들을 만났습니다.
모든 분들이 자신의 삶에 있어 정말 진지한 태도로, 매 순간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지만, 특히 두 가지 이야기가 마음에 깊이 남습니다.
먼저 인생에는 성장과 관리의 영역이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돈과 투자에 대해 생각하며 조금은 버겁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들 젊었을 때부터 돈 관리, 그리고 투자를 해야한다고는 하는데,
나는 커리어를 쌓아가고 일에 적응하기에도 조금은 벅차다, 이 상황에서 투자까지 병행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항상 머리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여기에 조장님께서 하신 말씀이 해답이 되었습니다.
"성장과 관리의 영역이 있다. 우선은 커리어가 성장의 영역인 만큼, 적응하여 관리의 영역이 되었을 때 투자도 성장의 영역으로서 다가가면 좋을 것 같다."
혼란스럽던 머릿속이 정리되는 것 같았습니다.
우선은 일에 집중하여 커리어가 관리의 영역이 되도록 노력하고, 그 동안 투자와 부동산에 대한 것들도 끈을 놓지 않고 천천히 조금씩 미래에 대비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는 조금은 여유로워도 좋겠다는 훈이맘님의 말씀이었습니다.
미래를 고민하고 치열하게 살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젊은 나이에만 느끼고 경험 할 수 있는 것들이 있다,
조금은 여유롭게, 낭만을 느끼면 좋겠다는 말씀이 저의 부담감을 조금 내려놓을 수 있게 도움을 주셨습니다.
단지 투자와 부동산 공부라는 생각으로 시작하였지만, 삶에 대한 태도를 고민하고 인생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_^
댓글
밥언제먹어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